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록관리학][기록관리학 개념][기록관리학 교육과정][기록관리학 비교][기록관리학 평가]기록관리학의 개념, 기록관리학의 교육과정, 기록관리학의 비교, 기록관리학의 평가 분석(기록관리학, 기록관리학 개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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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기록관리학의 개념

Ⅲ. 기록관리학의 교육과정
1. 교과목 수의 정비와 교육의 식민성 탈피
2. 영역별 교과목의 합리적 선정

Ⅳ. 기록관리학의 비교

Ⅴ. 기록관리학의 평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기록 관리의 현주소는 먼저 기록물 생산의 측면에서 단적으로 드러난다. 모든 국정 행위가 기록으로 남겨지고 이의 체계적인 관리를 통하여 행정의 투명성과 효율성이 보장되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우리의 현실은 ‘생산하지 않고 관리하지 않으며 공개하지 않는’ 풍토가 일반화되어 있다.
정책의 시행에 관련된 실무회의는 물론이고 정책결정에 직접적 영향을 미치는 각종 회의조차 회의록을 남기지 않고 있다. 예컨대 국정 최고회의인 국무회의의 경우도 안건별로 보고서철이 남겨져 있을 뿐 국무위원의 발언을 포함한 회의록은 작성되지 않는다. 기타 각 부처의 실국장 회의나 중요 사업에 관련된 기록 역시 충실히 생산 관리되지 않고 있다. 이렇게 정확한 기록을 남기지 않고 보니, 정부는 국정 전반에 대한 국민의 신뢰를 얻어내는 데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앞서 잠시 언급하였듯이, 사건․사고에 대한 청문회 때마다 충분한 증거자료가 제시되지 못하였던 것도 근본적으로는 기록 관리체제의 허점과 무관하지 않을 것이다.
국정의 최고 책임자인 대통령 관련기록의 경우에도 재가문서를 제외하고는 거의 남아 있지 않다. 대통령 자신의 일기류는 물론 하찮은 메모까지 관리하고 있는 선진국의 사례를 들지 않더라도 대통령 관련 기록의 체계적 관리는 국민 모두의 관심사가 아닐 수 없다. 우리 같이 그의 일거수일투족이 국민생활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현실에서 본다면, 공사(公私)를 불문하고 그에게 제공되거나 그가 제공한 문서는 보관되어야 한다. 가능하다면 접촉한 인사들과의 면담록도 녹취되거나 기록으로 남겨져야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대통령 관련 기록들은 사적 기록은 물론 공식 기록조차도 없어지거나 사용화(私用化)되고 있는 실정이다. 대통령 주변 인물에 의해 역대 대통령의 역사가 신문지상을 통해 국민에게 알려지고 있는 상황은 기록문화의 저급성을 단적으로 드러내 준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 김희정(2006), 정보기술 관점을 기반으로 한 기록관리학 연구영역 확장성 연구, 한국기록관리학회
◇ 남태우 외 1명(2009), 우리나라 기록관리학 연구 동향 분석, 한국도서관.정보학회
◇ 윤송원(2000), 한국 기록관리학 정착을 위한 실천적 대한 모색, 부산대학교
◇ 정연경(2011), 국내 기록관리학 연구자들의 인용행태 분석, 한국문헌정보학회
◇ 장로사 외 1명(2009), 한국의 기록관리학 연구동향 분석에 관한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
◇ 최정태 외 1명(2001), 기록관리학의 정립과 기록전문가 양성교육에 관한 연구, 한국기록관리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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