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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이상(시인, 소설가)의 생애
1. 1910년 9월 23일
2. 1913년
3. 1917년
4. 1921년
5. 1922년
6. 1924년
7. 1926년
8. 1927년
9. 1928년
10. 1929년
11. 1930년
12. 1931년
13. 1932년
14. 1933년
15. 1934년
16. 1935년
17. 1936년
18. 1937년
19. 1938년
20. 1939년

Ⅲ. 이상(시인, 소설가)의 언어세계

Ⅳ. 이상(시인, 소설가)의 텍스트

Ⅴ. 이상(시인, 소설가)의 작품 날개

Ⅵ. 이상(시인, 소설가)의 작품 거울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이상의 소설에서 글쓰기 주체의 몸과 근대적인 도시 공간과의 관계에 대한 논의는 일정한 과정을 통해 이루어진다. 우선 고려의 대상이 되는 것은 글쓰기 주체의 몸이 어떻게 근대적인 도시 공간 속에 놓이게 되었는가 하는 점이다. 글쓰기 주체의 도시 공간으로의 이행은 쉽게 이루어지지 않는다. 여기에는 글쓰기 주체의 몸에 대한 의식의 변화가 수반되기 때문이다. 근대적인 도시 공간으로의 이행이 어려운 것은 글쓰기 주체의 몸이 근대적인 시간의 규율이 미치지 않는 유곽의 침침한 골방 속에 유폐되어 있기 때문이다.

나는 어데까지든지 내 방이 - 집이 아니다. 집은 없다. - 마음에 들었다. 방안의 기온은 내 체온을 위하여 쾌적하였고 방안의 침침한 정도가 또한 내 안력을 위하여 쾌적하였다. 나는 내 방 이상의 서늘한 방도 또 따뜻한 방도 희망하지는 않았다. 이 이상으로 밝거나 이 이상으로 아늑한 방을 원하지 않았다. 내 방은 나 하나를 위하여 요만한 정도를 꾸준히 지키는 것 같아 늘 내 방에 감사하였고 나는 또 이런 방을 위하여 이 세상에 태어난 것만 같아 즐거웠다.




≪ … 중 략 … ≫




Ⅱ. 이상(시인, 소설가)의 생애

1. 1910년 9월 23일

서울 통인동 154번지에서 부 김연창과 모 박세창의 2남 1녀 중 장남으로 출생.
본명 : 김해경(金海卿)

2. 1913년

백부의 집으로 옮겨 그곳에서 성장. 5세에서 7세까지 백부 밑에서 한문 공부.

3. 1917년

신명학교 입학.

4. 1921년

신명학교 4년 졸업. 조선불교중앙교무원에서 경영하는 동광학교에 입학.
.
참고문헌
김은경(2012) / 이상 시에 나타난 주체 형상의 기호학적 분석, 한국현대문학회
김미영(2010) / 이상의 문학과 꼴라쥬, 한국현대문학회
이광호(2012) / 이상 시에 나타난 시선 주체의 익명성, 한국시학회
이수정(2010) / 이상 시 연구 : 문학 교과서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주현진(2011) / 이상의 모더니즘과 프랑스의 모더니즘, 충남대학교인문과학연구소
장정희(2011) / 거울 모티프와 주체 분열 양상 : 이상과 이승훈 시의 비교를 중심으로, 한국비평문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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