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성마비(뇌성마비장애인, 뇌성마비아동) 개념,원인, 뇌성마비(뇌성마비장애인, 뇌성마비아동) 분류,특성, 뇌성마비(뇌성마비장애인, 뇌성마비아동) 발달, 뇌성마비(뇌성마비장애인,뇌성마비아동) 언어장애,운동특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1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 목차
-
Ⅰ. 개요
Ⅱ. 뇌성마비(뇌성마비장애인, 뇌성마비아동)의 개념
Ⅲ. 뇌성마비(뇌성마비장애인, 뇌성마비아동)의 원인
1. 임신 중 감염
2. 황달
3. 산소공급 결핍
4. 뇌졸중
Ⅳ. 뇌성마비(뇌성마비장애인, 뇌성마비아동)의 분류
1. 신경운동적 분류
2. 신경 운동장애가 나타나는 신체 부위에 의한 분류
3. 장애의 심한 정도에 따른 분류
Ⅴ. 뇌성마비(뇌성마비장애인, 뇌성마비아동)의 특성
Ⅵ. 뇌성마비(뇌성마비장애인, 뇌성마비아동)의 발달
1. 뇌성마비 운동발달의 특징
2. 뇌성마비 운동․동작 발달의 특징
Ⅶ. 뇌성마비(뇌성마비장애인, 뇌성마비아동)와 언어장애
Ⅷ. 뇌성마비(뇌성마비장애인, 뇌성마비아동)와 운동특성
1. 경직성(Spastic type) 뇌성마비
2. 무정위운동형(Athetoid type) 뇌성마비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지체부자유 특수학교 교육과정 기준에 치료교육의 목표를 “지체부자유아의 장애 상태를 극복하고 이를 개선하는 데 필요한 지식․기능․태도․사회 적응력을 길러 심신의 조화로운 발달을 도모하는 것”에 두고 있다.(제7차 교육과정 치료교육활동교사용 지도서)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뇌성마비학생의 기본적인 문제가 되는 자세반사의 미성숙이나 과도한 근 긴장을 적절하게 처리하는 방법을 주체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하는 훈련프로그램이 필요하다 할 것이다. 즉, 자기 의사에 따라 행동을 할 수 있도록 하는 훈련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뇌성마비 학생들은 일상생활의 기본이 되는 이동 동작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을 뿐 아니라, 쓰기나 발성과 같은 표현기능에도 장애를 가지고 있어 자신의 의사를 뜻대로 표현하지 못하는 것이 보통이다. 즉, 주위에서 말을 걸어도 언어장애가 있기 때문에 응답하기가 곤란하고 그 대신 문자로 표현하려고 해도 손 기능의 장애 때문에 상대방이 알아볼 수 있도록 표현하는 것도 어렵다.
≪ … 중 략 … ≫
Ⅱ. 뇌성마비(뇌성마비장애인, 뇌성마비아동)의 개념
출생 전이나 출생 시, 출생 후 뇌가 미성숙한 시기에 가해진 두뇌 손상에 의해 발생되는 기능장애로서 운동 기능 장애를 주로 나타내며 지능 장애, 언어 장애, 시각 장애, 청각 장애, 감각 장애, 간질, 발작 등을 동반하는 복합적인 증후군이다.
- 참고문헌
-
심규학 / 뇌성마비 아동의 지각-운동 통합 능력의 평가 및 분석, 연세대학교 보건대학원 석사학위 청구 논문, 1991
임경애 / 뇌성마비아의 보행운동발달에 관한 연구, 한국지체부자유아교육학회지, 1999
이준희 / 뇌성마비의 분류와 치료에 관한 고찰, 가천의과학대학교, 2002
이혜림 외 1명 / 경직형 뇌성마비 아동의 운동발달 지연 특성, 한국지체부자유아교육학회, 2009
이소영 / 뇌성마비 아동의 시지각 발달과 운동발달, 전북대학교, 2011
이혜림 / 경직성 뇌성마비 아동의 대근육 및 소근육 운동 발달 지연 양상, 창원대학교, 200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표집방법의 유형에 관하여 연구하여 서술하고 사회복지사로 연구를 했을 경우 시도해 보고 싶은 표집방법의 유형 및 이유를 서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 우리나라에서 추진하는 커뮤니티 케어 민관협력을 실시하고 있다 여기에서 민간복지, 공공복지 전달체계에 대한 각각의 개념과 특징, 예를 상호 비교설명하고 민관협력을 통한 문제점과 발전방안에 대한 나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복지실천현장의 개요와 각 현장별의 기능을 기술하고 자신의 가치에 맞는 현장은 어디인지 탐색해 보시오.
- 재활 패러다임과 자립생활 패러다임을 비교하고 현재 우리나라는 어는 수준에 있는지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서술하시오
- 자살을 시도한 내담자와의 면접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이 무엇이 있는지 작성하고 자신이 활용할 면접기술을 제시한 후 그 이유에 대하여 제시하시오
- 심리학개론_영화 뷰티풀마인드(2001)를 시청하고 소감문 보고서를 제출하시오.
- 청소년 발달이론을 요약하여 서술하시고 청소년복지의 관점에서 본인이 생각하는 현대 청소년기의 특징을 설명하세요
- 의료사회복지와 관련된 사회보장 제도와 의료사회복지를 실천하는데 근거가 되는 법을 정리하고
- 만2세 영아의 발달영역별(신체, 정서, 인지, 언어, 사회성) 놀이의 효과를 기술하고, 발달영역별 예시를 작성하시오.
- 욕망의 모호한 대상(1977, 루이스 브뉘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