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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성악설과 본성

Ⅲ. 성악설과 순자

Ⅳ. 성악설과 성선설

Ⅴ. 성악설과 서양윤리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종교 개혁자 루터는 악의 존재를 인정하고 신은 그 악을 통하여 선을 이루게 한다고 한다. 그에 의하면 신은 두 가지 방법으로 역사하신다. 본래적인 방법(opus proprium)과 비본래적인 방법(opus alienum)이다. 본래적 방법을 통해서 신은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의 구속적 계시를 나타내시고 그의 말씀을 통해서 그의 완전한 사람과 의를 나타내신다. 비본래적 방법을 통해서 그는 사람의 상식과 이성에 의해서는 잘 이해가 되지 않는 방향으로 일을 처리한다. 악의 존재도 이 비정상적인 방법의 역사에 속한다고 말했다. 악의 문제에 대하여 칼빈이나 칼빈주의자들은 별 관심을 가지지 않았다. 최근에 이르러 이 문제를 다시 심각하게 취급한 신학자는 브루너와 바르트다. 부루너는 신의 우주와 세계와 인류 역사에 대한 적극적이고 구체적인 사역을 강조한다.




≪ … 중 략 … ≫




Ⅱ. 성악설과 본성

우선 성악설을 보면 \"인간의 본성은 악(惡)이요, 선(善)은 인위적인 것이다 [人之性惡 其善者僞也]\" 라고 간단하게 말할 수 있다. 성악설은 맹자의 성선설에 반대하면서 나온 이론이다. 순자가 인간의 본성이 악하다고 본 것은, 모든 인간이 도덕적으로 악하다는 뜻은 아니다. 그도 맹자처럼 성인을 받들었고, 또 모든 인간은 성인이 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그가 인간의 본성이 악하다고 말하는 것은, 인간이란 욕망을 추구하는 동물이며, 그러한 본성은 악하다는 것이다. 인간의 마음 작용을 성(性), 정(情), 려(慮), 위(僞)의 4부분으로 나누었다.
참고문헌
김상래, 순자 성악설의 윤리교육적 함의, 동양고전학회, 2011
김기현, 맹자의 성선설과 순자의 성악설에 대한 현대적 조명, 대한철학회, 2001
이영호, 성악설에 대한 비판, 한양대학교 수행인문학연구소, 1987
차차석, 천태 성악설의 윤리성 탐구, 한국불교학회, 2008
최용복, 성선설 및 성악설의 전개와 의의, 인하대학교, 1989
황덕영, 순자의 성악설과 개혁주의 인간본성 비교연구 : 교육학적 적용, 총신대학교,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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