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물관][국립중앙박물관]박물관과 국립중앙박물관, 박물관과 국립민속박물관, 박물관과 국립부여박물관, 박물관과 대학박물관, 박물관과 삼성어린이박물관, 박물관과 카이로박물관, 박물관과 야광꼴뚜기박물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31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박물관과 국립중앙박물관
1. 연혁(1975년~2003년)
2. 연구사업
1) 보존처리
2) 환경측정
3) 분석연구
Ⅱ. 박물관과 국립민속박물관
Ⅲ. 박물관과 국립부여박물관
Ⅳ. 박물관과 대학박물관
Ⅴ. 박물관과 삼성어린이박물관
1. 출발 전 체크
2. 전시장 구경
3. 배워볼까요(교육프로그램)
1) 일반프로그램
2) 특별 프로그램
3) 찾아가는 박물관
Ⅵ. 박물관과 카이로박물관
Ⅶ. 박물관과 야광꼴뚜기박물관
1. 일년 내내 관광이 가능한 「야광꼴뚜기박물관」
2. 심층수를 이용한 건강증진시설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박물관과 국립중앙박물관
1. 연혁(1975년~2003년)
국립중앙박물관 보존과학실은 소장품의 보존처리를 위하여 1974년 3월 당시 최순우 관장의 지시로 관원 2명을 국외로 파견해 문화재 보존 수리기술 연수 후 1975년에 보존 처리실을 창설하게 되었다.
창설 보존과학자 두 명은 이상수(전 박물관 보존처리담당관)와 이오희(호암미술관 문화재 보존연구소 소장)이였다. 이들은 각각 대만 국립고궁박물원 과학시술실과 일본 나라국립문화재연구소에서 교육을 받고 돌아와서 보존 처리실에서 일하게 된다.
이렇게 2명으로 출발하여 현재는 총 13명의 전문 인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금속, 수침목재, 목칠공예품, 서화‧지류, 도‧토기, 석재, 벽화 등 15만점에 이르는 다양한 재질의 소장품에 대한 보존처리와 분석, 환경조사를 담당하고 있다.
이를 위해 X-선 조사장치, 플라즈마처리기, 진공동결건조기 등의 장비를 이용한 소장품의 과학적인 보존처리와 환경측정장치 등을 이용한 전시환경의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또한 최적의 보존처리 방법과 제작 기술을 조사하기 위하여 SEM-EDS, XRD, XRF, GC=MS, HPLC 등의 첨단장비를 이용한 분석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이러한 보존처리 및 조사연구 성과는 1999년부터 매년 ‘박물관 보존과학’지를 통해 발표하고 있다.
현재까지 약 1만2천 여 점의 소장품을 보존처리 하였으며, 특히 2005년에 새롭게 건립되는 연면적 4만평(134,270㎡) 규모의 용산 새 국립중앙박물관 개관에 맞춰 전시문화재에 대한 보존처리를 수행하고 있다.
- 참고문헌
-
▷ 김선영(2008), 국립부여박물관 문화교육 프로그램의 특성화 방안에 대한 연구, 건양대학교
▷ 김완수(2006), 이집트 대형 국립박물관 건립에 외국기업 관심 많아, KOTRA
▷ 이현아(2010), 지역문화 교류를 위한 대학박물관의 전시, 한국대학박물관협회
▷ 이원혜(2004), 어린이 박물관의 공간 구조 분석 : 삼성 어린이 박물관을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 이은정(2009), 박물관과 학교 연계 교육 :국립민속박물관 교육프로그램을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 장현선(2009), 국립중앙박물관 활성화를 위한 전략적 마케팅리서치, 추계예술대학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평생교육 교수자의 역할과 자질의 개념, 학자들이 정의하는 평생교육 교수자의 자질을 설명하고, 효과적인 평생교육 교수자로서의 리더십의 개념과 특성을 기술한 후 학습자가 생각하는 이상적인 평생교육 교수자의 역할과 자질, 리더십을 서술하시오
- 경험학습의 개념과 특징, 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의 경험을 경험학습의 과정에 접목하여 기술하시오
- 접수, 사정, 계획, 개입, 평가 및 종결과정으로 나누어 사회복지실천과정을 구체적 사례에 적용시켜 보시오.
- [사회복지사 현장실습] 지역아동센터 연간사업계획서 (A+받은자료)
- 지역사회복지론] 결핍관점과 강점관점의 내용과 문제점에 대해 서술하시오 또한 임파워먼트 강점에 대해 설명하고,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한 임파워먼트 관점을 학습자의 견해에 근거
- 실습종합평가서 - 실습생의 자기평가, 자신의 강점과 약점, 변화되고 성장된 점
- 학교중단, 학교폭력 문제에 대해 적극적이고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여성가족부와 교육부의 연계방안으로 무엇이 있는지 논하시오
- 과제는 평등과 차별을 토대로 사회복지사의 윤리적 딜레마를 이해하는 것입니다 평등과 차별의 개념을 설명하고, 평등과 차별이 사회현실 혹은 실천현장(신문기사, 실제 경험 등)에서 어떻게 드러나는지 설명하고 사회복지사가 경험할 수 있는 윤리적 딜레마를 논하고, 과제 후 느낀점, 알게 된 점을 결론으로 정리한다
- 치매에 대한 문제 및 해결방안에 대하여 작성하여 보시기 바랍니다
- 가족간의 이상적인 언어적 상호작용 방법이나 언어적 환경구성에 관한 사례, 기사, 책을 읽은 경험을 기술하시고(예비) 부모 및 교사로서 실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