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노동][일본노동과 노동복지사업][노동운동][노동조합][노동보험제도][여성노동일본노동과 노동복지사업, 일본노동과 노동운동, 일본노동과 노동조합, 일본노동과 노동보험제도, 일본노동과 여성노동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31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일본노동과 노동복지사업
Ⅲ. 일본노동과 노동운동
1. 1868년
2. 1897년
3. 1917년
4. 1940년
5. 1941년
6. 1945년
7. 1947년
8. 1950년
9. 1951년
10. 1952년
11. 1953년
12. 1954년
13. 1955년
14. 1958년
15. 1959년
16. 1960년
17. 1962년
18. 1964년
19. 1972년
20. 1975년
21. 1977년
22. 1982년
23. 1987년
24. 1989년
25. 1989 이후
Ⅳ. 일본노동과 노동조합
Ⅴ. 일본노동과 노동보험제도
Ⅵ. 일본노동과 여성노동
1. 고용의 여성화와 여성고용의 비정규직화
2. 여성노동에 대한 삼위일체 구조의 붕괴
3. 성별임금격차의 존재
Ⅶ.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 체제를 자본주의라 했을 때 자본주의 체제 속에서 이루어지는 노동문제는 자본주의적 노동계약의 두 핵심 주체인 자본과 임금노동의 출현과 더불어 발생하였다고 보아야 한다. 이 문제에 대해 마르크스는 자본론의 제1부에서 임금노동의 문제를 다루면서 ‘자본주의 시대의 특징은 노동력이 노동자 자신을 중심으로 생각하면 그에게 속하는 하나의 상품으로서의 형태를 갖춘다는 것, 따라서 그의 노동이 임금의 형태를 취하는 데 있다’고 기술한다(Marx, 1967[1887]). 이는 자본주의 사회의 제도적 특징의 하나가 노동력의 상품화에 있다는 말로 해석할 수 있다. 노동력의 상품화는 노동의 고용 목적이 자본주의적 이윤 동기에 의해 지배되는 제도적 상황에서 노동자들이 생계 유지를 위해 스스로의 노동력을 자유롭게 판매하는 고용 계약에 참가하며, 고용주는 자본의 소유자로서 자본의 노동력을 활용하고 그 결과의 일부를 노동자에게 지불하는 상황을 의미한다. 이 때 노동자가 노동력을 자유롭게 처분한다는 것은 그가 소유하는 상품으로서의 노동력이 신분적 종속으로부터 해방되었다는 것을 의미하며, 다른 한편으로는 자신의 노동력을 파는 것 이외에는 다른 생활의 방도가 없다는 것을 뜻한다. 이는 노동자의 인격과 하나로 결합되어 존재하던 노동력이 노동자로부터 분리되어 상품으로 팔리게 되는 것을 의미하게 된다.
노동력을 상품으로 자본에게 팔아 그 가격으로 얻은 임금으로 인간으로서의 생활을 유지하는 노동자의 사회적 존재형태가 곧 ‘임금노동’(wage labor)인데, 근대적 노동문제의 주된 관심은 바로 이 임금노동의 문제로부터 출발한다고 볼 수 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임금노동의 등장은 곧 노동력이 하나의 상품으로 거래되는 노동의 형태를 띄게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 때 노동자들은 구매자와의 계약 조건에 따라 노동력을 지출하게 되며, 노동자들의 지출은 원칙상 ‘노동 그 자체’가 아닌 상품화된 ‘노동력’을 의미한다. 그런데 여기에서 ‘노동’(labor)과 ‘노동력’(labor power)의 구분이라는 자본주의적 노동계약의 독특성이 드러난다.
- 참고문헌
-
김태영, 일본에서의 여성 노동정책의 전개과정에 관한 연구, 한국일본문화학회, 2009
노동부, 일본의 노동복지사업 발전과정, 1991
박노성, 일본 노동운동의 지향성, 노사공포럼, 2011
유해정, 일본 여성노동운동 : 노동조합부인부 논쟁을 중심으로, 한국여성연구소, 1990
전국노동보험사무조합연합회 외 1명, 일본 노동보험사무조합 실무, 근로복지공단 조사연구부, 2004
최영진, 일본 노동조합 재정의 법적 규제에 관한 연구, 한국노동연구원, 200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놀이지도] 국가수준의 표준보육과정과 개정누리과정이 추구하는 의미있는 놀이가 일어날수 있도록 자유놀이에서의 교사의 역할에 대해 작성하시오
- 개정 누리과정의 예술경험영역의 내용을 정리하고 만3세~5세 유아의 음악교육내용을 생활주변에서의 사례를 들어 서술하시오
- 청소년복지의 개념을 간략하게 설명하고 청소년복지 실현을 위한 학교문화의 과제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 가족치료 모델 중 1가지를 선택하여 본인 가족 혹은 지인 가족을 대상으로 가족의 주요 문제, 해당 가족치료모델 선택이유를 포함하여 사정하시오
- 상담이론과실제_예비상담사로서, 자신이 갖고 있는 전문적 자질과 인간적 자질에 대해 분석하
- 조현병 환자의 사회문제화의 기사 혹은 주변의 사례를 중심으로 조현병의 진단기준, 원인, 주요증상, 치료적 개입방법을 기술한 후, 정신장애인의 인권과 권리옹호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자유롭게 기술하시오
- 자신이 학교사회복지사가 된다면 적용해보고 싶은 학교사회복지실천모델 한 가지를 선택하고 실천모델에 대한 설명과 선택한 이유를 설명하시오. 또 실천모델을 어떻게 적용해볼 수 있을지 구체적인 실천방법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주제 신자유주의와 복지국가의 후퇴에 대해 설명하시오
- 지방자치제도와 로컬거버넌스에 대해서 설명하고 우리나라 지방자치제 시행에 따른 사회복지의 좋은 점과 문제점과 나아가야할 방향성에 대해 서술하시오
- 복지국가에서 나타나는 시장실패의 각 요인들을 분석하여, 보다 효율적인 복지제공을 위한 국가의 역할의 대안은 무엇인지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