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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불교사상과 공사상

Ⅱ. 불교사상과 보시사상

Ⅲ. 불교사상과 복전사상

Ⅳ. 불교사상과 보살사상

Ⅴ. 불교사상과 보은사상

Ⅵ. 불교사상과 장자사상
1. 장자와 격의불교
2. 장자사상과 선·정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불교사상과 공사상

불교는 천여 년 이상 인도의 종교 및 철학에 막대한 영향을 끼쳤다. 불교의 출현은 그 당시 범아일여에 바탕한 인도정통 철학의 실재론에 대한 비판으로서 발생하였다. 따라서 인도불교의 사상사에서 붓다의 교설에 대한 철학적 고찰은 어떤 종류의 것이든 영원불변의 실체를 더욱 철저히 부정하는 무아의 교설에 바탕하여 이해되어 졌고, 이런 이해가 정설화되어 정통사상계의 유아설 즉 아트만설과는 차별이 보다 심화되어 왔음은 주지의 사실이다. 소위 초기불교의 '공과 무아', 아비달마불교의 '아공법유', {반야경}의 '아공법공' 등의 개념의 추이가 그것이다. 이러한 개념의 추이는 '법'을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 하는 붓다의 근본 가르침에 관한 이해의 상이로부터 비롯된 것으로, 그것은 또한 실재(유)와 공의 문제이기도 하다. 왜냐하면 붓다는 이 세계의 실재성을 부정하여 공으로 파악함으로써 깨달음을 성취하였기 때문이다. 연기와 사성체가 바로 그러한 깨달음의 실제 내용이 되는 것이다. 그리고 이는 곧 세계를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 하는 물음에 대한 답변으로서 주어진 것이기도 하다.
초기 불교에서는 이 세계를 오온으로 분석하여 고정된 실체를 부정하는 무아설이 실재에 대한 기본 관점이었다. 즉 이 세계를 공으로 파악하는 것이다. 이때 공은 다음과 같은 4가지 의미로 사용되었음을 알 수 있다. 즉 ⓛ 공옥, 공촌, 공한수하 등과 같이 단순히 공간적인 의미에서 비어 있음을 지칭하는 경우, ② 공삼매와 공처정, 공주과 같이 선정의 단계로서 사용된 경우, ③ [제일의공경]에서와 같이 궁극적인 진리(승의체, 제일의체)를 가리키는 경우, 그리고 ④ 고정적인 실체가 없다고 보는 공관의 의미로서 이다. 그렇지만 어느 경우를 불문하고 공통된 그 근본 취지는 고정적인 실체를 부정하는 데 있다. 즉 원시불교에서 공의 용도는 ④의 경우와 같이 주로 공관의 의미로 사용되었으며, 다른 세 가지 경우는 이와 같은 공관에 바탕하여 부차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그렇다면 초기불교에 있어서 공의 의미는 고정된 실체에 대한 부정을 의미하며, 그것은 곧 자기라고 할만한 것이 없다고 하는 무아설에 다름 아니다.
참고문헌
○ 강남석(2000), 불교사회복지사상에 관한 서설적 연구, 대전대학교
○ 김진(2007), 보살사상과 자비의 윤리, 새한철학회
○ 남수영(2002), 공사상을 둘러싼 중관·유식 양 학파의 논쟁, 불교평론사
○ 박병수(1995), 장자사상의(莊子思想) 기초와 불교, 신룡교학회
○ 원병관(2004), 보살사상을 통해 본 생태학적 삶, 한국동서비교문학학회
○ 홍정식(1971), 현대인과 보은사상, 법시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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