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구력측정]탐구력측정(탐구능력측정)과 탐구요소, 탐구력측정(탐구능력측정)과 탐구과정, 탐구력측정(탐구능력측정)과 탐구학습, 탐구력측정(탐구능력측정)과 수행평가, 탐구력측정(탐구능력측정)과 학습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31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탐구력측정(탐구능력측정)과 탐구요소
1. Sund와 Trowbrige 의 분류
2. Klopfer의 탐구과정 요소
1) 과학탐구 Ⅰ : 관찰과 측정
2) 과학탐구 Ⅱ : 문제발견과 해결방안 모색
3) 과학탐구 Ⅲ : 자료의 해석 및 일반화
4) 과학탐구 Ⅳ : 이론적 모델의 형성, 검증 및 수정
3. SAPA의 탐구과정 요소
4. 미국 Minnesota 대학이 개발한 탐구과정 요소
5. COPES의 과학 탐구과정 요소

Ⅲ. 탐구력측정(탐구능력측정)과 탐구과정

Ⅳ. 탐구력측정(탐구능력측정)과 탐구학습
1. 탐구학습의 장점
2. 탐구학습의 단점

Ⅴ. 탐구력측정(탐구능력측정)과 수행평가

Ⅵ. 탐구력측정(탐구능력측정)과 학습평가
1. 과학 지식의 평가
2. 탐구 능력의 평가
3. 과학적 태도의 평가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세계를 알아가는 방법에는 크게 두 가지가 있다. 이미 만들어진 지식을 받아서 쌓아두는 방식과 지식을 생산하는 방법이 그것이다(P.Frerie,1984). 탐구는 지식을 단순히 수용해서 저장하는 방법이 아니라 지식을 생산하는 방법이다. 탐구는 생산의 과정이 중요시되는 방법이다. 지식의 생산이 학문이나 기술의 발전에 도움이 될 정도로 충분히 과학적이고 새로운 발견이 아닐지라도 아동에게 있어서는 새로운 발견이라는 사실이 중요하다.
아동에게 있어서의 탐구의 의미는 신대륙의 발견과 같이 모든 사람에게 새로운 사실의 발견이 아니다. 탐구의 독창성은 다른 사람은 이미 알고 있는 것이라 해도 \"아동이 흥미를 가지고 의문을 제기하고 다른 사람의 제안을 반박하고 결론에 이르기 위해 진지하게 노력하는\" 데 있다(J. Dewey,1933;258).
물론 아이들이 정교하게 계획해서 체계적으로 이루어내는 어른들의 연구를 따라 갈 수 없다. 그러나 이러한 활동은 자기의 눈으로 세계를 보고 자기의 생각으로 세계에 대한 자료들을 인식해보는 훈련이 된다. 자신과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세계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고 그 답을 얻기 위한 노력으로 관찰, 실험, 인터뷰, 조사 등의 활동들을 직접 해보며 우리가 살면서 직접 접하는 자연과 사회에 대한 섬세한 감각과 이해를 확장시킨다. 또한 아동들은 탐구활동을 통해 지적 호기심을 덮어두지 않고 집요하게 답을 추구하는 적극적인 탐구의 자세와 습관을 형성하게 된다.
참고문헌
◎ 권용주, 두뇌영상기술 기반 과학적 탐구력 측정도구의 개발, 한국교원대학교, 2010
◎ 이하준, 수준별 교육과정의 적용을 통한 탐구력 신장에 관한 연구, 상지대학교, 2000
◎ 이충현, 탐구력을 기르기 위한 자연과 교수 : 학습의 실제, 전라북도교육청, 1972
◎ 정연순, 보조학습자료의 개방도가 인지수준별 탐구력 신장에 미치는 효과, 강릉원주대학교, 2000
◎ 장병찬, 탐구력 신장을 위한 실험 실습지도의 효과적 방안, 경상남도교육청, 1972
◎ 한광래 외 5명, 초등학교 과학탐구력 측정을 위한 수행평가 도구 개발,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 199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과학과 ICT활용 교육자료(학습자료), 과학과 심화보충 교육자료(학습자료), 과학과 자주학습 교육자료(학습자료), 과학과 개념형성, 생물 교육자료(학습자료), 과학과 멀티미디어, 전기에너지 교육자료(학습자료)
  • 과학과 ICT활용 교육자료(학습자료), 과학과 심화보충 교육자료(학습자료), 과학과 자주학습 교육자료(학습자료), 과학과 개념형성, 생물 교육자료(학습자료), 과학과 멀티미디어, 전기에너지 교육자료(학습자료) 분석Ⅰ. 과학과 ICT활용 교육자료(학습자료)1. 필요성2. 목적3. 특징1) ICT 활용 교육적 가치2) 다양한 학습 형태3) 손쉬운 인터페이스4) 과학적 탐구능력과 창의력5) 수준별 수업6) 학습 및 활동 효율성 제고7) 효율적인 교육과정 운영8) 교

  • [초등교육과정] 과학적 소양인을 키우는 초등과학교육과정 개발 연구
  • 과학적 소양인을 키우는 초등과학교육과정 개발 연구목 차Ⅰ. 들어가는 말 Ⅱ. Tyler의 합리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에 근거한 교육과정 개발4. 학습성과의 평가. Ⅲ. 제7차 과학과 교육과정 분석1. 제7차 교육과정 총론

  • 과학교육론 요약자료 Part2
  • 학습을 말한다. 이때 보다 효과적인 유의미 학습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개념들 상호 간에 계열성을 파악할 필요가 있는데 이 과정에서 개념도를 작성하는 것이 매우 효과적이다. 반면, 브루너의 발견학습은 학문을 이루는 지식의 구조와 그 지식을 형성하는 과정을 학생들에게 가르쳐야 한다는 입장을 취한다. 즉, 발견학습에서는 개념체제를 중시하고, 발견 혹은 탐구를 통한 과학 개념의 학습을 강조한다. 지식의 구조는 그것을 구성하는 요소들이

  • 과학교육론 정리 Part3
  • 학습을 말한다. 이때 보다 효과적인 유의미 학습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개념들 상호 간에 계열성을 파악할 필요가 있는데 이 과정에서 개념도를 작성하는 것이 매우 효과적이다. 반면, 브루너의 발견학습은 학문을 이루는 지식의 구조와 그 지식을 형성하는 과정을 학생들에게 가르쳐야 한다는 입장을 취한다. 즉, 발견학습에서는 개념체제를 중시하고, 발견 혹은 탐구를 통한 과학 개념의 학습을 강조한다. 지식의 구조는 그것을 구성하는 요소들이

  • [학사] [유아교육]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적 효과에 대한 고찰
  • 과 달리 프로젝트 접근법은 정해진 주제나 활동에 따라 교육과정이 운영되지 않는다. 그보다는 하고싶은 프로젝트의 주제, 프로젝트 수행기간, 프로젝트 활동 선정 및 활동의 진행방향을 결정하고 판단하는 데 있어 유아의 의사결정권 및 적극적 참여가 보장된다. 그와 동시에 교사의 교육적 경험, 관찰에 의한 교사의 판단, 유아의 학습진전에 대한 교사 평가 등도 프로그램 운영에 적극 반영된다. 즉, 프로젝트 접근법에서는 유아와 교사간에 연속적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