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M(쓰리엠)][경영혁신][기업철학][인사관리][연구개발][환경활동]3M(쓰리엠)의 연혁, 3M(쓰리엠)의 경영혁신, 3M(쓰리엠)의 기업철학, 3M(쓰리엠)의 인사관리, 3M(쓰리엠)의 연구개발, 3M(쓰리엠)의 환경활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1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3M(쓰리엠)의 연혁
1. 1900년대(1900-1909)
2. 1910년대(1910-1919)
3. 1920년대(1920-1929)
4. 1930년대(1930-1939)
5. 1940년대(1940-1949)
6. 1950년대(1950-1959)
7. 1960년대(1960-1969)
8. 1970년대(1970-1979)
9. 1980년대(1980-1989)
10. 1990년대(1990-1999)
11. 2000년대(2002-현재)

Ⅲ. 3M(쓰리엠)의 경영혁신

Ⅳ. 3M(쓰리엠)의 기업철학

Ⅴ. 3M(쓰리엠)의 인사관리
1. JOB INFORMATION SYSTEM(JIS)
2. 듀얼래더 시스템
3. 15% 룰
4. 연수

Ⅵ. 3M(쓰리엠)의 연구개발

Ⅶ. 3M(쓰리엠)의 환경활동
1. 환경보호에 노력하는 한국 3M
2. 한국 3M 환경방침
3. 대기오염물 90% 제거
4. 몇 가지 사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그 동안에 한국경제에 끼어있던 거품현상을 빠지게 함은 물론이고, 기업구조 조정과 국민적 고통분담을 요구하게 되었다. 정치권과 기업들, 그리고 국민 모두에게 각각의 책임의 소지가 있다고 들은 하지만 현재의 한국 경제의 위기는 궁극적으로 경쟁력의 약화에 따른 국제시장에서의 입지 감소가 그 주요 원인으로 지목된다.
중국과 동남아시아 국가들의 국제시장에서의 입지구축은 기존에 원자재를 들여와 값싼 노동력으로 이를 가공하여 가격경쟁력으로 발전하여 오던 한국에 더 이상 가격면에서의 경쟁우위 요소를 잃어버리게 하였다. 한국은 80년대 말 3저 현상을 겪으며 각종 국제수지에서 흑자를 내는 등 사상 유래없는 호황을 누리기도 했으나, 당시 새로운 기술에 대한 투자나 핵심역량을 강화시켜 가격경쟁력을 품질경쟁력으로 전환하지 못하고 상당수 대기업들은 부동산투기와 비관련 다각화에 의한 이른바 ‘대마불사’라는 개념에서의 무리한 세 불리기에 급급했다. 이러한 가운데, 부동산가격의 상승과 이에 따르는 고물가, 고임금 구조가 악순환을 거듭하여 왔다.




≪ … 중 략 … ≫




Ⅱ. 3M(쓰리엠)의 연혁

1. 1900년대(1900-1909)

1902년은 미국 미네소타주 투하버스에 (Minnesota, Two Harbors) 살던 5명의 사업가에게 밝은 희망을 던져준 해였다. 그들은 샌드 페이퍼와 연마용 휠 제조에 사용되는 미네랄의 주 성분인 커런덤을 채취하는 일을 하기 위해 3M, 즉 Minnesota Mining & Manufacturing이라는 회사를 창립했다. 하지만 그 미네랄은 질이 낮은 사암으로 판명 되었고 그 질 낮은 미네랄 제품의 영업은 매우 미약하여 회사는 거의 망할 지경이 되었다. 하지만 그들 설립자들은 이에 굴하지 않았다.
참고문헌
이마스, 실패를 권장하는 3M의 창조적 혁신 기업문화, 리드앤리더, 2006
이동기, 21세기를 향한 청년 3M-Korea의 비전 : 한국쓰리엠(주), 서울대학교경영연구소, 1999
이경주, 한국쓰리엠의 모든 것, ㈜정성D&M, 1993
정재영, 3M, 한국기업지배구조원, 2007
한국능률협회, 3M 의 공격적 소비자 전략, 한국능률협회, 1984
한국마아케팅협회, 국제기업 의 경영철학 , 미국3M사편, 한국마케팅학회, 197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3M 의 인사관리 레포트
  • 기업의 상위권에 포함시키고 있으며 영국의 “Financial Times 또한 세계에서 가장 존경 받는 50대 기업으로 선정하기도 하였다.Ⅱ. 本 論1. 3M 기업소개1) 연혁1902 미국 미네소타 주 투 하버스(Two Harbors)에서 창업1914 최초의 제품 혁신 : 인조 연마재 쓰리엠아이트(Three-M-ite)발명1916 3M 최초의 연구소 설립1930 스카치 셀로판테이프 첫 출하1938 고속도로 표지판으로 사용되는 반사 시트 최초로 개발1946 3M 주식, 뉴욕 증권 거래소 상장1948 맥나이트 경영철학

  • [미국글로벌기업][미국다국적기업]미국글로벌기업 선마이크로시스템즈(썬마이크로시스템즈), 미국글로벌기업 AT&T, 미국글로벌기업 제너럴일렉트릭(GE), 미국글로벌기업 IBM, 미국글로벌기업 3M, 미국글로벌기업 모토로라, 미국글로벌기업 야후 분석
  • 미국글로벌기업 선마이크로시스템즈(썬마이크로시스템즈), 미국글로벌기업 AT&T, 미국글로벌기업 제너럴일렉트릭(GE), 미국글로벌기업 IBM, 미국글로벌기업 3M, 미국글로벌기업 모토로라, 미국글로벌기업 야후 분석Ⅰ. 미국글로벌기업 선마이크로시스템즈(썬마이크로시스템즈)1. 경영전략2. 내부조직3. 인사관리4. 지역내 네트워크Ⅱ. 미국글로벌기업 AT&T1. 생산조직2. 전통적 노사관계의 변화와 노조3. 다운사이징과 자율적 작업팀Ⅲ. 미국글로벌기

  • [경영학] 3M의 사내벤처제도와 인사교육제도 경영전략 및 특징 조사분석(A+자료)
  • 기업 성장은 새로운 제품 개발과 이를 충족시켜주는 혁신 기술 개발로서만 가능하다는 믿음이 있었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 구성원들을 동기부여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활성화될 수 있는 조직 여건을 구축하는데 주력하였다.이와 같은 Bottom-up 방식에 근거를 둔 3M의 경영 철학은 결국 기업내에 수천 개의 창업가적인 활동을 하는 사내기업가(intrapreneur)를 탄생시켰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3M은 현재의 세계적인 기업으로 도약할 수 있었던 것이다. 구

  • [국제경영] 3M의 기업 분석
  • 기업의 상위권에 포함시키고 있으며 영국의 “파이낸셜 타임즈”도 ‘세계에서 가장 존경 받는 50대 기업으로 선정하기도 했다.2. 3M 기업소개1) 연혁1902 미국 미네소타 주 투 하버스(Two Harbors)에서 창업1914 최초의 제품 혁신 : 인조 연마재 쓰리엠아이트(Three-M-ite)발명1916 3M 최초의 연구소 설립1930 스카치 셀로판테이프 첫 출하1938 고속도로 표지판으로 사용되는 반사 시트 최초로 개발1946 3M 주식, 뉴욕 증권 거래소 상장1948 맥나이트 경영철학이 공

  • 3M 작은것은 위대하다
  • 경영진이 이를 심하게 비판하는 것은 사원의 자발성을 죽이는 행위다. 우리가 성장을 계속하기 위해서는 자발적인 사람이 반드시 필요하다’다국적기업 3M의 기업문화를 정착시킨 전 CEO 윌리엄 맥나이트의 경영 철학이다. 맥나이트는 1907년 사서로 입사해 1929년 사장, 1949년 CEO에 오른 입지전적 인물. 실수와 실패를 포용하는 맥나이트의 경영철학은 ‘사원의 창의를 바탕으로 한 기술개발’이란 3M의 독특한 혁신문화를 낳았다.맥나이트의 철학은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