[홍길동전]홍길동전(허균 소설)의 주인공, 홍길동전(허균 소설)의 비범성, 홍길동전(허균 소설)의 적서차별, 홍길동전(허균 소설)의 작품배경, 홍길동전(허균 소설)의 작품분석, 홍길동전(허균 소설)의 작품감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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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홍길동전(허균 소설)의 주인공
1. 율도국이란
2. 홍길동의 한계

Ⅲ. 홍길동전(허균 소설)의 비범성

Ⅳ. 홍길동전(허균 소설)의 적서차별

Ⅴ. 홍길동전(허균 소설)의 작품배경

Ⅵ. 홍길동전(허균 소설)의 작품분석
1. 첫째 단락
2. 둘째 단락
3. 셋째 단락

Ⅶ. 홍길동전(허균 소설)의 작품감상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조선의 불교는 축약하면 억압과 수난의 불교라 할 수 있다. 태조는 개인적으로는 佛言이 돈독하였으며, 불교행사를 거행하여 건국이념에 반영시킨 바도 적지 않다. 그러나 排佛思想이 강한 시대적 조류는 어쩔 수 없었다. 불교는 고려 전시대를 통하여 전성기를 맞았다. 그러나 조선 시대에 들어오자 그 상항은 완전히 달라져 유생들의 불교를 배척하기 이르렀다. 그 결과 僧侶에 대한 핍박과 천대는 지속되었으며, 위정자들은 崇儒斥佛 의 국가 정책 기조에 의하여 철저한 拜佛枝續으로 일관하였다.
이때 較山은 자신의 지적 호기심과 계속되는 파직으로 인한 도피처로 불교를 삼았다. 현대의 연구자들 중 朴晟義는 許筠이 불교에 관심이 깊었다고 보았다. 특히 정주동은 較山은 佛敎에 대한 信心이 두터웠는데, 그의 佛敎觀은 선종에 귀의함으로써 來禪入定의 妙理를 悟徹함에 있다고 여기고 洸信的이며 價式的이고 외형을 중요시하는 거추장스러운 속세의 불교를 무시했다고 보았다.




≪ … 중 략 … ≫




Ⅱ. 홍길동전(허균 소설)의 주인공

조선을 떠난 길동이 제주에 와서 처자를 얻고 군사를 길러 율도국을 빼앗고 왕이 된다는 내용이다. 이 과정을 흔히 홍길동의 이상국 건설이라고 말한다. 그러나 그렇게 보기는 어렵다.

1. 율도국이란

원문에 자세히 나오지는 않지만 율도국의 정벌이 너무 쉬웠던 점과 홍길동이 군마를 기르는 데도 알아차리지 못한 점을 토대로 해 볼 때 왕권이 미약하고 군사력이 약한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홍길동의 격서에서 보듯이 특별한 악정을 한 것도 아니다.

『의병쟝(義兵將) 홍길동은 글월을 률도왕의게 붓치니 져 님군은  사의 님군이 아니요 텬하 사의 님군이라, 텬명을 바다 긔병(起兵) 몬져 텰봉을 파하고 믈미듯 드러오니 황은 싸호고져 거든 싸호고 불연즉 일즉 항복여 살기를 도모라』
참고문헌
강동엽, 허균과 유토피아, 한국어문학연구학회, 2003
이문규, 홍길동전과 소설 홍길동의 비교연구, 한국어교육학회, 2007
조문주, 허균의 한문전 연구 : 소설과의 관계를 중심으로, 단국대학교, 1991
조성환, 홍길동전의 종합적 연구, 원광대학교, 1986
황이연, 홍길동전 어떻게 지도할 것인가, 순천대학교, 2008
허도영, 허균 문학에 나타난 개혁 사상, 연세대학교,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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