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품분석][가시리]고려가요(고려속요) 동동 작품분석, 고려가요(고려속요) 가시리 작품분석, 고려가요(고려속요) 사모곡 작품분석, 고대가요 구지가 작품분석, 고대가요 황조가 작품분석, 고대가요 해가 작품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1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고려가요(고려속요) 동동 작품분석

Ⅱ. 고려가요(고려속요) 가시리 작품분석
1. 노랫말
2. 작품 해설
1) 1연(기)
2) 2연(승)
3) 3연(전)
4) 4연(결)

Ⅲ. 고려가요(고려속요) 사모곡 작품분석

Ⅳ. 고대가요 구지가 작품분석

Ⅴ. 고대가요 황조가 작품분석

Ⅵ. 고대가요 해가 작품분석
1. 해설
2. 배경설화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고려가요(고려속요) 동동 작품분석

․․․․․․
六月ㅅ 보로매 아으 별해 룐 빗 다호라
도라보실 니믈 젹곰 좃니노다.
아으 動動다리

七月ㅅ 보로매 아으 百種 排야 두고
니믈  녀가져 願을 비노다.
아으 動動다리

八月ㅅ 보로 아으 嘉俳 나리마
니믈 뫼셔 녀곤 오낤 嘉俳샷다.
아으 動動다리
․․․․․․
十二月ㅅ 분디남로 갓곤
아으 나 盤 져 다호라
니믜 알 드러 얼이노니
소니 가재다 므노다.




≪ … 중 략 … ≫




Ⅱ. 고려가요(고려속요) 가시리 작품분석

지은이와 창작시기가 밝혀지지 않은 작품으로 그 내용, 형식, 정조가 이조의 작품과 다른 점이 보여 고려가요로 다루고 있는 작품이다. 이 노래의 형식은 전체 4연으로 이루어져 있고 각 연은 2구이고 각 구는 3․3․2의 기조를 이루고 있다. 「시용향악보」에는 「귀호곡」이라 나와있는데 짧으면서도 장가의 형식을 취하고 있다. 임을 떠나보내는 지은이의 서러움이 안타까움과 함께 눈물에 젖어 눈에 보이는 듯이 선하게 나타나는 이 짧은 시는 후렴을 빼면 각 구가 2행으로 되어 이렇게 적은 말로 애절한 이별의 정한을 이처럼 선명하게, 이처럼 애틋하게 표현할 수 있을까, 감탄케하는 흔히 볼 수 없는 빼어난 작품이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영길(1995) : 고려가요 정과정·사모곡의 연구, 관동대학교
김창룡(1989) : 해가 사의 제문제, 한성대학교민족문화연구소
박찬수(2001) : 구지가 연구, 상지대학교
양희찬(2008) : 고려가요 동동의 미적 짜임과 성격, 한국고시가문학회
이정선(2010) : 가시리의 편사와 문학적 해석, 한국언어문화학회
조용호(2007) : 황조가의 구애민요적 성격, 한국고전문학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문학사] 국문학사 시대구분
  • 고려 시대의 문학국내적으로는 신라 문화를 계승하고 밖으로는 중국의 문화를 받아들여 문화의 융성기를 맞이하였다. 우리 문자가 없던 시절이지만 평민들의 진솔한 정서를 담고 있는 속요가 등장하였고 귀족층은 경기체가를 지어 부르게 되었다. 설화에서 발전한 패관 문학과 가전체 작품은 소설로 한 걸음 더 발전해 갔고, 또한 이 시기의 말기에 시조 문학이 형성되었다. 주요 전개 양상으로는 신라 시대에 융성하던 향가는 균여 대사의 보현십원

  • [문학, 고전문학, 고전시가]고전시가분류표
  • 작품>모죽지랑가(득오. 효소왕 시)처용가(처용. 헌강왕 시)혜성가(융천사. 진평왕 시원왕생가(광덕. 문무왕 시)원가(신충. 효성왕 시)제망매가(월명사. 경덕왕 시) 찬기파랑가(충담사. 경덕왕 시) 안민가(충담사. 경덕왕 시)천수대비가(희명. 경덕왕 시) 우적가(영재. 원성왕 시)보현십원가(균여. 고려 광종 시)● 향가계 가요 ●도이장가-예종정과정곡-정서● 고려속요-모두작자미상 ●쌍화점 가시리 동동 만전춘별사 사모곡

  • 장덕순의 한국문학사 요약 및 정리
  • 고려한 끝에 문학의 양식사적인 면을 중요시하면서 서술해 나가보겠다. 비록 시대구분의 이론적 근거가 약간 무시되기도 하고, 정치적 변혁의 중요한 시기에도 일치하지 않는 점도 있다.Ⅰ. 1. 구비문학2. 고대가요(향가이전)3. 향가문학(신라 ~ 여초)Ⅱ. 1. 고려의 가요(경기체 - 향가 - 속요)2. 고려의 서사문학(설화ㆍ서사시ㆍ소설)Ⅲ. 1. 소설(한문소설, 고대소설)2. 가사(여말 ~ 조선말)3. 시조(여말 ~ 조선말)Ⅳ. 1. 개화기의 문학(1870 ~ 1910)2. 시3. 소

  • 장덕순의 한국문학사 읽고요약 정리하시오
  • 고려한 끝에 문학의 양식사적인 면을 중요시하면서 서술해 나가보겠다. 비록 시대구분의 이론적 근거가 약간 무시되기도 하고, 정치적 변혁의 중요한 시기에도 일치하지 않는 점도 있다.Ⅰ. 1. 구비문학2. 고대가요(향가이전)3. 향가문학(신라 ~ 여초)Ⅱ. 1. 고려의 가요(경기체 - 향가 - 속요)2. 고려의 서사문학(설화ㆍ서사시ㆍ소설)Ⅲ. 1. 소설(한문소설, 고대소설)2. 가사(여말 ~ 조선말)3. 시조(여말 ~ 조선말)Ⅳ. 1. 개화기의 문학(1870 ~ 1910)2. 시3. 소

  • [한국고전시가]안민가와 청산별곡을 통한 향가와 고려가요의 비교
  • 고려시대에 구전되어 왔음을 알 수 있고, 그 형식이 향가의 10구체(句體)와 비슷한 점으로 보아서, 향가의 한 발달 형식으로서의 고려가요로 그 맥을 이은 것임을 알 수 있다. 이와 같이 구전되어 온 평민문학으로서의 속요는 그 작자가 알려져 있지 않음이 특징이다. 《청산별곡》은 작품의 세련된 면모로 보아서,《쌍화점(雙花店)》은 기록에 힘입어 개인이 지은 시가 아닌가 하는 추정을 해 봄 직하나 알 길이 없고, 《서경별곡》《가시리》등은 원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