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제하][식민지시대]일제하(식민지시대, 일제강점기)의 유기체적 연대론, 동화주의, 일제하(식민지시대, 일제강점기)의 금융조합령, 노동운동, 일제하(식민지시대, 일제강점기)의 민족해방운동, 일본인지주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31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일제하(식민지시대, 일제강점기)의 유기체적 연대론
1. 유기체적연대론의 의미
2. 개인과 사회의 관계설정
3. 민족에 대한 인식
4. 국가에 대한 인식
Ⅱ. 일제하(식민지시대, 일제강점기)의 동화주의
Ⅲ. 일제하(식민지시대, 일제강점기)의 금융조합령
Ⅳ. 일제하(식민지시대, 일제강점기)의 노동운동
Ⅴ. 일제하(식민지시대, 일제강점기)의 민족해방운동
Ⅵ. 일제하(식민지시대, 일제강점기)의 일본인지주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일제하(식민지시대, 일제강점기)의 유기체적 연대론
1. 유기체적연대론의 의미
연대책임이란 말은 일본의 문화주의자들이 영어 solidarity를 번역하여 사용하기 시작한 용어이다. 그들은 19세기말 권리와 의무를 중시했던 경향이 20세기에 들어서면서 연대책임이 강조되는 경향으로 전환되고 있으며, 프랑스혁명기 데모크라시의 3대 슬로건이었던 자유, 평등, 박애 대신 자유, 평등, 연대를 강조하게 되었다는 것이다.
일본 문화주의자들이나 몇몇 문건들을 살펴 볼 때, 연대책임이라는 용어는 권리의식나 의무감 보다는 단체나 사회의 소속원으로서 가질 수 있는 일반민중 각 개인의 심리적인 측면으로부터 출발하는 자발적인 연대의식에 가치를 두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인간본성과 우주본체의 진리”에 대한 깨달음은 연대책임의 이상형으로 상정되고 있으며, 이러한 이상형의 완성은 “문화적 창조행위나 사회적으로 주어지는 교육”에 의해서 이루어지게 된다고 주장하고 있다.
≪ … 중 략 … ≫
Ⅱ. 일제하(식민지시대, 일제강점기)의 동화주의
1910년 병합 이후, 식민지조선을 대상으로 표방된 동화주의는 한편에서의 무단권력과 함께 식미지조선인에게 일선동화에 대한 동의를 유도해 내는 역할을 맡고 있었다. 동화정책을 표방하면서 일제는 이론적 근거 중의 하나로 일선동조론을 내세우고 있다. 일선동조론은 일본의 근대사학연구와 함께 시작된 인종론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明治 이후 일본의 사학연구는 제국대학 중심의 관학 아카데미즘의 조류, 계몽사학․문명사학․사학사론 등의 이름으로 불려지는 민간연구자에 의한 조류, 맑시즘 사학의 3대 조류가 있었다고 할 수 있다. 이들 여러 조류 속에서 인종론은 비중있게 다루어지고 있다.
- 참고문헌
-
- 김순전 외 1명(2008), 일제강점초기 교과서의 동화주의 교육의 전개양상, 한국일본어문학회
- 김경일(2007), 일제의 노동정책과 노동운동, 단국대학교 동양학연구소
- 강만길(1998), 일제시대 민족해방운동의 통일전선운동, 문화체육관광부
- 문영주(2006), 일제시기 도시금융조합의 관치운영체제 형성과정 : 1929년 <금융조합령> 개정을 중심으로, 한국사연구회
- 박성진(1997), 1920년대 전반기 사회진화론의 변형과 민족개조론, 한국민족운동사학회
- 소순열(2005), 일제하 조선에서의 일본인 지주경영의 전개와 구조, 한국농업사학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감각운동기의 6단계
- [만점]배론 한국어 실습 1차 강의 참관보고서
- 만4세 보육일지 5월 1-5주 주간보육일지
- 청홍 상하이 드림
- 인간과 사회복지실천 관계에 있어 발달과 유사한 개념 및 발달의 특성을 5가지 이상 제시하고, 인간을 둘러싼 개인적인 발달 이외의 사회 체계에 대한 기능과 함께 이러한 체계가 사회복지실천에 있어 어떠한 관계성이 있는지 학습자의 견해로 설명하시오
- 가족생활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대상과 문제를 정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이론적, 실천적 개입 방법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정서발달에서의 놀이의 효과를 설명하고 이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 개별화교육계획안 IndividualizedEducationPlan
- 부모상담일지 만5세 20명 1학기 상담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