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상징주의작가][낭만주의작가][자연주의작가][사실주의작가][모더니즘작가][상상주의][낭만주의][자연주의][사실주의]상징주의작가, 낭만주의작가, 자연주의작가, 사실주의작가, 모더니즘작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31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상징주의작가
1. 자유시
2. 순수시(純粹詩)

Ⅱ. 낭만주의작가
1. A. Wilhelm Schlegel, 1767-1845
2. Friedrich Schlegel, 1772-1829
3. Novalis, 1772-1801

Ⅲ. 자연주의작가
1. 국목전독보(1871-1908)
2. 김동인(1900-1951)

Ⅳ. 사실주의작가

Ⅴ. 모더니즘작가
1. JOSEPH CONRAD(1857-1924)
1) 생애
2) 대표작
3) Conrad소설의 특징
4) Style
2. WILLIAM BUTLER YEATS(1868-1939)
1) 초기(1865-1910) : 낭만주의 시기
2) 현실참여기 (1910-1917)
3) 활발한 모색과 창작의 시기(1917-1939)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상징주의작가

일반적으로 상징파는 고답파의 객관주의에 대한 반동(反動)으로 일어났고, 분석에 의하여 포착할 수 없는 주관적 정서(主觀的情緖)의 시적 정착(詩的定着)을 목표로 했다고 한다.

그러나 A.티보데는 고답파에 대해서뿐만 아니라 롱사르로부터 위고에 이르기까지 프랑스시 전반에 대해서 상징파는 새로운 바람을 불러일으켰다고 풀이하였다. 티보데가 말하는 상징파의 새로운 바람이란 다음의 세 가지 점이다.

1. 자유시

그 시작은 민중적인 노래의 형태를 필요에 따라 채용한 랭보의 《지옥의 계절》이다. 이에 대해 의식적 ․계통적으로 자유시를 발전시킨 것은 G.캉이었다. 이후 프랑스의 시인은 정형(定型)을 채용하는 자와 자유시 형태를 쓰는 자의 두 갈래로 나누어졌다.




≪ … 중 략 … ≫




Ⅱ. 낭만주의작가

1. A. Wilhelm Schlegel, 1767-1845

동생 Friedrich와 더불어 전기낭만파의 중심적 인물이다. 北獨 Hannover에서 출생하였으며, 그의 부친과 백부도 이름있는 문학가 겸 학자들이었다. 일찍이 괴팅엔대학에서 철학과 신학을, 그리고 나중에는 고전언어학을 전공하였다. 한편으로는 이태리, 서반아 등 남방의 문학을 연구하기도 하고 셰익스피어의 번역도 시작해 보았으나 졸업후에 쉴러의 잡지에 기고함으로써 본격적인 문학활동을 시작하였다. 1796년에는 29세에 예나대학 강사가 되었고 2년 후 1798년에는 同校 부교수에 승진하였으나 나중에 동생 프리드리히가 쉴러와 충돌하게 되어 그와 함께 잡지 <Athenäum>을 간행하여 뚜렷하게 낭만주의운동을 전개했다.
참고문헌
○ 김영선(1957), 낭만주의시대의 작가연구 : 미문학사적으로 본 19세기, 청대문학
○ 강하나(2000), 20C 초 한국과 베트남의 사실주의 작가 비교 연구, 한국베트남학회
○ 이병렬(2000), 심리주의 기법의 모더니즘 작가, 숭실어문학회
○ 이영미(2006), 모더니즘의 결절과 계기, 구보학회
○ Juh Soon-Ja(1984), 불란서 후기 상징주의 작가들의 미술적 견해, 계명대학교인문과학연구소
○ SHIN Hwa-In 외 1명(2012), 자연주의 작가 도데의 한국 수용 및 번역 양상에 대한소고, 프랑스문화예술학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국의 19세기 전반 문학
  • 사실주의’를 표현하여 다수의 중요한 작품과 비평, 소설론을 남긴 그는 미국에서 가장 세련된 작가 중 한명이며, 작품의 양과 질에서 대가임에 틀림없다. James는 자연주의자가 아닌, 사실주의자이다. 다른 자연주의자들과는 달리 그는 사건, 정치 혹은 사회조건에 관심을 갖지 않았다. 그는 시대의 기록자이기보다는 마음의 관찰자였다. 그의 사실주의는 특별한 유형의 심리적 사실주의였다. 그의 소설들은 큰 사건들이나 흥미로운 행위를 포함하고 있

  • 모더니즘의 개념과 배경
  • 모더니즘은 바로 사실주의의 이런 기본 원칙에 정면으로 반기를 든다. 모더니즘은 우주나 자연 혹은 실재에 대하여 사실주의와는 전혀 다른 입장을 취하고 있다. 사실주의는 우주나 자연 혹은 실재를 객관적이고 확고불변하는 것으로 파악하는 반면, 모더니즘은 그것을 어디까지나 주관적이며 따라서 그 정체를 결정할 수 없고 변화무쌍한 것으로 파악한다. 월터 페이퍼는 모더니즘의 이런 입장에 대하여 작가는 의식적이건 무의식적이건 우주나 사실

  • 1920년대 문학, 1930년대 문학
  • 자연주의는 “사실주의의 초연한 중립적 태도에 어떤 특수한 인간관을 부과하는 것”이에 그 근본을 형성하고 있음을 간과치 말아야한다. 사실주의는 시적, 환상적, 비현실적인 경향과 대립하여 사상을 주지하면서 단순히 세상을 현실 그대로 묘사하려 한다면 자연주의는 과학적으로 대상을 분석하고 해부하는 점에 있어서 사실주의와 대치된다. 이는 당시 문예사조가 정상적인 사조의 교체운동에 의해 일어난 것이 아니라 서구의 문예사조에 대한 모

  • [한국근대최초여성작가, 한국근대미술작가, 한국근대미술작품, 서양근대의 미술, 서양근대공예사조] 한국근대 최초의 여성작가, 한국근대미술의 작가와 주요작품, 서양근대의 미술, 서양근대공예의 사조 심층 분석
  • 작가와 주요작품, 서양근대의 미술, 서양근대공예의 사조 심층 분석Ⅰ. 개요Ⅱ. 한국근대 최초의 여성작가Ⅲ. 한국근대미술의 작가와 주요작품1. 조성진(1853-1920)2. 김은호(1892-1972)3. 변관식(1899-1976)4. 이상범(1897-1972)5. 허백련(1891-1977)6. 이용우(1904-1952)7. 박승무(1893-1980)8. 노수현(1899-1978)Ⅳ. 서양근대의 미술1. 인상주의 2. 고전, 낭만 사실 주의 미술 1) 신고전주의(Neo-classicisme)2) 낭만주의(Romanticism)3) 자연주의 4) 상징주의(Symbolism)5) 인상주의(Imp

  • 러시아 모더니즘 문학
  • 모더니즘 미학은 재현 자체를 거부함으로써 자본주의 모순이 이데올로기적 재생산을 배제하였다. 하지만 이는 현실과의 단절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현실을 작가 자신의 인식으로 수용해서 형식이나 기법을 통해 현실을 비판하는 것이다. 그 형식은 서사성의 와해와 공간적 중심적 형식을 이용했으며 때문에 , 와 같은 기법은 모더니즘 미학에 흔히 찾아볼 수 있다. 모더니즘이 자기인식적 특성을 가지고 있다고 했을 때, 낭만주의 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