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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최고운전의 작품형성시기
1. 시기 추정
2. 임란 이전 형성의 의미

Ⅲ. 최고운전의 설화적 상징

Ⅳ. 최고운전의 소재
1. 역대 기록 추적
2. 중국 소설과의 관계

Ⅴ. 최고운전의 소설사적 위상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전기소설의 본질적 성격은 사계층 문인지식인의 원망의 표현이라는 점에서 찾는다. 전기소설은 그 소재나 제재가 역사적 사실에서 기원했든 도청도설에서 기원했든 순전한 허구이든 간에 사계층 문인지식인의 원망의 표현으로 조직화된 것으로서 기본적으로 허구에 바탕한 허구의 성격을 갖는다. 그렇다면 사전계 소설과 필기계 소설은 문인지식인층의 원망의 표현이 아니란 말인가? 사실, 사전계 소설이나 필기계 소설의 작가층은 전기소설의 작가층과 동일한 문인지식인층이다. 따라서 사전계 소설, 필기계 소설, 전기소설은 모두 공히 문인지식인층의 계층적 성격, 계급적 관점과 세계관을 반영하게 마련이며, 거기에 문인지식인층의 꿈과 욕망이 일정하게 투영되리라는 것 또한 짐작하기 어려운 일은 아니다. 그러나 사전계 소설이나 필기계 소설이 사계층의 문인지식인 자신들의 문제만에 국한하지 않고 온 세상 사람들의 문제 모두에 다양한 관심을 보여주는 데 비해, 전기소설이 보여주는 주된 관심사는 상대적으로 전기소설 작가층 자신이 속해 있는 사계층 문인지식인 자신들의 문제에 국한된다는 것은 주목할 점이다. 곧, 다른 두 부류와 달리 전기소설은 문인지식인층의 꿈과 원망 자체를 형상적으로 표현하여 그 자신의 중심 주제로 삼는 장르인 것이다. 만일, 사전계 소설이나 필기계 소설의 어떤 작품이 전기소설처럼 문인지식인의 꿈과 원망을 형상적으로 표현하였다면, 물론 동어반복이겠지만, 그것은 이미 전기소설인 셈이다.
참고문헌
○ 노성미(2011), 최고운전의 탄생모티프 연구, 배달말학회
○ 박일용(2010), 최고운전의 창작 시기와 초기본의 특징, 한국고전여성문학회
○ 신재홍(2009), 최고운전의 신라사 인식, 한국고전문학교육학회
○ 유광수(2010), 최고운전의 설화적 전승과 최치원설화의 연원, 동국대학교 한국문학연구소
○ 오종근(1994), 최고운전의 형성과 계통, 동신대학교
○ 오종근(1990), 최고운전 연구, 원광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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