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민지근대(식민지근대화, 식민지근대화론)와 식민지근대성, 식민지공업화론, 식민지근대(식민지근대화, 식민지근대화론)와 동양주의, 토지조사사업, 식민지근대(식민지근대화, 식민지근대화론)와 작가 이태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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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식민지근대(식민지근대화, 식민지근대화론)와 식민지근대성

Ⅲ. 식민지근대(식민지근대화, 식민지근대화론)와 식민지공업화론

Ⅳ. 식민지근대(식민지근대화, 식민지근대화론)와 동양주의

Ⅴ. 식민지근대(식민지근대화, 식민지근대화론)와 토지조사사업

Ⅵ. 식민지근대(식민지근대화, 식민지근대화론)와 작가 이태준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최근 한국사 시대구분 논의가 다시 활발해지고 있다. 이는 그 동안 축적된 많은 연구들을 반영하고자 하는 의도도 있겠지만, 역사인식 방법론을 바꿔야 한다는 필요성에 의해 촉발된 것이기도 하다. 약간의 편차가 있지만 최근 한국사 시대구분 논의는 대개 개항을 근대의 기점으로 삼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여기서는 이윤상(1993)과 이영훈(1996)의 주장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이윤상은 한국자본주의의 발달은 이식된 자본주의로서의 특징을 가지고 있지만, 적어도 개항 당시에는 자주적 자본주의의 발전을 향한 전망이 열려 있었다고 생각한다. 그리하여 \"개항은 자주적 근대화를 통해 근대 민족국가의 수립에 성공할 수 있을 것인가 아니면 식민지 종속국으로 전락하게 될 것인가 하는 한국근대사의 전개방향을 결정하는 출발점\"(156)이라는 관점을 보이고 있다.




≪ … 중 략 … ≫




Ⅱ. 식민지근대(식민지근대화, 식민지근대화론)와 식민지근대성

한국의 식민지체제의 근대성은 이중적이다. 이것이 이중적이라는 의미는, 근대와 근대성이 서구의 산물임을 전제로 할 때 서구적 근대성의 보편적 측면을 담지하면서도 또 다른 측면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즉 근대성의 내용이 서구의 그것과 동일하거나, 근대성의 배치가 서구의 그것처럼 단일하지 않음을 의미한다. 이러한 문제는 한국의 식민지체제의 구체적 현실로부터 기인한다.
유선영은 근대화와 독립이라는 현실의 이중적 절대 명제를 담지한 식민지체제에서 일본에 대한 혐오와 서구(미국)에 대한 동경과 우월의 중첩은 서구중심주의적인 식민지 정체성의 불안정한 내면화를 경험하게 되었다고 말한다.
참고문헌
- 곽은희(2007), 일제 말 친일문학에 나타난 식민지 근대성 연구, 영남대학교
- 김동연(2010), 이태준 소설의 이상과 현실의 형상화 연구, 단국대학교
- 남기현(2008), 일제하 조선토지조사사업 계획안의 변경 과정, 성균관대학교
- 박일(1997), 식민지 공업화를 보는 관점 : 식민지 조선 공업화론의 재검토, 고려대학교 한국학연구소
- 박선희(2007), 일제강점기 도시공간의 식민지 근대성, 한국문화역사지리학회
- 조윤정(2010), 이태준 소설에 재현된 식민지 조선의 학교, 상허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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