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지역화교육][일본지역화교육 학습지도요령][일본지역화교육 활용][일본지역화교육 실천사례]일본지역화교육의 학습지도요령, 일본지역화교육의 활용, 일본지역화교육의 실천사례, 일본지역화교육과 중학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31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일본지역화교육의 학습지도요령
1. 초판(1947년)
2. 제1차 개정(1951년) - 교육의 생활화
3. 소․중학교 제2차, 고등학교 제3차 개정(1958~1960年) - 교육의 계통화
4. 소․중학교 제3차, 고등학교 제4차 개정(1968~1970年) - 교육의 과학화
5. 소․중학교 제4차, 고등학교 제5차 개정(1977년~1978년) - 교육의 인간화
6. 소․중학교 제5차, 고등학교 제6차 개정(1989년) - 교육의 개성화
7. 소․중학교 제6차, 고등학교 제7차 개정(2002년, 현행판) - 교육의 개성화
Ⅲ. 일본지역화교육의 활용
1. 지역교재를 개발하고 궁리한다
2. 인터넷 활용상의 궁리
1) 테마 설정
2) 과제 추구
3) 정보의 정리․기록
4) 정보의 발신
5) 정보의 교환․교류
3. 워크시트의 활용
Ⅳ. 일본지역화교육의 실천사례
1. 북해도 삿뽀로(찰황)시립 중앙소학교
1) 상점에서 판매를 도우며 직업체험을 하는 활동
2) 교재개발
2. 청삼현 미나베(남부)정립 무카이(향소학교)
1) 구체적인 활동의 예
2) 교재개발
3. 궁성현 센다이(선대)시립 히가시니반쵸(동이번정) 소학교
1) 4학년 학생들의 환경 실천 예
2) 교재개발
4. 복도현 니혼마츠(이본송)시립 아다타라(안달태량)소학교
1) 4학년의 실천 예
2) 교재개발
Ⅴ. 일본지역화교육과 중학교
1. 특별활동
2. 도덕
3. 외국어
4. 기술․가정
5. 체육보건
1) 체육
2) 보건
6. 미술
1) 내용
2) 지도계획의 작성과 내용의 취급
7. 음악
1) 내용
2) 지도계획의 작성과 내용의 취급
8. 이과
1) 내용
2) 지도계획의 작성과 각 분야에 걸친 내용취급
Ⅵ.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지역은 생태학적 공간임은 물론 지위 및 권력체계를 반영하는 공간이면서 동시에 일상의 상징적․정신적 공동체이다(김병욱, 1996). 생활권 영역으로서 그리고 상징적․정신적 공동체로서의 지역이란 개념에는 지역민의 삶과 전통문화, 음식, 언어 및 다양한 형태의 언설(discourse) 등을 포함할 뿐만 아니라, 지역 상징의 구축과 지역정체성의 터전인 정신적 영토임을 포함한다. 즉, 지역 주민들은 삶의 터전인 그 지역에서 삶으로써 각자의 정서와 가치를 이해하고 공동체 의식을 키워나간다.
그리고 지역은 일상생활에서의 가치와 규범(예, 상호 의존성, 협동, 공생 등)하의 구조화된 지위 체계 및 권력 체계, 계급 분석을 위한 현대적 개념, 특정의 정치적 이데올로기의 분석대상, 특정의 정치적 이데올로기의 분석대상, 특정의 정치적 경험과 문화 활동의 터전, 자본주의하의 소비의 정치학적 공간으로 인식되기도 한다.
또한 지역은 자연적․사회적 생활공간의 의미도 포함하고 있다. 이러한 의미의 지역은 도시와 농촌으로 구분되고 거기에는 각각의 생활양식이 존재한다. 생활양식이란 생활 수단, 생활 기술, 가정 안팎의 소비, 서비스, 노동 등 인간생활 과정에 직접 관계되는 삶의 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 … 중 략 … ≫
Ⅱ. 일본지역화교육의 학습지도요령
1. 초판(1947년)
-문부성의 《학습지도요령》의 試案으로 작성
-戰前의 敎授要目(小學校), 敎授細目(中學校)을 대신하는 것으로서 발행
-미국「신교육」의 영향으로 아동중심주의・경험주의의 교육관을 강조
-사회과, 家庭科(소학교), 직업과(중학교), 자유연구(小․中學校에 신설)
- 참고문헌
-
김훈희 외 1명(2004) : 지역화 교육과정의 학습 내용 조직 모형의 구안, 한국교육과정학회
노기호(2007) : 일본교육기본법의 개정 내용과 특징, 한국비교공법학회
박순경(2010) : 교육과정 '지역화'의 흐름과 자리매김, 한국교육과정학회
오만록(1993) : 교육과정 운영의 지역화 방안, 동신대학교인문사회과학연구소
조성욱(1999) : 교육과정의 지역화와 '지역학습'의 역할, 서울대학교 사회교육연구소
전철 외 1명(2004) : 일본 지역화 교육의 실천 사례 연구, 한국일본어교육학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반두라의 관찰학습
- 만 0세 4월 보육일지 1-4주
- 기초연금법상 기초연금제도의 의의, 필요성, 수급권자의 범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노후소득 보장제도로서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
- 감각운동기의 6단계
- [만점]배론 한국어 실습 1차 강의 참관보고서
- 만4세 보육일지 5월 1-5주 주간보육일지
- 청홍 상하이 드림
- 인간과 사회복지실천 관계에 있어 발달과 유사한 개념 및 발달의 특성을 5가지 이상 제시하고, 인간을 둘러싼 개인적인 발달 이외의 사회 체계에 대한 기능과 함께 이러한 체계가 사회복지실천에 있어 어떠한 관계성이 있는지 학습자의 견해로 설명하시오
- 가족생활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대상과 문제를 정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이론적, 실천적 개입 방법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