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녀평등교육(양성평등교육) 정의, 남녀평등교육(양성평등교육) 배경, 남녀평등교육(양성평등교육) 목적, 남녀평등교육(양성평등교육) 단계, 남녀평등교육(양성평등교육) 의의, 남녀평등교육 실현방안과 제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1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남녀평등교육(양성평등교육)의 정의

Ⅲ. 남녀평등교육(양성평등교육)의 배경

Ⅳ. 남녀평등교육(양성평등교육)의 목적

Ⅴ. 남녀평등교육(양성평등교육)의 단계
1. 소극적 양성평등교육
2. 적극적인 양성평등교육
3. ‘비판적인’ 양성평등교육

Ⅵ. 남녀평등교육(양성평등교육)의 의의

Ⅶ. 남녀평등교육(양성평등교육)의 실현방안

Ⅷ. 결론 및 제언
1. 양성평등 취지의 이해와 협력을 위하여 교사와 보건교사간의 교육과정운영 협의회를 구성․운영
2. 양성평등 교육과정 분석이 선행
3. 양성평등 교육관련 전문 지식을 얻을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의 연수를 개설
4. 체계화된 양성평등교육 프로그램을 구안
5. 국가정책
6. 사회단체, 여론매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양성평등교육 내용을 교육과정과 연계 또는 통합하여 지도할 수 있도록 제 7차 교육과정의 교과별, 재량활동, 특별활동의 지도내용에서 양성평등교육내용 요소를 추출하여 활용하도록 하고 성교육을 위해 확보된 시간외에도 이들 교육과정 시간과 병행하여 양성평등교육을 실시할 수 있을 것이다.
교육인적자원부에서 발간한 성교육 교사용 지도지침서「함께 풀어 가는 성 이야기」에 의하면 성교육의 목표로는 남녀의 신체적․심리적 특성의 이해와 긍정적인 자아 개념을 형성하고, 남녀의 사회적 역할의 이해로 원만한 사회 생활을 영위하며, 양성평등한 성 역할을 이해함으로써 책임 있는 성 행동을 할 수 있도록 한다고 하며, 이러한 목표아래 초등학교 성교육의 내용을 신체 및 심리 발달, 인간관계 이해, 성문화 및 성 윤리의 3개영역으로 구성한다.




≪ … 중 략 … ≫




Ⅱ. 남녀평등교육(양성평등교육)의 정의

양성평등 교육과 양성교육의 관계는 무엇일까? 성교육은 사실 양성평등 교육의 범주 가운데 진행되어야 한다. 양성평등 교육은 여성해방론을 가르치는 교육이요, 여성문제를 생각하는 과정이며, 양성간의 인간적 만남을 파괴하는 정치, 사회, 문화적 시스템에 대한 비판적 통찰의 과정이다.
아이들을 ‘커밍 아웃’하게 만드는 것이 양성평등 교육의 지향이다. 성차별의 역할구조로부터, 여, 남 모두를 파괴하는 성, 사랑의 문화로부터 ‘나는 아니다’라고 말할 때, 아이들은 새로운 자신감을 경험하게 된다.
참고문헌
김은정(2008), 양성평등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에 미치는 영향, 원광대학교
배홍석(2006), 양성평등 교육의 실태 분석 및 실천 방안에 관한 연구, 경원대학교
안명자(2006), 가정에서의 유아양성평등교육 실태 조사, 아주대학교
이승렬(2008), 양성평등 교육에 대한 교사의 성역할 인식 연구, 수원대학교
이성흠(2010), 양성평등 교육프로그램 유형이 대학생의 성평등 의식 향상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육학회
최현정(2011), 범교과적 법교육 수업방안 연구 : 양성평등교육을 중심으로, 숙명여자대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성매매 방지법 실시와 성매매 합법화 논란0k
  • 평등을 의욕하게 하는 것이 이 법의 목적이자 내용이어야 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바로 이 점에서 또다른 패러다임의 전환을 추구하는 법률 재개정 논의를 시작할 필요가 있다. 성매매에 대한 선악 판단을 앞세울 것이 아니라, 성매매에 종사하는 이들의 인권 그 자체가 핵심이 되는 입법의 장이 열려야 하는 것이다.참고자료- 김기원, 성매매처벌법의 허와 실, 2006. 7. 28.- 김기원, 성매매 여성의 인권, 2006. 8. 18.-강김아리, 2013, 한겨레, 성매매 합법화

  • [여성학] 며느리들의 명절증후군
  • 배경2. 명절증후군의 현상과 원인3. 명절 증후군 현황4. 명절 증후군의 현상의 실태가. 사례1나. 사례 2다. 중노동 명절 ‘ 못참겠다 ’라. 남자들에게 한마디마. 남편과 대화를, 사회가 바뀌어야 5. 세대별로 살펴본 여성들의 명절보내기 가. 10대가 말하는 명절나. 20대가 말하는 명절다. 30대가 말하는 명절라. 40대가 말하는 명절6. 외국의 명절 문화가. 중국나. 미국다. 일본라. 한국7. 현행 명절 문화의 문제점Ⅲ 결론 및 제언참고 자료며느

  •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
  • 목 차1. 생 애1) 코메니우스의 생애2) 17세기의 시대상황과 코메니우스(1) 시대적 상황(2) 17세기 실학주의와 교육 1) 사회문화적 배경 2) 실학주의의 의미 3) 코메니우스의 대표적 저서2. 주요 이론1)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의 이론적 근거 2) 범지학적 교육론3) 직관교수3. 교육사상 1) 범지학적 교육론2) 교육 목적*학교 교육의 단계 3) 교육 내용4) 교육 방법4. Feed Back1)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이 갖는 의의와 현대 교육에 주는 시사점2) 교육사

  • [페미니즘] 대학가 페미니즘운동의 흐름과 나아갈 방향에 대하여
  • 정의 내릴 수 있는 사람은 아마 없을 것이다. 단지 좋은 곳, 가고 싶은 곳 그런 곳을 유토피아라고 생각하는 것 같다. 일단, ‘유토피아’를 논하기 전에 ‘유토피아’가 무엇인지 짚고 넘어가자. ‘유토피아’란 단어는 토마스 모어의 소설 『유토피아』에서 유래된 말이다. 유토피아(Utopia)는 그리스 어에서 유래된 것으로 아무 곳에서 없는 장소라는 뜻이다. 하지만 이 소설을 계기로 이상향, 파라다이스 등 우리가 꿈꾸는 곳이라는 의미를 갖게 되었

  • [인터넷문화] 인터넷과 페미니즘
  • 정의 정보화는 가장 뒤떨어져있다. 성인남녀간의 정보화에 대한 관심도나 정보기기의 사용정도의 격차, 이용하는 통신정보의 내용에 있어서도 여전히 산업사회의 성차를 반영하는 방식이라든지, 정보통신교육에 참여하고 있는 남성이 여성보다 훨씬 높은 비율을 보이고 있다든지 하는 점 등 정보통신기술의 접근도에 관련된 성인남녀간의 격차는 그들의 생활반경의 뚜렷한 차이로 인하여 논의의 여지가 없이 나타나고 있다. 정보통신부가 2003년에 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