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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정밀측정과 길이측정
1. 버니아 캘리퍼(Vernier Calliper)에 의한 원통의 외경과 내경의 측정
2. 마이크로미터(Micrometer)에 의한 철선의 직경 또는 얇은 판의 두께 측정

Ⅲ. 정밀측정과 pH(수소이온지수)측정

Ⅳ. 정밀측정과 온도측정
1. 저온표준값의 측정
2. 0℃ 표준값의 측정
3. 100℃ 표준값의 측정
4. 실험 구성품

Ⅴ. 정밀측정과 위치측정
1. 반송파를 이용한 위치 결정
2. 새로운 미지정수 결정법(MAFM)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관찰 학습은 ‘과학적인 탐구 과정 중 관찰과 분류 활동이 주가 되는 수업의 형태로서, 자연의 사물과 현상을 직접 접하고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많이 제공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고 있다(교육부, 2001).
관찰은 적어도 4개 이상의 감각 기관을 이용하여 물체의 성질을 말할 수 있도록 하며 관찰과 추리를 구별할 수 있도록 하고 관찰 한 것은 양적으로 표시할 수 있도록 하고 물체의 성질이 변하는 것은 관찰한 대로 기록한다.
그러므로 관찰을 할 때에는 어떤 사물과 현상을 오감 즉, 시각, 촉각, 청각, 미각, 후각 등의 여러 감각기관을 동원하여 관찰의 관점과 특징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관찰 기준을 교수-학습 시간에 확실하게 지도해야 한다. 관찰의 관점을 제시 할 때에는 뚜렷한 목표를 세우도록 하고 오관을 통하여 관찰하게 하며 수량적으로 계산하고 비교 관찰하며 적절한 기록과 정리를 하면서 기록하도록 한다(안효상과 김성준, 1991).
자연 현상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기초개념, 초보적 탐구 방법, 과학적 태도 등을 기르려면 학생들의 관찰 능력과 대상을 고려하여 3단계의 단계적 관찰 학습의 경험을 쌓도록 한다.
관찰 학습의 지도 단계는 실물을 대면하여 문제를 파악하는 단계, 관찰 관점을 찾는 계획 수립 단계, 관찰의 주 활동을 하는 탐구 활동 단계, 관찰 결과를 기록 정리하여 해석하는 정리 해석 단계, 자연 현상에 적용하는 발전 적용 단계의 5단계로 한다(유준영, 2002).
이러한 관찰 학습의 각 단계별 지도 시 유의점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관찰 동기를 유발시킨다.
둘째, 관찰의 목표를 명확하게 한다.
셋째, 학습 시 오감을 통하여 관찰하되 최소한 4가지 이상의 감각 기관을 사용한다.
넷째, 관찰의 단계(순서)와 관찰 관점을 구체화, 명료화한다.
다섯째, 너무 주관적으로 흐르지 않도록 객관적 관찰 능력을 길러준다. 따라서 관찰훈련이 필요하다.
참고문헌
김영진 외 2명, 정밀 길이 측정을 위한 광 주파수 합성기의 구현, 한국광학회, 2006
감기술 외 2명, 정밀온도측정을 위한 서미스터 교정, 한국센서학회, 2011
김해길, 정밀측정법 표면조도, 각, 길이, 대한기계학회, 1969
이동활, 초음파를 이용한 정밀위치인식 시스템, 부산대학교, 2008
이정열, Measurement of pH : pH 측정 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인가, 아쿠아인포, 2010
자동제어계측사, 정밀온도측정기술의 실제,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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