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지역화교육][일본지역화교육 학습지도요령][일본지역화교육 활용][일본지역화교육 실천사례]일본지역화교육의 학습지도요령, 일본지역화교육의 활용, 일본지역화교육의 실천사례, 일본지역화교육과 중학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31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일본지역화교육의 학습지도요령
1. 초판(1947년)
2. 제1차 개정(1951년) - 교육의 생활화
3. 소․중학교 제2차, 고등학교 제3차 개정(1958~1960年) - 교육의 계통화
4. 소․중학교 제3차, 고등학교 제4차 개정(1968~1970年) - 교육의 과학화
5. 소․중학교 제4차, 고등학교 제5차 개정(1977년~1978년) - 교육의 인간화
6. 소․중학교 제5차, 고등학교 제6차 개정(1989년) - 교육의 개성화
7. 소․중학교 제6차, 고등학교 제7차 개정(2002년, 현행판) - 교육의 개성화

Ⅲ. 일본지역화교육의 활용
1. 지역교재를 개발하고 궁리한다
2. 인터넷 활용상의 궁리
1) 테마 설정
2) 과제 추구
3) 정보의 정리․기록
4) 정보의 발신
5) 정보의 교환․교류
3. 워크시트의 활용

Ⅳ. 일본지역화교육의 실천사례
1. 북해도 삿뽀로(찰황)시립 중앙소학교
1) 상점에서 판매를 도우며 직업체험을 하는 활동
2) 교재개발
2. 청삼현 미나베(남부)정립 무카이(향소학교)
1) 구체적인 활동의 예
2) 교재개발
3. 궁성현 센다이(선대)시립 히가시니반쵸(동이번정) 소학교
1) 4학년 학생들의 환경 실천 예
2) 교재개발
4. 복도현 니혼마츠(이본송)시립 아다타라(안달태량)소학교
1) 4학년의 실천 예
2) 교재개발

Ⅴ. 일본지역화교육과 중학교
1. 특별활동
2. 도덕
3. 외국어
4. 기술․가정
5. 체육보건
1) 체육
2) 보건
6. 미술
1) 내용
2) 지도계획의 작성과 내용의 취급
7. 음악
1) 내용
2) 지도계획의 작성과 내용의 취급
8. 이과
1) 내용
2) 지도계획의 작성과 각 분야에 걸친 내용취급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지역은 생태학적 공간임은 물론 지위 및 권력체계를 반영하는 공간이면서 동시에 일상의 상징적․정신적 공동체이다(김병욱, 1996). 생활권 영역으로서 그리고 상징적․정신적 공동체로서의 지역이란 개념에는 지역민의 삶과 전통문화, 음식, 언어 및 다양한 형태의 언설(discourse) 등을 포함할 뿐만 아니라, 지역 상징의 구축과 지역정체성의 터전인 정신적 영토임을 포함한다. 즉, 지역 주민들은 삶의 터전인 그 지역에서 삶으로써 각자의 정서와 가치를 이해하고 공동체 의식을 키워나간다.
그리고 지역은 일상생활에서의 가치와 규범(예, 상호 의존성, 협동, 공생 등)하의 구조화된 지위 체계 및 권력 체계, 계급 분석을 위한 현대적 개념, 특정의 정치적 이데올로기의 분석대상, 특정의 정치적 이데올로기의 분석대상, 특정의 정치적 경험과 문화 활동의 터전, 자본주의하의 소비의 정치학적 공간으로 인식되기도 한다.
또한 지역은 자연적․사회적 생활공간의 의미도 포함하고 있다. 이러한 의미의 지역은 도시와 농촌으로 구분되고 거기에는 각각의 생활양식이 존재한다. 생활양식이란 생활 수단, 생활 기술, 가정 안팎의 소비, 서비스, 노동 등 인간생활 과정에 직접 관계되는 삶의 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 … 중 략 … ≫




Ⅱ. 일본지역화교육의 학습지도요령

1. 초판(1947년)

-문부성의 《학습지도요령》의 試案으로 작성
-戰前의 敎授要目(小學校), 敎授細目(中學校)을 대신하는 것으로서 발행
-미국「신교육」의 영향으로 아동중심주의・경험주의의 교육관을 강조
-사회과, 家庭科(소학교), 직업과(중학교), 자유연구(小․中學校에 신설)
참고문헌
김훈희 외 1명(2004) : 지역화 교육과정의 학습 내용 조직 모형의 구안, 한국교육과정학회
노기호(2007) : 일본교육기본법의 개정 내용과 특징, 한국비교공법학회
박순경(2010) : 교육과정 '지역화'의 흐름과 자리매김, 한국교육과정학회
오만록(1993) : 교육과정 운영의 지역화 방안, 동신대학교인문사회과학연구소
조성욱(1999) : 교육과정의 지역화와 '지역학습'의 역할, 서울대학교 사회교육연구소
전철 외 1명(2004) : 일본 지역화 교육의 실천 사례 연구, 한국일본어교육학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직종별 완벽정리
  • 지도력은 또한 기초적 자세가 요구된다. 기초적 마음가짐만큼 한정하기 어려운 것도 없고, 변하기 어려운 것도 없다. (피터 드러커) 지도자란 희망을 파는 상인이다. (보나파르트 나폴레옹) 지도자로서 성공하려면 자기 시대에서 너무 많이 앞질러 가면 안된다. 자기를 업고 있는 대중의 눈으로 사물을 보지 않으면 안된다. (해럴드 조지프 래스키) 위대한 지도자는 비전과 일상의 간격을 메워 주는 교육자여야 한다. 그러나 자기가 선택한 길을 사회가

  • 사회과에서의 금융교육 필요성 고찰
  • 사회과에서의 금융교육- 사회과에서 금융교육이 시행되어야 하는가?한다면 어디까지 어떻게 시행될 수 있는가? -- 목차 -1. 금융 교육의 정의2. 외국의 금융교육 사례1) 미국2) 영국3) 일본3. 금융교육의 필요성4. 현재 교육과정상의 금융교육1) 중학교①. 사회과 공통교육과정 사회 – ②. 실과(기술가정) -2) 고등학교 ①. 사회과 선택교육과정 일반과목의 1)사회②. 사회과 선택교육과정 일반과목의 7)경제③. 기술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육의 기초1. 교육개념론어원(Pedagogy, Education, 교+육, 가르치다/기르다)정의1(기술적, 조작적, 규범적, 기능적)정의2(경험의 재구성과정, 지식의 획득, 주형, 계명, 도야, 성장으로서의 교육 등)교육성립의 조건(사회화 > 학습 > 교육. 피터스의 교육성립 조건- 규범적․인지적․과정적 준거)유사 개념의 비교(학습, 훈련, 교수, 교화)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성(가능설/부정설, 결정적 시기론)교육목적론(내재적 목적-본질적 기능/ 외재적 목적-수단적 기

  • [최신 자기소개서] 최신 합격자 자기소개서(기업별/분야별)(신입,경력)
  • 지역을 배낭 여행하면서 또 다른 세계를 체험 할 수 있었습니다. 4) 희망기업 지원동기 자신에 대한 신념이 있고 기업에서 자기 꿈을 실현하고자 하는 사람이면, 누구나 보다 안정적이고, 누구나가 인정해 주는 곳에서 일하고 싶어합니다. 이것 이외에도 보다 중요한 것은 개인 역량의 실현 여부에 있습니다. 제 개인적으로는 돈 많이 주는 회사보다는 제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회사에서 일하고 싶습니다. 그리고 사원들을 위한 지속적인 교육프로그램

  • 취업 - 30종의 다양한 이력서 양식과 자기소개서 작성법 및 예문들
  • 육군/해군/공군/기타병 역필/미필/면제/복무중계 급복무기간~보훈대상보훈대상/보훈비대상3. 학력사항⑤년/월/일학 교 명학 과4. 경력사항⑥기간회 사 명부서직위/직급5. 개인능력⑦어 학TOEIC○○○점TOEFL○○○점일본어탁월함/잘함/보통/미흡기 타컴퓨터기본OA 탁월함/잘함/보통/미흡인터넷탁월함/잘함/보통/미흡기 타⑦개인능력요즘은 어학점수와 컴퓨터 활용 능력을 취업준비생들이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능력이라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