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J리그][일본프로축구리그][일본J리그(일본프로축구리그) 특징][일본J리그 마케팅]일본J리그(일본프로축구리그)의 등장과 배경, 일본J리그(일본프로축구리그)의 특징, 일본J리그(일본프로축구리그)의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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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일본J리그(일본프로축구리그)의 등장과 배경

Ⅲ. 일본J리그(일본프로축구리그)의 특징
1. 성공적인 스포츠 마케팅
2. 외국인 선수
3. 유소년 제도

Ⅳ. 일본J리그(일본프로축구리그)의 마케팅

Ⅴ.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목표 1만 명, 그러나 결과는 1만 7천 명- 일본 프로축구 J리그의 한 시즌당 평균관중 수이다. 일본은 현재 이러한 J리그의 성공을 계기로 스포츠 비즈니스계의 판도가 변해가고 있다. 각종경기의 프로화를 검토하고 있는 것을 비롯하여 기업도 스포츠를 이용한 마케팅활동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스포츠 관련시장 규모가 15조 엔이라는 천문학적인 규모로 확대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는 등 이제는 스포츠를 산업자체로 인식, 연구해야 한다는 주장도 본격 제기되고 있다. 심지어는 일본 통산성조차도 스포츠 비즈니스 연구회를 설치하여 산업적 측면에서의 스포츠를 면밀히 검토하고 있다.
J리그의 성공의 열쇠는 일본내 2위의 광고회사 하쿠호도의 철저한 마케팅리서치에 기인한다




≪ … 중 략 … ≫




Ⅱ. 일본J리그(일본프로축구리그)의 등장과 배경

J리그의 정식 명칭은 일본프로축구리그(Japan Professional Football League)이다.
2부로 이루어진 일본 최초의 프로리그로서, 1부 18개 클럽, 2부 12개 클럽으로 이루어졌으며, 재단법인 일본축구협회와 사단법인 일본프로축구리그가 공동으로 주최한다.
일본에서 프로 축구 리그 출범은 야구만이 국민적 스포츠임을 자처하던 일본에서 보면 무모한 일이었는지도 모른다. 이미 세미프로 격인 일본 축구 리그(JSL)를 출범시키고 심지어 멕시코 올림픽에서 일본 대표팀이 동메달을 따내는 쾌거를 이룸에도 불구하고 축구라는 경기는 일본이라는 환경에서는 언더그라운드의 위치에 머물러 있었다
참고문헌
○ 김원동(2007), 한·중·일 동북아 프로축구리그 모델 개발과 활성화 방안, 세종대학교
○ 김종필(2004), 한·일 프로축구 관중의 서비스품질 지각과 고객충성도의 관계, 용인대학교
○ 관원철랑(2004), 일본 프로리그에 대한 법제의 검토, 한국 스포츠 엔터테인먼트 법학회
○ 서동욱(2004), 스포츠 마케팅의 성공요인에 대한 연구, 한밭대학교
○ 조지훈(2007), 한국 프로축구(K-리그) 비즈니스전략에 관한 탐색적 연구 : 일본 프로축구(J리그) 사례를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 최철호(2010), 일본 스포츠정책에 관한 고찰, 한국 스포츠 엔터테인먼트 법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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