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소설작가][일본소설가]일본소설작가(일본소설가) 후타바테이 시메이, 일본소설작가(일본소설가) 나츠메 소오세키, 일본소설작가(일본소설가) 쓰보우치 쇼요, 일본소설작가(일본소설가) 쿠니키다 돗보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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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일본소설작가(일본소설가) 후타바테이 시메이

Ⅲ. 일본소설작가(일본소설가) 나츠메 소오세키

Ⅳ. 일본소설작가(일본소설가) 쓰보우치 쇼요

Ⅴ. 일본소설작가(일본소설가) 쿠니키다 돗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1868년 메이지시대가 시작되고부터 현재까지를 근현대로 시대구분 한다. 이 시대는 메이지와 다이쇼시대를 근대로, 쇼와와 헤이세이를 현대로 나누는 것이 보통이다. 메이지 정부는 오랜 쇄국정책에 따른 폐단을 없애기 위해 서둘러 서구문명을 받아들였으며 부국강병책을 꾀했다. 이런 정책의 일환으로 신분제도를 폐지하고 ,학제를 새로 만들고 양력을 사용하는 등 새로운 체재를 확립해 갔다. 청일, 러일전쟁을 거치면서 자본주의가 차츰 발전하고 국력도 늘어났지만 급속한 발전에 따른 모순도 나타나게 되었다.
다이쇼시대에 이르자 제1차 세계대전으로 경제적 번영을 이루게 되고, 민주주의가 발달하여 정당내각이 수립되었으며 보통 선거법이 공포되었다. 이른바 '다이쇼 데모크라시'의 시대였다. 이에 따라 노동자 와 농민의 자각과 노동운동이 활발해진 것도 이때의 일이다.




≪ … 중 략 … ≫




Ⅱ. 일본소설작가(일본소설가) 후타바테이 시메이

겐치(元治) 1년(1864) 2월 28일 에도에서 출생하여 메이지 42년(1909) 5월 10일 사망한 일본의 소설가, 번역가로 본명은 하세가와 다쓰노스케(長谷川辰之助)이다. 그의 필명이라고 할 수 있는 후타바테이 시메이(二葉亭四迷)에 관해서는 재미있는 일화가 있는데 훗날, 그가 소설을 쓰게 되었을 때, 아버지가 화를 내고 소설을 쓰는 놈은, 나가 죽어라(くたばってしまえ)라고 야단친 것에서, 그것을 그대로 필명으로 했다고 한다. 그것이 자조적인 일인지는 확실하지 않지만, 문학은 남자 일생의 일이 아니라고 생각하고 있었던 시메이의 일면이 이 후타바테이 시메이라는 필명에도 잘 반영되어 있다.
참고문헌
◉ 김숙희(2011), 나츠메 소오세키(夏目漱石) 문학과 신경쇠약의 양상 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
◉ 박태규(2007), 쓰보우치쇼요(坪內逍遙)와 현철 : 연극 활동과 연극론을 중심으로 한 비교문학적 접근, 한국일본문화학회
◉ 송혜경(2005), 후타바테이 시메이(二葉亭四迷)의 문학포기와 국가주의, 고려대학교 일본연구센터
◉ 오현수(2002), 나츠메 소오세키(夏目漱石)와 언문일치, 서경대학교한일문화연구소
◉ 정병호(2001), 영향과 내발의 문화사 2 : 후타바테이 시메이(二葉亭四迷)와 쓰보우치 쇼요(坪內逍遙)의 문예론, 한국일본어문학회
◉ 정병호(2003), 일본근대문학자들의 민족주의의식 연구 1 - 후타바테이 시메이(二葉亭四迷)의 동아시아인식을 중심으로 -, 한국일본어문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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