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제통치][일제통치와 통치기간][일제통치와 식민지근대화론][일제통치와 행정][일제통치와 직물업][식민지근대화론]일제통치와 통치기간, 일제통치와 식민지근대화론, 일제통치와 행정, 일제통치와 직물업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31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일제통치와 통치기간
Ⅲ. 일제통치와 식민지근대화론
1. 식민지 지배를 통해서 일본은 경제적 이득을 보았다는 명확한 근거가 없다
2. 일제가 조선을 착취하기만 한 것이 아니라 물적·인적 자원을 개발해주기도 했다
1) 일본에 의하여 사회간접자본의 개발이 있었다
2) 일본에 의하여 인적자원의 개발이 있었고, 기술축적도 있었다
3. 1930년대의 조선공업화가 한국의 NICS현상에 역사적 전제를 제공한다
Ⅳ. 일제통치와 행정
1. 3.1독립운동이 일제의 한국 관련 행정에 미친 직, 간접 효과
2. 1910년대 후반부 일본의 쌀 파동이 일본 정치 행정에 미친영향
Ⅴ. 일제통치와 직물업
1. 개항이전
2. 개항이후
3. 병탄이후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일본의 식민지통치가 한국에서 경제성장, 교통, 통신, 금융, 교육, 문화 등의 부문에서 남긴 근대적 변혁은 본질적 또는 성격적인 면에서는 근대화를 왜곡시킨 면이 있더라도 양적인면에 주목해서 일단 근대화가 이루어졌다. 그것이 모두 식민지 지배목적이나 일제의 침략목적 또는 일본자본주의 자체의 내재적 모순을 극복하기 위하여 이루어진 것이 확연한 사실이라 하여도 근대적 변혁, 근대적 시설과 생산양식이 나타난 이상 그리고 이와 같은 근대적 변혁이 지배적으로 나타난 이상 이 시기는 근대화의 시기로 보아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 입장의 문제점은 식민지통치하에 근대적인 시설이 이루어지고 또 경제의 양적인 성장이 있었다 해도 그것은 일본침략세력이나 그것에 예속된 극소수 한국인의 경제부분에 한정되었고 민족자본적 성격을 가진 경제부분은 그 성장이 철저히 봉쇄되었다.
≪ … 중 략 … ≫
Ⅱ. 일제통치와 통치기간
일제 식민지 지배기간을 크게 5가지로 나누고 있다.
첫째로 1905년부터 1910년까지를 보호정치시대, 즉 식민화를 위한 준비와 반일투쟁기로 보고 있다.
둘째로 1910년부터 1919년까지를 무단통치시대, 즉 식민지 통치형성과 수난기로 나눈다.
셋째로 1919년부터 1931년까지를 문화통치시대, 즉 일제의 회유조정과 독립운동기이다.
넷째로 1931년부터 1937년까지를 병참기지화 및 항일 민족 운동기로 보고 있다.
마지막으로 1937년부터 1945년까지 전시동원 및 항일 민족 운동기로 보고 있다.
- 참고문헌
-
▷ 김삼웅(2007), 일제침략과 통치 역사용어 바로잡기, 신인간사
▷ 심규영(2004), 일제강점기 행정구역 개편의 복원과 그 지도화, 성신여자대학교
▷ 이만열(1997), 일제 식민지 근대화론 문제 검토, 문화체육관광부
▷ 이현희(1990), 일제통치가 한국인의 의식구조에 미친 영향, 경향신문사
▷ 주봉노(1993), 일제통치하의 사회교화정책, 장안대학
▷ 한국정신문화연구원(1990), 일제 식민통치와 사회구조의 변화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정신역동모델 정신역동모델 주요 개념 정신역동모델 관점 정신역동모델 개입 초점
- 아동발달과 연계한 아동미술의 필요성을 설명하고, 아동발달 지원을 위해 예비보육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아동미술 지도 역량을 기술하시오
- 영유아의 놀이행동을 관찰하여 일화기록하고, 놀이관찰척도를 사용하여 기록한 후 분석하여 놀
- 4차 산업혁명시대에 성인학습자에게 요구되는 사회적 역할을 설명하고 성인학습자에게 학습지도 및 상담이 필요한가에 대해 찬성과 반대 입장을 표명하고 근거를 제시하시오
- 자원봉사의 실천 대상을 선정하여 본인이 봉사 활동을 할 경우 어떤 역할과 어떤점들을 유의해야 할 지 구체적인 자세에 대해 서술하시오
- Career Development (경력개발) - 경력개발 입문, 경력개발 제도의 효과, 조직에서의 경력개발
- [직위분류제와 계급제] 직위분류제와 계급제의 조화
- 듀이의 이론과 보육프로그램을 분석하고, 프로그램의 철학, 교육사상, 교육방법, 교사의 역할에 대해 서술하시오
- 한부모가족을 위한 개입과 서비스에 대한 자신의 의견과 앞으로 제안하고 싶은 개입과 서비스, 정책에 대해 논하시오
- 정신분석이론 에서의 방어기제에 관하여 정리한 후, 내가 주로 사용하는 방어기제는 어떠한 것이 있으며, 그 방어기제가 나에게 어떤 영향(긍정적 부정적 사례모두 가능)이 있었는지 기술하시오(효과적으로 잘 사용하는 방어기제, 역효과가 났던 방어기제등)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