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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일본보수우경화의 역사

Ⅲ. 일본보수우경화의 배경

Ⅳ. 일본보수우경화의 원인

Ⅴ. 일본보수우경화의 경향
1. 헌법개정 논의
2. 우익 역사 교과서 검정 통과
3. 야스쿠니 신사 참배와 기미가요‧히노마루의 국기‧국가화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보수주의가 '1789년의 이념'에 비하여 하나의 사상적 조류로서 확고한 지위를 가지게 된 것은 19세기 초의 왕정복고시대이다. 그 무렵 보수주의라는 말이 비로소 정치적 용어로서 사용되기 시작하였다. 즉, 1818년 왕당주의운동의 기관지가 《르 콩세르바퇴르(Le Conservateur)》라고 명명되면서부터 보수주의라는 말이 정치적 의미를 가지게 되었다. 이는 곧 유럽 전체에 퍼졌고, 그것이 '1789년의 이념'에 대항하는 반혁명적 운동의 구호가 되었다. 영국에서 토리당을 보수당이라 칭하게 된 것은 1835년의 일이었다. 이데올로기로서의 보수주의를 사상사적으로 보면 프랑스혁명 이후의 역사적 단계에서 성립된 특정의 사상 조류이고, 그 세력은 봉건귀족계급이었다는 점을 특색으로 들 수 있다.




≪ … 중 략 … ≫




Ⅱ. 일본보수우경화의 역사

일반적으로 '우익이다' '좌익이다' 하는 개념은 유럽의 근대정치사에서부터 비롯된 것이다.
즉 사회를 구성하는 개개인의 '자유'를 제일 중요한 가치(價値)로 생각하는 사람들을 '우익'이라 하고, 자유를 최선의 가치로 강조한 나머지 생겨나는 사회적 불평등을 바로잡는 것이 '정의'이며, 따라서 '평등'이 무엇보다도 중요한 가치라고 주장하는 사람들을 '좌익'이라 불렀다. 그렇기 때문에 사회 풍조가 '자유'라는 '가치'에 치중될 때 우리는 그 사회가 '우경화'하고 있다고 말한다.
그러나 오늘날 일본에서 일고 있는 우경화 바람은 위에서 지적한 통속적인 의미에서의 우경화와는 번지수를 달리한다. 정확히 말하면 '국수주의' 또는 '국가주의'로의 회귀 흐름이라 할 수 있다.
참고문헌
◇ 김태기, 일본의 보수우경화와 한국, 한일민족문제학회, 2006
◇ 김영춘 외 1명, 일본의 보수우경화 동향분석, 통일부, 2005
◇ 김영춘, 일본의 보수우경화와 국가안보 전략, 통일부, 2005
◇ 송화섭 외 2명, 일본의 보수·우경화 현상에 대응한 중장기 대일 군사외교전략, 한국국방연구원, 2002
◇ 정미애, 일본의 보수우경화와 시민사회의 구도, 한국외국어대학교 일본연구소, 2008
◇ 조순구, 일본의 보수우경화와 동북아 질서, 한국동북아학회,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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