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방위][일본방위체제]일본방위(일본방위체제)와 방위정책, 일본방위(일본방위체제)와 방위개혁, 일본방위(일본방위체제)와 유사법제, 일본방위(일본방위체제)와 전력증강, 일본방위(일본방위체제)와 군사대국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31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일본정치의 전망-일본정치의 보수화
- [일본 방위산업] 일본의 방위산업, 방위정책과 한국, 일본의 군사력 비교 분석을 통한 향후 전망 및 평가
- [일본의 군사력] 일본(자위대)의 군사력과 군사대국화의 현황 및 동북아지역에 미치는 영향 분석
- 일본 정치 흐름 일본의 21세기 국가전략 일본의 국내정치 일본의 방위체제 변화 안보협력과 일본 일본의 대외안보정책
- [일본군사][군사정책][군사현황][군사잠재력][미일군사동맹]일본군사와 군사정책, 일본군사와 군사현황, 일본군사와 군사잠재력, 일본군사와 자위대, 일본군사와 미일군사동맹, 일본군사와 한미일군사공동체 분석
- 목차
-
Ⅰ. 개요
Ⅱ. 일본방위(일본방위체제)와 방위정책
Ⅲ. 일본방위(일본방위체제)와 방위개혁
1. 미․일 안보체계 성립단계
2. 소극적인 군비증강단계
3. 적극적인 군비증강 단계
Ⅳ. 일본방위(일본방위체제)와 유사법제
1. 유사법제의 쟁점
2. 유사법제의 고려점
Ⅴ. 일본방위(일본방위체제)와 전력증강
Ⅵ. 일본방위(일본방위체제)와 군사대국화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20세기의 국제관계는 제1, 2차 세계대전과 냉전이라는 세 차례 대전의 중첩적 상호작용을 통해 형성되었다고 볼 수 있다. 동시에 세 차례의 대전은 부정적 요인들과 긍정적 요인들을 수반하면서 중첩적 상호작용을 통해 20세기 국제관계 전반을 질서화하였다. 20세기에 있었던 세 차례 대전이 모두 종식되었지만, 21세기를 눈앞에 둔 오늘날의 국제관계는 과거 세 차례 대전을 치른 결과의 영향으로부터 완전히 벗어나지 못한 상태에 있다. 뿐만 아니라 세계적 차원에서 발생한 1980년대 후반의 냉전종식은 근본적으로 비동시적 중복성을 내포하고 있었다.
정말로 냉전종식은 지정학적으로 전세계에 걸쳐 동시적으로 발생하지 않았다. 그 결과 오늘날의 국제관계는 상이한 지역적 안보구조가 형성되었고, 또한 그러한 안보구조에 따라 행위자들 간의 안보적 상호작용의 유형도 상이하면서도 중복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 탈냉전의 비동시성이라는 측면에서 보았을 때 유럽에서의 격변이 지정학적 지진이었고 20세기 두 번에 걸친 세계대전의 여파로 수립된 베르사이유(Versailles)와 얄타(Yalta) 질서를 해체시켰다면, 동북아에서의 변화는 지정학적 여진이었고 아직도 냉전질서가 유지되고 있다. 탈냉전의 중복성이라는 측면에서 보았을 때 유럽의 안보구조는 냉전구조가 해체된 새로운 안보환경을 맞이하였다. 그러나 동북아 안보구조는 냉전적 속성과 탈냉전 속성이 교차되는 중복성을 강하게 보이고 있다.
- 참고문헌
-
김강녕, 일본의 방위정책과 전력증강, 안보문제연구원, 2003
김영작, 일본 군사대국화와 동북아 정세, 관훈클럽, 2003
박성만, 일본 방위정책 연구 : 1868 ~ 2009, 한국학중앙연구원, 2010
이종철, 일본의 유사법제 정비가 한국 경제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경원대학교, 2007
최운도, 미·일 안보동맹의 이해 : 일본의 방위개혁과 미국의 통제, 현대일본학회, 2005
최운도, 일본 방위정책의 구조적 요인들에 대한 비교 평가, 한국일본학회, 200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놀이지도] 국가수준의 표준보육과정과 개정누리과정이 추구하는 의미있는 놀이가 일어날수 있도록 자유놀이에서의 교사의 역할에 대해 작성하시오
- 개정 누리과정의 예술경험영역의 내용을 정리하고 만3세~5세 유아의 음악교육내용을 생활주변에서의 사례를 들어 서술하시오
- 청소년복지의 개념을 간략하게 설명하고 청소년복지 실현을 위한 학교문화의 과제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 가족치료 모델 중 1가지를 선택하여 본인 가족 혹은 지인 가족을 대상으로 가족의 주요 문제, 해당 가족치료모델 선택이유를 포함하여 사정하시오
- 상담이론과실제_예비상담사로서, 자신이 갖고 있는 전문적 자질과 인간적 자질에 대해 분석하
- 조현병 환자의 사회문제화의 기사 혹은 주변의 사례를 중심으로 조현병의 진단기준, 원인, 주요증상, 치료적 개입방법을 기술한 후, 정신장애인의 인권과 권리옹호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자유롭게 기술하시오
- 자신이 학교사회복지사가 된다면 적용해보고 싶은 학교사회복지실천모델 한 가지를 선택하고 실천모델에 대한 설명과 선택한 이유를 설명하시오. 또 실천모델을 어떻게 적용해볼 수 있을지 구체적인 실천방법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주제 신자유주의와 복지국가의 후퇴에 대해 설명하시오
- 지방자치제도와 로컬거버넌스에 대해서 설명하고 우리나라 지방자치제 시행에 따른 사회복지의 좋은 점과 문제점과 나아가야할 방향성에 대해 서술하시오
- 복지국가에서 나타나는 시장실패의 각 요인들을 분석하여, 보다 효율적인 복지제공을 위한 국가의 역할의 대안은 무엇인지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