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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일본자동차와 자동차부품기업
1. 부품기업의 전략선택과 과제
1) 모듈 서플라이어화 전략
2) 2차 부품기업 전략
2. 전략선택시 주요 판단기준

Ⅲ. 일본자동차와 자동차보험
1. 보험료의 부담
2. 손해배상(보험금)의 범위 및 내용
1) 손해배상의 범위
2) 과실상쇄
3) 보험금의 청구

Ⅳ. 일본자동차와 교육훈련제도
1. OJT
2. Off-JT

Ⅴ. 일본자동차와 도요타
1. 질병 사전예방방지계획 전개
1) 방침
2) 목표
2. 주요 업무
1) 근골격계질환 사전 예방
2) 소음․분진장해 사전 예방
3) 근골격계질환 사전 예방
4) 소음․분진장해 사전 예방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전세계적으로 과잉공급물량은 연구기관에 따라 얼마간의 차이는 있지만 2,000만대를 넘어서고 있다는 데는 이견이 없다. 이 같은 상황은 중국 등 신흥 자동차 제조국의 시장진입과 기존업체의 글로벌화 전략에 따른 해외생산거점 건설로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미국의 자동차전문 연구기관인 오토팩츠가 세계자동차시장 전망보고서에 따르면 현재의 세계 자동차 생산능력은 7,000만대에 이르고 있으나 생산대수는 5,296만대에 그치고 있어 1,704만대 가량의 공급과잉이 존재하고 있으며 이는 향후 더욱 증대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러한 공급과잉은 자동차회사들 간의 경쟁을 더욱 치열하게 만들고 있고 결국 살아남기 위해서는 규모의 경제 실현과 차대의 축소, 부품공용화 등을 통한 비용의 절감, 모델교체주기의 단축, 자동항법장치, 충돌방지 레이더 등 첨단 사양의 일반화, 지역-차종-등급에서의 풀라인 구성 등을 이루어야하는 상황이 되었다. 하지만 이 모든 것들을 독자적으로 이루기란 매우 어려운 것이며 이에 따라 M&A가 현실적인 방안으로 대두되게 되었다.




≪ … 중 략 … ≫




Ⅱ. 일본자동차와 자동차부품기업

1. 부품기업의 전략선택과 과제

1) 모듈 서플라이어화 전략

: 부품기업에 있어서 모듈서플라이어가 될 경우의 메리트는
1) 매출기회 확대, 2) 안정적인 거래관계의 확보이며,
: 디메리트는
1) 모듈통합과 이업종의 기술을 취급할 능력의 획득부담,
2) 설비투자를 위한 부담 등이다.
참고문헌
김주삼, 한·일 기업의 교육훈련제도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1992
김정한, 일본 자동차산업 노사관계사 : 도요타와 닛산을 중심으로, 한국자동차산업연구소, 2005
노상문, 한국과 일본 자동차산업의 총요소생산성 비교 연구, 경기대학교, 2005
이해춘, 일본 자동차부품기업의 해외진출, 한국자동차산업연구소, 1991
이홍무, 일본 자동차보험의 의료비청구에 대한 의료기관의 대응, 손해보험협회, 2005
이학수, 일본 자동차 회사들의 국내특허 등록현황, 한국자동차공학회,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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