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제역사][일제강점기역사]일제역사(일제강점기역사)와 식민지근대화론, 일제역사(일제강점기역사)와 731부대, 일제역사(일제강점기역사)와 민족해방운동, 일제역사(일제강점기역사)와 정신대(위안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31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일제역사(일제강점기역사)와 식민지근대화론
1. 식민지 근대화론 논쟁
2. 식민지 근대화론 비판
3. 논쟁의 발전 방향

Ⅲ. 일제역사(일제강점기역사)와 731부대
1. 731부대의 기원
2. 731 부대의 생체실험의 실상
1) 일본, 모리오카
2) 1942년 촤이콴(1996.8.13 도꾜)
3) 또 다른 만행들
4) 외국인에 대한 생체 실험
3. 종전후 731부대의 행적과 미국의 은폐의혹

Ⅳ. 일제역사(일제강점기역사)와 민족해방운동

Ⅴ. 일제역사(일제강점기역사)와 정신대(위안부)
1. 연행시기
2. 동원수단

Ⅵ.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자주>란 널리 알려진 대로 <우리와 남>과의 문제가 서로 상호 우호적으로 유지되는 국제평등의 관계를 의미한다. <우리끼리>의 문제를 <민주>로 생각했다면, <우리와 남>의 문제는 <자주>로 볼 수 있다는 것이다. 즉 한국사와 세계각국사는 각각 스스로 자기들 역사를 꾸려나갈 권리가 있는데, 이를 각각 <자주>로 표현할 수 있다는 이야기다. 물론 각국은 정치․경제․사회적 국력의 차이가 날 수도 있다. 그렇다고 하여 힘이 큰 나라가 그렇지 못한 나라를 힘의 과시를 통해 굴복시키거나 간섭을 한다면, 이는 국제평화를 깨뜨리는 반력사적 행위가 되는 것이다. 국제교류는 힘의 강요나 굴복․체념으로 이루어져서는 안되고, 상대방의 자주적 역사발전을 최대로 존중하는 선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이를테면 19․20세기 한국의 사회발전과정이 서구나 일본의 그것에 비해 뒤떨어졌다고 해서, 이들로부터 간섭을 받거나 아주 그들 역사권에 동화해야 한다는 문명론적이고 적자생존적인 세계사적 <식민주의사관>은, 세계사의 보편적 발전원리인 인간해방과 인간성의 향상, 그리고 국제평화의 개념에도 어긋나는 것이다.




≪ … 중 략 … ≫




Ⅱ. 일제역사(일제강점기역사)와 식민지근대화론

1. 식민지 근대화론 논쟁

역사학계의 식민지 시기 연구 경향은 대체로 원시적 수탈론, 근대주의론, 내재적 발전론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그 외 근대극복론이 일부에서 제기되고 있다. 현재 역사학계에서는 근대주의론 및 내재적 발전론에 입각한 연구 경향이 지배적이다. 이 두 경향 사이에는 근대 변혁 과제와 민족 해방 운동 주체의 설정을 둘러싸고 현격한 인식의 차가 존재한다.
참고문헌
* 고성훈(1988), 민족해방운동과 일제의 사상탄압, 동국대학교
* 국무총리소속 일제강점하강제동원피해진상규명위원회(2008), 조선여자근로정신대, 그 경험과 기억
* 송소석(1970), 제731부대 : 일본관동군 세균전부대, 대한민국해군
* 정연태(2012), 식민지 근대화론을 발본적으로 비판한 생산적 논쟁의 전범, 한국역사연구회
* 차훈진 외 1명(2010), 일제시대 사상통제제도에 관한 역사적 고찰, 원광대학교 경찰학연구소
* 한승연(2010), 일제시대 근대 '국가' 개념 형성과정 연구, 한국행정학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전쟁] 일본의 아시아 침략전쟁
  • 식민지 침탈이 어떤 특징을 가지고 이루어졌는지 밝히고 위안부문제, 난징 대학살 사례를 통해 일본이 식민지에 행한 잔학한 행위들을 보다 구체적으로 고발한다. 위안부문제와 난징대학살 사례에서는 큰 주제와 별도로 ‘전쟁과 성’, ‘홀로코스트’에 관한 고찰을 포함하기위해 노력하였다. 마지막으로 현대적 의의와 평가 부분에서는 현재 일본이 과연 전후체제를 끝낼만한 준비가 되어있는지, 일본의 우경화(식민지 근대화론과 평화헌법 개정논

  • 일본 역사 교과서 왜곡과 대응 방안 -후소샤(扶桑社)판 중심으로
  • 민족 우월주의3. 침략전쟁 긍정론4. 전체주의에 대한 성찰 결여Ⅳ. 교과서 내용 분석과 비판1. 임나일본부설2. 임진왜란3. 조선통신사4. 청․일전쟁 / 러․일전쟁5. 한국병합6. 식민지정책7. 3․1운동8. 관동 대지진9. 일본군 위안부10. 황민화 및 강제 동원11. 1945년 이후 역사 인식 서술Ⅴ. 대응방안 1. 유럽에서의 역사교과서 협력사례와 시사점1) 독일-프랑스 간의 역사교과서 협력사례2) 독일-폴란드 간의 역사교과서 협력사례3) 시사점2. 기존

  • [한국경제사] 식민지 수탈론과 근대화론 비판
  • 민족 경제권은 왜곡, 축소되었다. 따라서 이러한 식민지 시기의 근대화는 해방 이후의 한국의 경제 발전과는 단절되었다는 것이다. 김동명, 「日本歷史硏究」, 일본사학회(2003):65-88이러한 일제의 수탈이 어떠한 방식으로 이루어졌는지 몇 가지 일제 식민 지배 정책을 통해 알아보고자 한다.Ⅱ.수탈론1.토지 조사 사업목적토지조사사업은 일제가 1910년에서 1918년 까지 조선의 전 경지를 대상으로 소유자와 지가를 확정하고, 지적도 및 지형도를 작성

  • 국제인권법 - 일본군 위안부 문제
  • 위안부 피해자의 연행에는 이처럼 일제의 전시 총동원체제 일제는 1933년 국가총동원법, 군수공업통동원법을 제정하였다. 중국침략전쟁의 수행을 위해 모든 자원을 통동원 하기 위해 1938년 조선연맹, 1940년 국민총력조선연맹을 만들어 국민정신총동원운동을 대대적으로 전개하였다.하의 각종 노동력 동원 제도가 합법적으로 활용되기도 하였다. 전쟁이 막바지로 치닫기 시작하면서는 군과 경찰이 나서서 폭력적으로 식민지 조선여성을 납치하기도 하

  • 일본군 위안부(Military Sexual Slavery by Japan)에 관해서
  • 위안부 문제가 본격적으로 떠올랐을 때는 ‘정신대(挺身隊)’라는 용어가 널리 사용되었다. 정신대는 ‘일본 국가(천황)’를 위해 솔선해서 몸을 바치는 부대 라는 뜻으로 일제가 노동력 동원을 위해 만든 것이었다. 정신대(노무동원)와 위안부(성동원)는 본질적으로 성격이 달랐으나, 여자근로정신대 동원 여성이 위안부로 끌려간 사례가 있었기 때문에 의미가 호도되어 잘못 사용된 것이었다. 이후 연구를 통하여 당시 사용되었던 용어와 가까운 ‘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