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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헤르만 헤세의 언어관

Ⅲ. 헤르만 헤세의 여성관

Ⅳ. 헤르만 헤세와 융의 심리학

Ⅴ. 헤르만 헤세와 낯선 것

Ⅵ. 헤르만 헤세와 헤세도서관

Ⅶ. 헤르만 헤세와 죽음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젊은 시절부터 종교관과 자연관의 대립 형태로 나타나는 극심한 자기 갈등을 겪어야 했던 헤세는, 한편으로는 이미 서구 정신 속에 굳게 자리한 기도교적 신을 거부하면서도 자연의 현상들로 나타나는 이교적-범신적 세계관으로 선뜻 옮겨갈 수 없었다. 이러한 혼란을 그는 자서전적 소설 {데미안}에 농축해 서술하였고 그 후로 수많은 시, 산문 들 속에서도 표현하고 있다. 그 모든 작품들 속에서 헤세 자신의 모습을 가장 잘 형상화한 것이 새라는 모티브였다. 그러나 그 수많은 작품들 속 등장하는 이 모티브를 깊이 고찰해보면 헤세 자신의 신과 세계에 대한 관점의 문제점들이 드러난다. 새의 이미지는 초기 {데미안}에서 제시되었던 것 같은 관념으로 고정되지 않고 점차 혼란스럽고 분투명한 이미지로 세속화되어 간다. 끊임없이 마음을 지배한 것은 '절대적인 자기 인식의 길'을 찾는 것, 즉 뭔가 절대적인 것을 찾고자 하는 집착이었다. 그리하여 {데미안}이후로도 많은 작품들 속에서 새의 모티브는 마치 영혼의 자유나, 진정한 삶, 진리를 향해서 떠나는 형상인 것처럼 묘사되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못하다.




≪ … 중 략 … ≫




Ⅱ. 헤르만 헤세의 언어관

헤세의 언어에 대한 불신이 초기 작품에서부터 나타난 것은 아니었다. 그의 낭만주의 경향의 초기 작품들에서는 오히려 시인의 언어는 자연의 소리, 신의 소리를 전달하며, 계시하는 사도의 예언, 혹은 기적 같은 것이었다. 󰡔페터 카멘친트 Peter Camenzind󰡕 에서, 페터 Peter는 시인의 사명을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자연의 소리를 망각한 현대 문명인들에게 “관대하고, 말없는 자연의 생명을 좀더 가깝게, 그리고 애정을 갖도록 만드는 것”
참고문헌
김륜옥(2004) - 헤르만 헤세와 낯선 것의 구조 및 의미, 한국헤세학회
노태한(1992) - 헤르만 헤세의 서간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이인웅(2005) - 헤르만 헤세의 종교적 편력, 한국헤세학회
정경량(2000) - 헤세의 데미안과 융의 종교심리학, 한국헤세학회
홍순길(2004) - 헤세도서관의 운영실태와 개선방향, 한국헤세학회
헤르만 헤세(소설가) 저, 전영애 역(2007) - 헤르만 헤세 대표시선, 민음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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