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소의교육론에밀-요약비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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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교육철학 A+ 받은 과제입니다.
루소의 교육록 `에밀`을 읽고 각장마다 중요내용을 요약한 글입니다.
목차
1. 제 1장. 유아기 (1세-5세)
2. 제 2장. 아동기 (5세-12세)
3. 제 5장. 여성교육 시민교육 (소피이-에밀을 위한 교육)
본문내용
제 1장. 유아기 (1세-5세)
루소는 사람의 본성은 창조자의 손에서 나올 때는 모든 것이 선하나 사람의 손에서 모든 것이 타락한다고 말한다. 이것을 우리는 성선설이라 부른다. 아이는 태어남과 더불어 교육이 시작되므로 자연의 제자라고 한다. 이 때 아이에게 길러주어야 할 하나의 습관은 어떤 습관에도 길들여지지 않게 하는 것이다. 그러나 사람이 모든 것을 자연 그대로, 있는 그대로 보지 못하고 손을 써서 망가뜨리는 것은 사람이 만든 사회적 편견이나 선입견, 권위, 필요성이나 여러 사례에 따르기 때문이고 이런 것이 제도화 되어 그 속에서 사는 동안 우리의 본래의 자연은 질식되어 가는 것이다. 루소는 우리는 아무 것도 없이 약하게 태어나며 어리석게 태어난다고 말한다.
참고문헌
루소의 에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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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비판하려는 자세를 피하려던 것이 오히려 특정종교를 비판하는 모습이 되어버렸지만, 그의 본래 의도는 인간의 삶과 문화 속에서 종교(또는 종교성)가 차지하는 위치를 철학적으로 이해하는 데에 있었던 것이다. Ⅱ. 루소 에밀의 배경루소가 을 쓰게 된 배경과 작품 내용과의 관련을 놓고 볼 때 모순 되는 가치의 상이점을 엿볼 수가 있다. 다시 말하면 인간의 생을 비판하고 인간성의 신장에 대한 교육론을 쓴 사람이 그와 관련된 생각을 끊임없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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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루소 에밀의 의미, 루소 에밀의 가치, 루소 에밀의 내용요약, 루소 에밀의 작품감상 분석Ⅰ. 서론Ⅱ. 루소 에밀의 의미Ⅲ. 루소 에밀의 가치Ⅳ. 루소 에밀의 내용요약Ⅴ. 루소 에밀의 작품감상Ⅵ. 결론참고문헌Ⅰ. 서론루소의 에밀은 단순한 교육론이 아니라 인간론이며 문명 비평론이며 소설 형식으로 꾸며진 교육론이다. 또한 그의 풍부한 시적 감정을 표현한 뛰어난 문학작품이다. 루소는 에밀을 통해서 그의 근본 이념이며 모든 사상의 시점인

  • 루소의 교육론 - 에밀
  • 에밀>의 비판점1. 루소의 교육론은 자연적인 성장에 맡긴다는것, 일정한 방향을 제시하지 않고 개인을 방치해 둔다는 점에서 비판받을 수 있다. 또한 교육에 있어서 사회의 영향을 배제하고 있음도 비판받을 수 있다.2. 상류계급의 자제를 위한 귀족의 자제를 모델로 하고 하류계급의 아동이나 장애자들의 교육에 대해 관심 갖지 못했다.3. 훌륭한 교육이 왜 중요하며 당대의 학교교육이 어떻게 나쁜지 구체적으로 밝히지 않았다.4. 개인적 전체적 경

  • `루소의 교육론`
  • 루소가 생각하는 교육이 이뤄질 수 있을지가 결정된다. 아쉬운 점은 그의 교육이 조금만 사회 속으로 들어 왔으면 하는 생각이다. 이상적인 교육자도, 이상적인 학생도, 이상적인 사회도, 현실의 사회 속에는 존재하지 않는다. 너무 극단적인 문명사회에 대한 거부가 문명사회 속에선 도저히 실현되지 못하는 이상적인 교육을 생각나게 한다.4. 나오며지금까지 의 요약 및 루소의 교육론에 대한 논의를 해보았다. 루소의 교육론의 이상적인 면은

  • 루소의 `에밀`에 대한 작품분석과 나의 감상문
  • 교육론도, 페스탈로찌와 플로베르 등의 근대교육도 생겼다고 할 수 있다.5. ‘에밀’의 의의와 비판점1) ‘에밀’의 교육적 의의1.자연주의 교육은 사물에 대한 관찰 및 실험을 중시함으로써 심리학과 교육의 과학화에도 기여하였다. 자연주의는 교육과정의 핵심을 교육방법에 놓고 있다는 점이 특징적이다. 루소의 교육방법이 기존의 교육에 대한 반항에서 비롯된 것이기에 모든 방법이 전통적 교육에 대한 반작용으로 나타나고 있다. 그리고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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