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자동차산업][모듈화][거래네트워크][숙련형성시스템]]일본자동차산업의 모듈화, 일본자동차산업의 거래네트워크, 일본자동차산업의 숙련형성시스템, 일본자동차산업의 혁신, 일본자동차산업의 추진방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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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일본자동차산업의 모듈화
1. 근본원인
2. +α, 일본 완성차기업
3. +α, 일본 부품기업

Ⅲ. 일본자동차산업의 거래네트워크

Ⅳ. 일본자동차산업의 숙련형성시스템
1. 조직편제
2. 수리보전활동
3. 개선활동

Ⅴ. 일본자동차산업의 혁신

Ⅵ. 일본자동차산업의 추진방향
1. 완성차기업의 자세
2. 부품기업의 자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천소만리(1992)는 일본 하도급거래체제의 특징으로 ① 평가와 경쟁이 수반되는 장기계속거래, ② 부품기업의 제품개발 참여(=승인도 방식), ③ 독특한 단가결정방식과 계약기간중 단가인하, ④ 부품기업의 공급책임과 품질보증책임 등을 꼽고 있다. 다음에서는 이를 중심으로 미국이나 유럽과 구분되는 일본 거래체제의 특징을 살펴보자.
구미 자동차산업 부품거래는 단기계약이고 부품공급선이 빈번히 교체된다. 거래계약은 보통 1년이고 계약종료후 경쟁입찰을 통해 최저가를 제시한 새로운 공급선으로 교체된다. 이에 비해 일본의 조립기업은 부품기업과 장기계속거래를 맺는다. 거래 계약은 제품모델의 수명(자동차 모델 변경은 통상 4년)과 동일하다. 그리고 모델수명 종료 후에도 새로운 교섭을 통해 재계약된다. 구미에서는 부품기업이 납품선 교체 등 시장의 경쟁원리에 의해 통제되는데 비해, 일본에서는 심사제도와 서열경쟁 등 조직내부의 경쟁원리에 의해 통제된다.




≪ … 중 략 … ≫




Ⅱ. 일본자동차산업의 모듈화

일본의 완성차기업의 경우 유럽이나 미국에서 전형적으로 나타나는 조립공정의 아웃소싱에 대해서는 이미 완성차기업 내부의 서브어셈블리 라인에서 실행되고 있는 경우가 많으며, 이것을 일부러 부품기업에 대행시켜 메리트를 얻는다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그러나 일본기업이 모듈화에 대한 움직임을 무시할 수 없는 것은 이러한 동향이 향후 자동차산업에 있어서 주류가 된다는 것을 부정할 수 없기 때문이다.

1. 근본원인

세계적인 생산능력 과잉상태(약 1천만대 수준)로 인한 코스트 삭감 요청.
제품개발시간 단축, 환경․안전․정보통신분야에 대한 개발투자의 증대로 기존분야의 개발투자 삭감 요청. => 완성차기업이 기존의 부품기업에 대한 아웃소싱을 확대하지 않으면 안 되는 상황.
참고문헌
권혁기(2009), 일본 자동차산업의 구조개혁과 계열시스템, 단국대학교 일본연구소
김춘희(2002), 일본자동차산업의 대중직접투자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박영환(2007), 일본 자동차산업 최근 동향, KOTRA
이항구(2007), 일본자동차산업의 엔고 및 불황 극복 전략, 대한타이어공업협회
이강용(1996), 일본자동차산업의 국제화 전략, 한국무역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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