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사(가사문학, 가사작품)의 발생, 가사(가사문학, 가사작품)의 개념, 가사(가사문학, 가사작품)의 역사와 성격, 가사(가사문학, 가사작품)의 장르, 가사(가사문학, 가사작품) 율격, 가사(가사문학, 가사작품) 서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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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가사(가사문학, 가사작품)의 발생
1. 작가
2. 형식과 율격
1) 서두에 산문적인 사설을 넣는 것
2) 산문화의 경향과 더불어 장형의 가사가 등장
3. 주제와 소재

Ⅱ. 가사(가사문학, 가사작품)의 개념

Ⅲ. 가사(가사문학, 가사작품)의 역사

Ⅳ. 가사(가사문학, 가사작품)의 성격
1. 형태상의 자유로움
2. 1인칭 서술을 핵심으로 하면서 다양한 서술 방식

Ⅴ. 가사(가사문학, 가사작품)의 장르
1. 가사를 서정장르인 시가로 보는 견해
2. 가사를 산문적인 수필로 보는 견해
3. 가사를 제 4의 장르인 교술장르에 포함시키자는 조동일의 견해

Ⅵ. 가사(가사문학, 가사작품)의 율격

Ⅶ. 가사(가사문학, 가사작품)의 서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가사(가사문학, 가사작품)의 발생

가사의 발생에 관해서는 조윤제가 말한 조선 성종 때의 정극인이 지은 <상춘곡>을 그 첫 작품이라고 여겨져 왔다. 그러나 이병기는 고려말기에 신득청의 <역대전리가>와 나옹화상의 <서왕가>등이 지어져 지금까지 전해 오고 있는 사실을 밝혔다. 특히 시조의 발생과 관련지어 이른바 쌍생설을 주장하는 견해도 있다. 조선시가문학에서 가사도 임·병양란을 전후하여 전·후기로 구분한다. 조선후기는 봉건제도의 내적 모순으로 인해 기존 질서가 점차 붕괴되면서 새로운 질서를 희구하던 변동의 시기이다. 이 시기는 가사의 작가층이 확대되고 전기의 가사형식이 많이 파괴되어 새로운 모습을 가진 작품들이 많이 나타난다. 현실생활을 소재로 한 서민가사라고 일컬어지는 작품들과 내방가사로 물려지는 부녀작가들이 지은 가사, 외국을 여행하면서 외국풍물을 읊은 기행가사, 개화를 주장하는 개화가사 등이 조선후기에 나타난 가사의 다양한 모습이다.

1. 작가

조선조 후기는 전기에 비해 작가층이 확대되었다. 사대부 작가, 서민층으로 보이는 무명씨작가, 그리고 승려와 귀화인, 또는 여성 작가의 대거 출현 등이다. 김승찬, 손종흠은 이시기의 작가를 다음과 같이 특징짓는다.




≪ … 중 략 … ≫




Ⅱ. 가사(가사문학, 가사작품)의 개념

가사는 4음보 연속체로 된 律文으로 그 행수에는 제한이 없는 시가문학이다. 한국시가의 유형을 조윤제박사는 도솔가·사뇌가·진작·경기체가·고속가·가사·잡가·시조·사설시조 등의 9종이 있는 데 향가·장가·가사·시조의 4종류로 구분한다.
참고문헌
김광조(1987), 조선 전기 가사의 장르적 성격 연구: 시적 담화의 유형 분석을 중심으로, 서울대 석사논문
류해춘(1995), 장편서사가사의 연구, 국학자료원
윤석창(1983), 가사의 장르 시론, 한국비교문학회
이선평(2011), 노계가사 연구 : 율격 및 표현 양상을 중심으로, 영남대학교
전태열(2003), 가사의 장르적 성격 연구, 건양대학교
정재호(1982), 한국가사문학론, 집문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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