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양(동양과 서양)의 가치관과 국가관, 세계관, 동서양(동양과 서양)의 가치관과 환경관, 자연관, 동서양(동양과 서양) 가치관과 신관, 동서양(동양과 서양) 가치관과 인간관, 동서양(동양과 서양) 가치관, 친구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1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동서양(동양과 서양)의 가치관과 국가관

Ⅱ. 동서양(동양과 서양)의 가치관과 세계관

Ⅲ. 동서양(동양과 서양)의 가치관과 환경관
1. 동양
1) 인간은 우주천지의 중심
2) 서양보다 앞서서 ‘천인합덕(天人合德)’, ‘천인합일(天人合一)’사상에 기초한 사회적 환경관으로 발전
2. 서양

Ⅳ. 동서양(동양과 서양)의 가치관과 자연관

Ⅴ. 동서양(동양과 서양)의 가치관과 신관
1.존재론
2.인식론
3.이치론

Ⅵ. 동서양(동양과 서양)의 가치관과 인간관
1. 동양
2. 서양

Ⅶ. 동서양(동양과 서양)의 가치관과 친구관
1. 서양
2. 동양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동서양(동양과 서양)의 가치관과 국가관

동양에 있어서 국가란, 광의로 볼 때, <天下>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그러므로 천하와 國家를 함께 써서 <天下國家>라고 하는 것이 이상적이다. 󰡔大學󰡕에서 말한 수신→제가→치국→평천하라는 표현은 곧 身이 그 실현범위를 단계적으로 확대시켜 마지막에 이른 영역이 <天下>요, 이렇게 인간에 의해 경영되고 人文化된 <天下>를 <天下國家>라고 하는 것이다.
동양 사람들이 생각하는 우주는 有限空間이기 때문에 그 유한공간은 天下와 같은 뜻이 되고, 그 공간 속에서 변화 생성하는 시간은 무궁한 것이라고 여겼기 때문에 天下의 내용은 생명의지가 충만한 생기장이 된다. 그리고 그러한 공간에 담겨진 모든 것 중에서 經營主體․의지중심이 되는 것이 인간이기 때문에 천하는 인간이 주인인 국가가 된다. 또한 동양인들은 현 세간에 관심을 집중하고 이 세간만이 인간의 이상을 실현할 수 있는 유일한 광장이라고 믿었다. 때문에 <天下國家>는 인간의 자기실현, 즉 인문창조를 위해 무한히 개방되고 무한한 가능성을 지닌 創造役事의 터전이기도 한 것이다.




≪ … 중 략 … ≫




Ⅱ. 동서양(동양과 서양)의 가치관과 세계관

우리는 서구사회의 사고나 생활방식에서 지배적으로 나타나는 ‘개인주의’를 이해할 수 있게 된다. 서구사회에서는 국가나 사회라는 집합 속에서 그 구성원인 ‘개인’을 우선시함으로써 전체의 중심인 개개인을 존중해주는 것을 강조한다. 그러나 우리와 동일한 문화권에서는 ‘국가나 사회’를 인식하는 방식에서 다수의 부분이나 요소로 분석, 분해하기 전에 있는 그대로의 一者를 먼저 보기 때문에 ‘우리’라는 ‘공동체’개념을 먼저 생각하는 것이 당연하다.
참고문헌
* 고광림(1971), 동서양의 가치관 조화와 진보, 새가정사
* 김준범 외 1명(2009), 한국적 생태철학의 모색을 위한 동서양 자연관 고찰, 한국전통조경학회
* 김영인(1993), 동서양 인간관의 비교연구, 민주문화아카데미
* 박인준 외 4명(2005), 환경 위기 극복을 위한 환경관 고찰,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박재주(2011), 동서양 세계관과 윤리관의 만남, 철학과현실사
* 최학유(1999), 동서양의 고전적 국가관에 관한 연구, 청촌장학재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독교 종교 교과서 분석
  • 신관을 알아보고, 참된 구원의 길을 발견하도록 진술되어 있다. 일반적인 신관을 지적하고 그 중 진리의 성경으로 좁혀서 설명함으로 학습자가 잘 이해 할 수 있도록 순차성 있게 진술되었다.B. 전체적 분석① 체계성‘성경을 가르침으로’ 시작되는 목적에 맞게 성경을 직접 다른 단원은 전체 15단원 중 6단원이고, 학생들의 자아를 재발견하도록 하는 단원은 2단원이며, 공동체를 다룬 단원은 1단원이며, 국가관을 다룬 단원은 2단원 세계관을 다룬 단

  • 도덕윤리임용 2회 합격자의 `도덕윤리 중등임용 전영역 서브노트 총정리`
  • - 1 -도덕윤리 중등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절대합격’ 주제별 서브노트 총 정리○ 주제별 세부 목차 ⦁⦁⦁⦁⦁⦁⦁⦁⦁⦁⦁⦁⦁⦁⦁2-7○ 절대합격 교과교육론 서브노트 ⦁⦁⦁⦁⦁⦁⦁⦁⦁⦁8○ 절대합격 동양윤리 서브노트 ⦁⦁⦁⦁⦁⦁⦁⦁⦁⦁⦁130○ 절대합격 서양윤리 서브노트 ⦁⦁⦁⦁⦁⦁⦁⦁⦁⦁193○ 절대합격 정치철학 서브노트 ⦁⦁⦁⦁⦁⦁⦁⦁⦁⦁285○ 절대합격 응용윤리 서브노트 ⦁⦁⦁⦁⦁⦁⦁⦁⦁⦁363○ 절

  • [교양] 생태주의 입장에 대해서
  • 관심만이 고조되었던 1960년대에 유행하였던 접근방식으로서 정치인, 행정관료, 전통적인 자연과학자나 기술공학자 등에 의해서 널리 수용되고 주창되었다. 환경개량주의는 환경문제의 근본원인이라고 할 수 있는 지배적인 세계관이나 인간관 혹은 자연관에 내재하는 모순을 직접적으로 분석하지 않은 채, 현상적으로 표출된 환경문제를 주로 기술 정책적인 관점에서 파악하고 해결하려는 입장이다. 이 개량주의는 여전히 근대의 계몽주의적 노선에

  • [자아관][인간관][혼인관][자연관][환경관][세계관][역사관][자아][인간][혼인][자연][환경][세계]자아관, 인간관, 혼인관, 자연관, 환경관, 세계관, 역사관 분석(자아관, 인간관, 혼인관, 자연관, 환경관, 세계관)
  • 자아관, 인간관, 혼인관, 자연관, 환경관, 세계관, 역사관 분석Ⅰ. 자아관Ⅱ. 인간관1. 유교2. 불교3. 도교Ⅲ. 혼인관Ⅳ. 자연관1. 유교의 애물사상2. 도가의 무위자연, 물아일체3. 결론Ⅴ. 환경관1. 유교적 환경관1) 인간은 우주천지의 중심2) 서양보다 앞서서 ‘천인합덕(天人合德)’, ‘천인합일(天人合一)’사상에 기초한 사회적 환경관으로 발전2. 도교적 환경관3. 불교적 환경관4. 동학적 환경관Ⅵ. 세계관Ⅶ. 역사관참고문헌Ⅰ. 자아관자

  • [인간관][세계관][가정관][혼인관][자연관][환경관][심신관][인간][세계][가정][혼인]인간관, 세계관, 가정관, 혼인관, 자연관, 환경관, 심신관 분석(인간관, 세계관, 가정관, 혼인관, 자연관, 환경관, 심신관)
  • 인간관, 세계관, 가정관, 혼인관, 자연관, 환경관, 심신관 분석Ⅰ. 인간관1. 자연주의적 인간관1) 비인격적(非人格的) 인간관2) 정복 지향적 인간관3) 평등주의적, 개인주의적 인간관4) 비판적 인간관2. 합리주의적 인간관1) 비인격적 인간관2) 정복지향적 인간관3) 평등주의적․개인주의적 인간관4) 비판적 인간관3. 크리스트교적 인간관1) 인간은 피조물이다2) 인간은 신의 형상을 가지고 창조되었다3) 인간은 죄인이다Ⅱ. 세계관Ⅲ. 가정관Ⅳ.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