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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일본민족주의와 세계화시대

Ⅲ. 일본민족주의와 국가인식

Ⅳ. 일본민족주의와 종교

Ⅴ. 일본민족주의와 근대문학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서구에서 근대 국민국가가 출발하게 된 데에는 시민계급의 시장권 확대 욕구가 크게 작용했다. 생산조직에 있어서 자본주의적 변화와 기계가 출현하면서 생산력은 비약적인 발전을 거두게 된다. 이러한 생산력 증대에 맞추기 위해 자본주의는 봉건적인 체제를 넘어서는 중앙집권화된 국가가 제공하는 큰 시장을 필요로 한 것이다. 그 결과 근대 국가는 가능한 정도까지 구성원의 단일화와 동질화를 시도하게 되고 이에 필요한 것이 민족의식이었던 것이다. 한마디로 서구의 근대 민족주의는 자본주의의 산물인 셈이다. 이런 흐름에 따라 근대 민족국가는 출범하게 되었다. 그런데 이런 근대민족주의의 동력은 무엇이었을까? 바로 '문명화와 계몽‘이라는 근대적 가치 체계 혹은 인종적, 문화적 정체성에 대한 열망이 크게 작용했고 또한 부유한 국가의 생활수준을 초월해야 한다는 '따라잡기 신화'또한 동력으로 작용하게 된다. 이런 신화와 더불어 근대민족국가는 여성의 성과 노동력을 통제하게 되고 여성을 가정주부로 식민화하게 된다. 즉, 자본주의의 목적을 위해서 1. 민족국가라는 경계를 통한 구획화 2. 다시 그 내부에서 여성의 식민화가 이루어지게 된 것이다. 그럼, 다시 민족주의의 민족이라는 개념으로 돌아가 보자. 민족이라는 개념은 원초적이라거나 불변의 사회적 실체가 아닌 ’상상의 공동체‘라고 할 수 있다. 민족주의가 원래 있던 것이 아니라, 근대 이전에 존재했던 인간 공동체와 그 네트워크의 부재 혹은 분열에 따른 감정의 공백을 메우기 위해 사용된 어떤 메카니즘이라는 것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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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충석 / 일본 민족주의의 사상적 특질 : 보편성과 특수성의 관점에서, 한국일본사상사학회, 2003
채수열 / 현대 한국과 일본의 민족주의 비교연구, 동강대학, 2007
최영호 / 현대 일본의 민족주의의 특징, 청계사학회, 1994
한상일 / 잃어버린 10년과 일본 민족주의, 국민대학교사회과학연구소,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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