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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양성평등(남녀평등)과 여성교육

Ⅲ. 양성평등(남녀평등)과 여성운동

Ⅳ. 양성평등(남녀평등)과 여성인적자원

Ⅴ. 양성평등(남녀평등)과 교육

Ⅵ. 양성평등(남녀평등)과 학급
1. 학급 안에서 양성평등 실현을 위한 전제 조건
2. 양성평등을 위해 학급에서 할 수 있는 것
1) 학급운영의 연간 계획(흐름)안에서 양성평등의 문제가 지속적인 관심사로 등장할 수 있는 구조를 갖는 것
2) 두레를 통해 할 수 있는 것

Ⅶ. 양성평등(남녀평등)과 학교문화
1. 상담활동 강화
2. 시민단체와 연계- 성희롱․성폭력 예방을 위한 선도 대책 강화
3. 각종 연수의 활성화
4. 학교, 가정, 사회가 유기적으로 협조하여 교육
1) 가정과 연계한 양성평등교육
2) 사회에서의 지도
5. 성교육 자료 비치

Ⅷ. 양성평등(남녀평등)과 평등지수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남자가 주도했던 대량생산의 산업화 사회에서 소품종 문화의 시대가 도래되었고 첨단 과학기술과 정보통신 그리고 멀티미디어 분야의 놀라운 발전은 사회 전반적인 변화를 이끌고 있다. 즉 직업의 변화가 바로 그것이다. 전문화가 되고 다양화가 이루어져 여성의 사회 참여가 확대되고 있는 실정이다.
문제는 그러한 사회구조의 변화에 우리 여성들이 따르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새로운 직업을 창의적으로 개발하려는 노력보다는 기존의 직업세계 테두리 안에서 안정(여기서 안정은 직업적인 안정보다는 보수의 안정, 즉 공무원사회와 같은 조직을 의미함)된 직업을 선택하려는 극히 수동적이고 폐쇄적이며 고정된 관념에 안주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제 우리 사회는 세계화 과정에서 아직도 남자만이 해야 하는 그와 같은 사회는 아니다.




≪ … 중 략 … ≫




Ⅱ. 양성평등(남녀평등)과 여성교육

여성교육의 목표는 여성의 수동성과 의존성을 극복하고 자신의 삶의 주인이 됨과 동시에 지역사회와 시민사회의 주인이 되도록 돕는데 있다. 여성은 시민사회의 제 영역,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의 영역에서 소외되어왔기 때문에 여성을 다시금 시민사회에서 주인으로 활동하게 하기 위해서는 이들을 모아야 한다. 여성을 조직할 수 있는 가장 좋은 수단은 바로 교육이다. 남성은 이미 시민사회에서 활동하기 때문에 교육의 기회, 정보획득, 상호지식의 교류 등의 측면에서 부족함을 별로 느끼지 않는다. 그리하여 그들의 시민사회 내에서 활동역량을 키우기 위한 수단을 교육에서 보는 경우는 그리 많지 않다.
참고문헌
민무숙(2009), 양성평등으로 지속가능한 사회발전을, 경제·인문사회연구회
이진분(1988), 양성 평등과 여성 고등교육의 발전 방향, 한국대학교육협의회
오선주(1990), 양성의 평등과 가족법개정 :법개정을 위한 여성운동을 중심으로, 청주대학교법과대학법학회
이복희(2006), 공공부문 여성인적자원의 효율적 관리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유승규(2003), 일반계 고등학교 단성·혼성학급의 교육효과 비교 연구, 경남대학교
정순미(2006), 양성평등한 학교문화 정착 방안 연구, 한국윤리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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