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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한미일경제시스템
1. 종신 고용제
2. 주력은행(Main Bank)
1) 일본 은행
2)한국의 은행
3. 계열(keiretsu)
4. 산업 정책
5. 높은 저축과 투자
1) 일본
2) 한국
3) 미국 금융
4) 한국, 일
6. 교육
7. 정부와 정책
1) 한국
2) 미국
3) 계열

Ⅲ. 한미일거래시스템
1. 미국
2. 일본
3. 한국

Ⅳ. 한미일기업

Ⅴ. 한미일노인교육
1. 노인교육정책
1) 한국
2) 미국
3) 일본
2. 노인교육 기관
1) 한국
2) 미국
3) 일본
3. 노인학습자
1) 한국
2) 미국
3) 일본
4. 노인교육프로그램
1) 한국
2) 미국
3) 일본
5. 노인교육 전문인력
1) 한국
2) 미국
3) 일본

Ⅵ. 한미일미술교육
1. 한국
2. 미국
3. 일본

Ⅶ. 한미일미술교과서
1. 미학적 인식(Aesthetic Perception)
2. 미술의 창조적 표현(Creative Expression in Art)
3. 시각미술의 유산(Visual Arts Heritage)
4. 학습에 근거한 평가(Informed Judgment)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국제질서의 이러한 탈냉전적 변화에도 불구하고 동북아 정세는 기본적으로 냉전적 구태를 완전히 탈피하지 못하고 있다. 그것은 동북아 지역이 세계 어느 지역보다도 냉전적 대립과 갈등이 첨예하였던 지역일 뿐 아니라 강대국 간의 이해관계가 복잡하게 얽혀 있는 지역이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2차 세계대전과 데땅트시기를 거쳐 현재에 이르기까지 냉전질서는 동북아 지역의 역사적 유산으로 존재하고 있다.
제 2차 세계대전 이후 소위 고르바쵸프 현상이 야기되기까지는 이중적인 질서 즉, 얄타체제와 냉전체제가 세계를 지배하여 왔다. 얄타체제는 ‘중부유럽의 무력화’ 즉 게르만에게는 중앙집권적 권력을 주어서는 안된다는 독일의 분할 및 약화라는 발상을 바탕으로 성립되었고, 이를 기반으로 유럽의 질서, 나아가서 세계질서가 구축되었다. 한편 냉전체제는 게르만의 팽창에 반대했던 두개의 거대한 흐름, 즉 자본주의 진영과 공산주의 진영 간의 대결 형태를 반영하였다. 전세계는 미국과 소련을 맹주로 하는 두개의 거대 진영으로 나뉘었고, 그 속에서 이해를 실현해 나갔다. 이 기간 중에 미국을 정점으로 한 자본주의 진영은 소련을 정점으로 하는 공산주의 진영을 상대로 철저한 봉쇄‧억제 전략을 유지했다. 이에 동북아 지역에서는 미국과 소련 간에 주전선이, 일본‧남한과 중국‧북한 간에 보조전선이 성립되었다.
그러나 냉전체제는 미‧소가 ‘직접대결(confrontation)을 피하고 경쟁(competition)을 지속’하고자 하는 소위 ‘데땅트’에 의해 일정한 변화를 맞이한다. 제 2차 세계대전으로 피폐해졌던 강대국들이 힘을 회복함에 따라 미국과 소련의 절대적 권위에 도전하게 되고, 핵무기의 보편적 확산이 이루어지면서 전면전 대신 체제 경쟁을 선택하게 된 것이다. 이 기간 중에 미국은 소련을 봉쇄하기 위하여 일본과 중국을 자신의 영향권 내에 두고자 하였다. 따라서 동아시아 전체에서는 미국과 소련 간에 주전선이, 일본‧중국과 소련 간에 보조전선이 수립되었다. 하지만 한반도를 둘러싼 동북아 지역에서는 미국‧일본‧남한을 한 진영으로, 소련‧중국‧북한을 또 한 진영으로 하는 냉전적 질서에 기초한 세력균형이 이루어지고 있었다.
참고문헌
김남일 - 한국, 미국, 일본의 기업문화 전략에 관한 비교 연구, 서울여자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1996
김순자 - 노인취업정책에 관한 비교 연구 : 한국·미국·일본의 노인일자리사업을 중심으로, 단국대학교, 2011
김근영 - 한국·미국·일본 초등미술교육의 환경디자인 내용 및 지도방법 비교 연구, 한국미술교육학회, 2005
김종영 - 한국, 미국, 일본 유통업체의 영향전략이 제조업체의 관계만족과 장기지향성에 미치는 효과, 부산대학교, 2010
조혜은 - 한국·미국·일본 미술교과서 편집디자인 비교 연구, 경희대학교, 2005
홍장표 - 한국, 미국, 일본의 기업간 거래관계와 도급형 거래의 개혁방안, 한국지역사회학회,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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