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소설(고소설)]고전소설(고소설)의 분류, 고전소설(고소설)의 연구, 고전소설(고소설)의 배경, 고전소설(고소설)의 장면, 고전소설(고소설)의 미학, 고전소설(고소설)의 의식, 고전소설(고소설)의 출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1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고전소설(고소설)의 분류

Ⅲ. 고전소설(고소설)의 연구

Ⅳ. 고전소설(고소설)의 배경

Ⅴ. 고전소설(고소설)의 장면

Ⅵ. 고전소설(고소설)의 미학
1. 이타적(利他的)인 영웅형의 인물
2. 밉지 않은 악인형의 인물

Ⅶ. 고전소설(고소설)의 의식

Ⅷ. 고전소설(고소설)의 출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구활자본 고전소설에 관계한 주요 인물로는 작자와 발행자의 두 부류가 있다. 발행자의 경우는 <출판법>에서 刊記에 밝히도록 강제했기 때문에 그 자체로 특별한 의미를 가진다고 보기 어렵다. 그러나 작자의 경우는 형편이 조금 다르다. 전대의 소설을 재출간하면서 작자를 기입하지 않은 작품들이 주류를 이루고 있기는 하지만 작품에 작자名을 기재하는 사례가 증가하는 것은 분명 작자의 역할에 대한 의식에 변화가 있음을 의미한다. 그것이 단순히 상징적 차원에 머물렀는지 아니면 물질적 보상으로까지 이어졌는지 모든 작품을 대상으로 한 일반화는 현재로서 불가능하지만 창작물에 대한 작가의 권리가 어느 정도 인정되기 시작한 것이다.
서명된 최초의 소설은 한문번역소설인 「일념홍」이며, 진정한 의미에서 최초의 서명소설로는 「잠상태」를 들 수 있다. 이들은 각각 <대한일보>와 <소년한반도>에 연재되었는데, 이후에 나온 소설들에서는 서명 작품의 비중이 점차로 커진다. 신소설 「혈의누」도 단행본으로 간행되면서 작자를 밝히고 있어서, 이러한 형식이 고전소설의 발행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쳤음을 일단 상정할 수 있다.




≪ … 중 략 … ≫




Ⅱ. 고전소설(고소설)의 분류

구활자본 고전소설의 발행은 문학 내․외적 여건에 따라 변모하는 양상을 보인다. 이에 근거하여 시기별 간행 특성을 검토한 연구자로는 권순긍이 있다. 그는 새롭게 발행된 작품에 주목하여 활자본 간행 시기를 넷으로 나누고 각 시기별로 발행 작품의 특징을 다음과 같이 지적하였다.
참고문헌
▷ 김기동(1983), 한국고전소설연구, 교학연구사
▷ 임성래(1986), 고전소설의 유형분류 시론, 순천대학교
▷ 임치균(2010), 고전소설의 역사 수용 양상 고찰, 우리문학회
▷ 이창복(2011), 고전소설에 나타난 환상성의 교육적 기능과 효과, 충남대학교
▷ 이강용(1985), 미학적 측면에서 본 고전소설의 내적 형식, 서울대학교
▷ 한길연(2012), 고전소설 연구의 대중화 방안, 한국어문학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전문학사] - 금오신화의 문학사적 의의 고찰 - 최초성에 대한 반문을 중심
  • 『금오신화』의 문학사적 의의 고찰최초성에 대한 반문을 중심으로Ⅰ. 서론 A. 연구의 목적 B. 연구의 방법 Ⅱ. 고전소설에 대한 고찰 A. 고전소설의 형성B. 고전소설의 정의 C. 최초의 고전소설 『금오신화』 Ⅲ.『금오신화』 의 최초성에 대한 고찰 A. 『금오신화』분석(1) (2) (3) (4) (5) B. 고전소설 『금오신화』Ⅳ. 『금오신화』의 문학사적 의의에 대한 고찰Ⅴ. 결

  • [고전소설] 유충렬전 작품분석
  • 소설적 특징 등에 대해서는 많이 부각되지 못한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이 가지고 있는 다른 매력들에 대해 보다 자세히 알아보는 것이 필요할 것이라 판단된다.따라서 본고에서는 의 자료 실상과 작가, 내용 분석, 그리고 그를 통해 알 수 있는 특징과 의의를 통해 보다 자세하고 분석적으로 작품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Ⅱ. 본 론1.〈劉忠烈傳〉의 자료 검토 한상진,『장서각 고소설 해원』, 한국 정신문화 연구원, 1979,3, 328~331

  • 계모형 소설 속 `계모`에 대하여
  • 고전 소설에서 계모를 고전 소설로 그렸기 때문이라고 할 수 는 없다. 하지만 고전 소설에서 계모가 악한 인물로 형상화 되는 것은 우리 사회에 일정한 의식을 반영할 것이며 그러한 의식이 현재까지 이어지기 때문이기 때문에 그 원인과 이유에 대하여 분석해보는 것은 분명한 의미가 있다고 생각된다. 앞서 말한 것과 같이 ‘계모’에 대한 일상적인 인식 역시 ‘악’과 어느 정도 연관되어 인식되지만, ‘고전 소설 속 계모’의 악과의 연관성은 더

  • [고전소설] `춘향전` 연구
  • 의식, 무의식적인 심리문학이다. 의식이 없는 사회에서 의식이 있는 사회로의 변화, 사람이 사람답게 살 수 있는 근대사회가 와야만 한다는 것을 알았기에 이 소설은 지금까지 인기있고 많은 사람들에게로 전파될 수 있었던 것이다.우리 조는 춘향전의 100여 종이 넘는 이본의 종류와 춘향전의 근원설화들을 알아보고 작가연구와 등장인물, 배경, 주제등 춘향전의 전반적인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그리고 판소리계 소설로써의 춘향전과 현대적으로

  • 금오신화와 최치원의 나말여초 전기소설-최초의 소설은 어느것인가?
  • 연구사와 나의 견해-Ⅰ. 서론Ⅱ. 나말여초 전기소설 기원설 연구사 정리◇ 설화와 소설의 차이 ◇ 1. 인물과 환경2. 시간의 본질3. 주인공의 미학적 특질4. 창작의‘목적의식’5. 문체◇「최치원」은 어째서 설화일 수 없고 전기 소설일까 ◇Ⅲ. 『금오신화』 기원설 연구사 정리 Ⅳ. 결론 - 나의 견해 (금오신화 기원설에 동의)참고문헌 Ⅰ. 서론한국 고전 소설의 발생을 둘러싼 두 가지 견해의 논란은 고소설의 형성 시발점을 나말여초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