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자산측정][브랜드자산][마케팅커뮤니케이션][텔레비전 채널브랜드]브랜드자산측정과 마케팅커뮤니케이션, 브랜드자산측정과 텔레비전 채널브랜드, 브랜드자산측정의 사례, 향후 브랜드자산측정의 과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31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브랜드자산측정과 마케팅커뮤니케이션

Ⅲ. 브랜드자산측정과 텔레비전 채널브랜드
1. 텔레비전 채널 브랜드 개념의 타당성
1) 제품 측면에서 볼 때 채널의 경우는 일차적으로 시청자들이 경험하는 미디어 컨텐츠가 이에 해당한다
2) 가격 측면에서 보면 텔레비전 채널은 일부 유료 채널을 제외하면 가격이 주요 관심사항은 아니다
3) 유통의 측면에서 볼 때 텔레비전 채널의 유통을 통제한다는 것은 일반 소비재보다 복잡하다고 할 수 있다
4) 프로모션의 측면에서 볼 때 텔레비전 채널은 자체 채널을 무료로 프로모션 도구로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을 지니므로 여타의 소비재 브랜드에 비해 우위에 있다고 할 수 있다
2. 채널 브랜드의 특성
1) 거의 하루 종일 계속되는 방송의 속성상 프로그램에 삽입되는 채널 브랜드의 시각적 로고 등을 통해 지속적인 프로모션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2) 텔레비전 채널 브랜드는 제품 선택(구매)시 가격이 고려대상이 아니라는 특성을 지닌다
3) 소비자의 브랜드 충성도에 관한 것이다
4) 텔레비전은 다른 어느 제품이나 서비스보다 순간적이며 무형의 것이다

Ⅳ. 브랜드자산측정의 사례
1. 결과요약
2. 마케팅 전략적 시사점

Ⅴ. 향후 브랜드자산측정의 과제
1. 개념 정의에 대한 연구
2. 분류론적 연구
3. 구성 요소에 대한 연구
4. 측정 및 관리에 대한 연구
5. 구성 요소와 측정을 전제로 한 요소들 간의 관계 규명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브랜드 자산의 정의를 내려보면 \"브랜드 지식과 관계에 따라, 동일한 마케팅믹스에 대해 일어나는 소비자 반응\"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소비자가 어떤 제품에 대해서 마케팅믹스가 주어지면 거기에 반응을 하게 되는데 여기에 브랜드가 들어가면 그 브랜드에 대해서 소비자가 무엇을 얼마나 알고 있고 그 브랜드와의 관계가 어떠냐 등등 동일한 마케팅믹스에 어떤 브랜드가 붙어있느냐에 따라서 소비자는 차별적인 반응을 하는데 그 증가부분을 브랜드 자산이라고 할 수 있다.
Keller 교수는 브랜드자산이라는 것은 소비자가 그 브랜드에 대해서 머리 속에 가지고 있는 지식에 의해서 나타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래서 브랜드자산이라는 것을 얻기 위해서는 소비자가 머리 속에 가지고 있는 브랜드에 대한 지식을 확대시키고 정보화시켜야 한다.
브랜드 지식에는 크게 두 가지가 있는데 첫째는 그 브랜드를 아느냐 모르느냐 하는 차원, 브랜드 이름을 기억할 때 빨리 기억할 수 있느냐는 것으로 인지도이다.
두 번째는 알고는 있는데 어떠한 내용으로 알고 있느냐이다. 이것을 이미지라고 표현했는데 그 브랜드 이미지라는 것은 소비자가 브랜드에 대해 연상하는 내용들, 우리가 TTL이라고 하면 머리 속에 떠오르는 연상되는 내용들 즉, 광고의 장면이라든지 구입했을 때의 느낌이라든지 아니면 막연한 느낌이 있을 것이다. 아무튼 브랜드와 관련해서 소비자가 연상하는 것을 브랜드 이미지라고 했을 때 그 이미지라는 것을 하위차원으로 나누어 본다면 네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째는 브랜드연상의 내용이 무엇인가 여기서는 브랜드라는 것을 들었을 때 그 브랜드에 대한 일반적인 나의 선호도라는 것도 내용이 될 수 있고 브랜드가 나에게 주는 효익, 또는 구체적으로 그 브랜드가 어떠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는 속성을 들 수 있다. 애니콜을 들었을 때 나쁜 브랜드다, 좋은 브랜드다라는 일반적인 평가를 연상할 수 있고 애니콜은 굉장히 통화품질이 좋다는 등의 혜택을 기억할 수 있고 아니면 애니콜은 어느 회사가 만들었고 가격대가 얼마라는 등의 구체적인 속성을 기억할 수 있다.
두 번째로 브랜드 연상의 내용이 좋은 것이냐 나쁜 것이냐 하는 즉, 내가 기억하고 생각하고 있는 브랜드 연상의 내용이 긍정적인 요소냐 부정적인 요소냐 하는 브랜드 연상의 우호성이 있다.
참고문헌
* 김정현 외 1명, 소비자 관점에서 국내 텔레비전 채널의 브랜드 자산 측정 : 대학생 집단을 대상으로 한 조사 연구, 한국방송광고공사, 2004
* 류재숙 외 1명, 관광마케팅커뮤니케이션이관광지 브랜드자산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 2012
* 오명열, 브랜드자산의 측정 및 관리를 위한 일반모형 개발에 대한 연구, 한양대학교, 2003
* 이강철 외 1명, 브랜드자산측정에 관한 연구, 목원대학교, 2005
* 장지인 외 2명, 브랜드자산의 측정에 관한 연구, 한국공인회계사회, 2001
* 하대용 외 1명, 브랜드자산의 측정방법과 효과에 대한 고찰, 청주대학교 경영경제연구소, 199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술변화와 혁신전략 도서요약
  • 자산은 벤처창업주의 두뇌인데, 이들은 대 부분 합병 후 회사를 떠나간다.3) 이중전략(dual strategies)- 기존기업은 재무, 마케팅, 생산능력이 풍부하다는 장점을 지니고 신생기업은 뛰어난 기술적 노하우를 지니고 있다. 따라서 두 기업이 제휴하면 일반적으로 긍정적인 연계효과를 창출할 것으로 생각될 수 있으나 현실은 꼭 그렇지가 않다. 이는 바로 기업의 문화와 조직적 통제의 차이에서 나타난다. 현실안주와 미래지향의 시각적 차이는 비록 두 기

  • 사례를 통해 본 컬러마케팅
  • 마케팅의 인접과학의 응용과 결합에 의해 새로운 마케팅 전략을 전개하지만, 외부환경의 변화에 적응하고 역으로 새로운 변화를 기업 스스로가 만들어가기 위해서는 컬러전략이 중심 테마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제품 개발 및 계획, 머천다이징, 패키징 등의 상품요소와 그것과 관련된 서비스믹스, 광고, PR, POP(Point of purchase), 디스플레이, 인테리어의 커뮤니케이션 믹스, 사옥 점포, 창고, 유통센터, 수송기기 등의 물류믹스 등에서 파생되어 나온 마케

  • [소니기업조사] 소니sony에대해서
  • 자산인 브랜드 이미지를 높이기 위해 소니 그룹 전 사원이 공유해야 할 경영의 기본 자세를 4가지 키워드로 압축했다. 새로운 것을 계속 만들어 내고 항상 기대감을 만들어 내는 회사가 되기 위한 독창성(Unique), 그런 목표를 추구하기 위해 전제되어야 하는 상품의 질(Quality), 대기업이면서도 신속한 결단과 행동이 가능한 경영의 속도(Speed), 우위성을 지키면서도 가격(Cost)경쟁력을 유지하는 것. 특히 상품의 질(Quality)은 기업 경영의 질로 연결되는 중요

  • 브랜드자산관리(브랜드관리, 상표관리) 구성요소, 브랜드자산관리(브랜드관리, 상표관리) 선행연구, 문제점, 브랜드자산관리(브랜드관리, 상표관리) 사례, 기법, 향후 브랜드자산관리(브랜드관리, 상표관리) 방향
  • 자산관리(브랜드관리, 상표관리)의 사례Ⅶ. 브랜드자산관리(브랜드관리, 상표관리)의 기법1. 실세계의 상표를 활용한다2. 사용자에게 유틸리티를 제공한다3. 디지털 선전을 다양하게 개발해 활용한다4. 가능한 많은 파트너 관계를 맺는다5. 상표(도메인) 보호에 힘쓴다6. 고객의 말을 경청한다Ⅷ. 향후 브랜드자산관리(브랜드관리, 상표관리)의 방향Ⅸ. 결론참고문헌Ⅰ. 서론뚜렷한 브랜드 이미지가 형성되기 위해서는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요소

  • [마케팅] 27가지 마케팅 성공 사례와 실패 사례
  • 브랜드 분석2) professional-tradesmen에서의 유통망 확보3) 다양한 Branding 전략 활용4) 새로운 브랜드 홍보5) 브랜드 가치를 높이기 위한 광고 및 커뮤니케이션 전략10. 패밀리 레스토랑 아웃백 스테이크1) 외부환경분석(1) 외식업 시장환경 분석(2) 경쟁환경 분석(3) 소비자 분석2) 아웃백의 내부역량 및 마케팅 전략 분석(1) SWOT(2) 아웃백의 차별화 전략(3) 아웃백의 성공요인 분석(4) 아웃백의 마케팅 믹스(7PS)(5) 아웃백의 향후 마케팅 전략11. 패밀리 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