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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소설과 액자소설

Ⅱ. 소설과 농민소설

Ⅲ. 소설과 신마소설
1. 통치계급에서는 종교를 제창
2. 명대사상의 해방운동의 영향

Ⅳ. 소설과 인정소설

Ⅴ. 소설과 의인소설

Ⅵ. 소설과 영웅소설
1. 고귀한 혈통을 지니고 태어남
2. 비정상적으로 잉태되었거나 출생
3. 범인과는 다른 탁월한 능력을 타고 남
4. 어려서 기아(棄兒)가 되어 죽을 고비에 이름

Ⅶ. 소설과 판소리계소설(판소리소설)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소설과 액자소설

모든 소설이 그렇듯이 작품에는 독자에게 그 텍스트를 중개하는 서술자가 존재한다. 서술자의 존재양상이 텍스트 안에서 강화되어 있는지 약화되어 있는지의 문제지, 서술자가 존재하지 않는 텍스트는 없다. 이러한 서술에 중개성을 주려는 모든 노력은 장편소설이나 단편소설이나 문학성은 높여주는데 있다고 로만 야콥슨은 말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액자형식은 서술자의 존재를 너무나 극명하게 보여주는 소설의 양식이다. 액자형식이란 이야기 속에 하나 또는 여러 개의 비교적 짧은 ‘내부 이야기’를 내포하는 소설의 구성 형식을 일컫는다. 보통 소설의 경우는 내부 이야기로 들어가면서 서술자의 존재가 희미해지는데 액자형식은 이야기의 바깥에 액자를 설정하고 그 이야기를 전달하는 서술자의 존재를 뚜렷이 해 줌으로써 서술자의 중개성 정도를 강화하는 형식이다.




≪ … 중 략 … ≫




Ⅱ. 소설과 농민소설

일제 시대의 농촌은 일본 제국주의의 일차적인 수탈 대상이었다. 따라서 일제의 수탈이 극에 이른 1930년대의 우리 농촌은 빈곤과 식민지적 모순의 구체적인 현장이기도 했다. 이러한 농촌 문제가 본격적으로 나타난 것은 1931년 <동아일보> 주도로 시작된 '브나로드' 운동 때문이었다. 당시 민족 운동의 일환이었던 '실력 양성 운동'이 농촌 계몽 운동으로 확산되면서 나타난 이 '브나로드' 운동은, 지식인들이 농촌으로 들어가 봉사 활동을 하는 것을 담은 농촌 계몽 소설을 탄생시켰다. 그런데 이들 소설은 주로 지식인들이 농촌에 들어가 은혜를 베푸는 차원에서 문제를 풀어감으로써 실감 있는 농촌 문제를 담아내는 데는 한계가 있었다. 이러한 계열의 소설에 이광수의 '흙'과 심훈의 '상록수'가 대표적이다.
참고문헌
김광순 / 의인소설의 사적 전개와 문학적 성격, 한국문학언어학회, 1982
김승종 / 한국액자소설 연구 :형성 및 발전과정을 중심으로, 국어문학회, 2000
민긍기 / 영웅소설 작품구조와 총체적 의미규명을 위한 예비적 고찰, 마산대학, 1983
박현정 / 판소리계소설에 나타난 재담의 유형과 교육방향, 조선대학교, 2011
이명우 / 한국 농민소설의 사적 연구, 동국대학교, 1997
장춘석 외 1명 / 신마소설에 보이는 전세에 대한 연구, 한국중국어문학회,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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