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경영][경제발전][디자인전략][품질장려상][지상파방송][일제시대]일본경영과 경제발전, 일본경영과 디자인전략, 일본경영과 품질장려상, 일본경영과 지상파방송, 일본경영과 일제시대 분석(일본경영, 경제발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31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일본경영과 경제발전
1. 일반적 성공요인
1) 일본 근로자의 강한 근로의욕
2) 현장의 휴먼웨어 기술축적
3) 자금조달방식
4) 장기계속거래를 특징으로 하는 계열의 존재
5) 일본경영자의 재량권 확보
2. 선발국에 대한 후발국의 도전
1) 안행형태적 접근(점진적 접근)
2) 과점적 경쟁체제의 유도
3) 수입억제와 수출촉진
4) 지역별 무역활동의 이중구조적 접근
5) 기술의 효율적 도입과 응용체제의 성립
6) 기술 및 경영기법의 정착화를 위한 일본식 경영체제의 확립
7) 고급인적자원의 Pool화와 집중적 지원
3. 부존자원의 극대활용
1) 이중경제 및 하청관계
2) 국내자원의 최대 동원체제
3) 자원배분의 공대사소

Ⅲ. 일본경영과 디자인전략
1. 근대공업디자인
2. 현대공업디자인
3. 외식산업의 예

Ⅳ. 일본경영과 품질장려상
1. 기본활동(general basic items)
2. 특별 우선 활동(specific priority items)

Ⅴ. 일본경영과 지상파방송

Ⅵ. 일본경영과 일제시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산업정책은 경제학, 정치학, 정치경제학, 행정학, 경영학, 법학 등 관련된 여러 학문의 연구대상으로서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는 주제이다. 산업정책은 무엇보다도 정부의 정책이라는 본질적 성격 때문에 정치학, 정치경제학, 행정학, 법학에서 다루어지며, 정책의 내용이 시장실패에 따른 정부의 개입, 산업간 또는 산업내 자원배분을 다루고 있기 때문에 경제학과 경영학에서 다루어진다.
산업정책에 대한 연구는 미시경제학의 연구대상인 시장의 효율성 문제와 관련이 있다. 이상적 시장인 완전경쟁시장은 현실적으로 존재하기 어렵다. 따라서 자유방임의 결과를 나타내는 시장성과가 사회적 관점에서 바람직하지 못하다고 판단되면 정부가 개입하게 된다. 이러한 경제학적 관점에서 시장구조·기업행동·시장성과의 결정요인 및 상호간의 인과관계와 이에 대한 정부개입의 효과를 연구하는 산업조직론은 산업정책 연구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윤창호 외, 1985).




≪ … 중 략 … ≫




Ⅱ. 일본경영과 경제발전

1. 일반적 성공요인

1) 일본 근로자의 강한 근로의욕

일본기업 경쟁력의 최대특징은 제조기업의 품질경쟁력이 뛰어나다는 것이다. 이러한 제품품질을 유지할 수 있는 최대요인은 작업현장에서 근로자가 최후까지 책임을 지는 강한 책임감과 높은 근로의욕을 보이고 있는데 잇다.
일본의 근로자들이 세계가 주목할 정도로 근면하게 된 것은 2차대전 이후 일련의 민주화개혁으로 경영환경이 바뀌고 사회구조가 평등화되고 경쟁적 경제구조가 형성되면서부터이다.
참고문헌
◈ 고광명, 일본기업의 경영이념 유형별에 따른 특성 연구, 부산대학교경영·경제연구소, 2010
◈ 남용택, 일본경영이념 의 사회경제적 배경, 한국외국어대학교 경제경영연구소, 1984
◈ 임천석, 일본의 경제발전과 대외관계, 청목출판사, 2009
◈ 이해묵, 중소기업의 디자인경영 성공화 전략 - 일본의 중소기업 사례연구를 중심으로, 한국기초조형학회, 2012
◈ 한은영, 일본 지상파방송 사업자들의 경영과제 및 인터넷사업,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00
◈ Tadashi Mito, 일본경영의 국제화, 한국마케팅연구원, 198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전략] `소니` 기업경영전략 사례연구 - SONY -
  • 경영으로 부채에 시달리던 94년 사장으로 발탁됐다. 소니를 이끌어온 설립자 노리오 오가가 은퇴한 뒤였다. 이데이는 1000억 엔의 적자를 기록했던 소니를 취임 3년 만에 5200억 엔의 흑자업체로 바꿔 놓았다. 92년 이후 마이너스 성장의 극심한 경기불황을 겪고 있는 일본 경제 여건에 비추어볼 때 도무지 믿기 힘든 일이다. 이런 소니의 성공은 이데이 회장의 리더십이 결정적 역할을 했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이데이 회장의 글로벌 스탠더드 전략과 함께

  • 일본과 한국의 기업 경영 시스템 비교와 전망
  • 일본기업의 혁신과 한국기업이 나아갈 길1. 불황을 극복한 일본기업의 혁신 2. 한국기업이 나아가야 할 길Ⅰ. 한국과 일본 기업 경영 시스템의 역사와 특징일본적 경영 시스템은 장기 불황으로 인해 개혁대상으로 낙인 찍혔었으나 최근의 경제 회복으로 지속적 성장 가능성이 새롭게 주목되고 있다. 반면, 한국 기업 시스템은 일본식 발전 모델과 개발 전략을 지침으로 성장해 왔지만 외환위기 이후 기존의 발전 모델이 퇴색하는 모습을 보여 왔다. 따

  • [언론문화론] 한류 문화산업 발전을 위한 정책
  • 방송사 편성에서도 자연히 드라마 편중 현상이 뚜렷하게 나타나, 지상파 3사에서 1년 동안 제작되는 드라마는 타이틀 수로 50개가 넘고, 시간으로는 1,000시간 이상이다. 이렇게 제작된 드라마는 수출을 통해 중국, 일본을 비롯한 동남아 각 지역에 배급되었고, 문화적 이질성에도 불구하고 세계 전역에서 한국 드라마 붐을 일으키게 된다.한국 가요계 역시도 마찬가지다. 1990년대 말 클론, HOT, SES를 시작으로 최근에는 동방신기, 카라, 소녀시대, 슈퍼주니

  • [해외홍보][해외PR][해외][홍보][PR][방송]해외홍보(해외PR)의 필요성, 해외홍보(해외PR)의 문화콘텐츠산업, 해외홍보(해외PR)의 방송, 해외홍보(해외PR)의 사례, 향후 해외홍보(해외PR)의 활성화 방안 분석
  • 전략 문화상품 집중 개발5) 견본시․국제대회를 통한 해외진출 지원6) 문화콘텐츠산업의 세계진출 계기 마련 및 수출 촉진7) 아리랑TV 해외위성방송 실시3. 문화콘텐츠산업의 해외 진출시 애로사항1) 일반적인 애로사항2) 설문조사를 통해 살펴본 주요 애로사항 분석Ⅳ. 해외홍보(해외PR)의 방송1. 해외방송의 발전단계(국가홍보방송 중심)1) 1단계2) 2단계3) 3단계4) 4단계2. 각국 해외방송 운영 비교1) 미국2) 영국3) 독일4) 프랑스5) 일본6) 중국3.

  • [언론학원론] 텔레비전방송
  • 방송이 얼마나 큰 영향을 주었는지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것들은 텔레비전이 아니고서는 해 낼 수 없는 일이며, 텔레비전의 가장 뛰어난 위력이라고도 할 수 있다. 이렇게 막대한 영향을 미치는 텔레비전이 어떠한 특성을 가지고 있는지 그리고 텔레비전의 제도에 대해 살펴보겠다.2. 방송의 특성과 기능- 방송의 특성위성DMB, 지상파DMB의 출시를 눈앞에 두고 있다. 이제 우리가 주로 들고 다니는 휴대폰에서 TV방송을 볼 수 있는 시대가 도래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