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생산][문화재생산 과정][문화재생산 이론][사회적 재생산][교육][계급문화]문화재생산의 과정, 문화재생산의 이론, 문화재생산과 사회적 재생산, 문화재생산과 교육, 문화재생산과 계급문화 분석(문화재생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31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문화재생산의 과정
Ⅲ. 문화재생산의 이론
1. Bourdieu의 문화재생산론
2. Bernstein의 문화 전달론
1) Bernstein
2) 제도 교육의 기능
3) Bernstein 의 교수법
Ⅳ. 문화재생산과 사회적 재생산
Ⅴ. 문화재생산과 교육
Ⅵ. 문화재생산과 계급문화
1. 계급형태
2. 제도화된 형태
Ⅶ.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학교의 상대적 자율성이란, 학교가 단순히 자본주의 경제 관계의 단순한 반영이 아니라 나름의 독자성을 가지고 토대에 반작용함으로써 생산 관계의 재생산에 기여한다는 것이다. 이것은 학교가 자율성과 중립성의 위장 아래 외부의 요구에 봉사할 수 있도록 한다. 즉, 학교는 가치 있는 것으로 인정된 문화의 편에서 공정하고도 중립적인 전수자로 나타남으로써 공정성과 객관성이라는 이름 아래 불평등을 촉진시키고 있다. 부르디외는 현대의 학교교육이 문화적으로 불리한 입장에 서 있는 아동들에게 상징적 폭력을 휘두르고 있다고 본다. 상징적 폭력은 불평등한 사회적 관계를 정당한 것처럼 합리화시켜 주는 힘으로, 피지배계급이 자신의 이익과 반대되는 것을 정당화된 것으로 받아들이도록 한다.
각 개인은 가정에서 상이한 문화 자본을 물려받는다. 하지만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교육과정은 중‧상층 계급의 가치, 취향, 세계관만을 정당화시킨다. 따라서 특정한 문화 자본을 상속한, 즉 학교에서 정당한 것으로 인정되는 문화 자본을 가지고 있는 지배계급출신의 학생이 교육과정을 이수하는데 있어 유리한 위치를 점하게 되고, 피지배계급 출신 학생에 견주어 지배 문화에 유리하게 상속된 문화 자본은 학력이라는 또 다른 문화 자본의 획득으로 이어지고, 이후 진입하는 노동시장에서 높은 위치를 점하게 되어 이는 곧 계급재생산으로 이어지게 된다.
이상과 같이 재생산이론은 상당 수준의 성과를 거두기는 했으나 인간을 수동적인 존재로만 파악했다는 한계를 지닌다. 교육 체계 속의 학생은 나름대로 전략을 가지고 행동하며, 때로는 지배 질서에 저항하기도 하는 존재인데, 이 이론에서는 지배계급의 의도가 기계적으로 관철되는 것처럼 설명한다. 따라서 이 이론은 사회 구성원의 기존 문화와 사회구조에 대한 비판적 학습 능력과 그에 기초한 사회변혁 가능성에 대하여는 회의적일 수밖에 없고 급진적 교육 이론의 발전 가능성과 맞지 않는 재생산논리로 빠져 버렸다. 이러한 재생산의 순환을 비판, 재생산 논의를 극복‧지양하려는 노력은 저항이론이 대두되면서 나타났다.
- 참고문헌
-
김기석 - 문화재생산 이론, 교육과학사, 1987
김현영 - 학교교육의 문화재생산과정에 대한 비판적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1992
박태준 - 문화재생산이론과 문학교육, 한국문학교육학회, 1998
이건만 - 문화적 계급지배와 교육불평등 : Pierre Bourdieu 문화재생산이론의 음미, 한국교육사회학회, 2006
정옥희 - 부르디외의 문화재생산이론을 통해 본 한국 학교 미술교육의 제도적 관행, 한국미술교육학회, 2009
Pierre Bourdieu 외 1명 - 상징폭력과 문화재생산, 새물결, 199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업계획서 - 인터넷중독 청소년 방과후 프로그램
- 사회복지조사론
- 경영통계학 - 이산확률분포에 대하여 요약하여 정리하시오(이항분포에 대한 정리, 초기하분포에 대한 정리, 포아송분포에 대한 정리)
- 재무상태표의 구성요소의 인식과 측정을 자산, 부채, 자본으로 나누어 각 요소가 되기 위한 인식요건에 대하여 서술
- 사례관리의 이론에서 생태체계이론, 강점관점이론, 임파워먼트 관점, 사회적지지 이론, 네트워크 이론
- 사회복지실천의 관계원칙(비에스텍의 7대원칙)을 정리하여 제출하시오
- 장애영유아보육교사의 자격기준을 중심으로 설명하고 장애아관련 기사를 검색, 그에 따른 장애영유아보육교사의 역량 강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삼국시대 건축][고구려시대 건축]삼국시대 건축의 특징,사원건축, 고구려시대 건축의 분류, 고구려시대 건축의 불교사원,불사건축
- 자기분석보고서 작성하기 인간의 행동에 관련된 주요 성격이론 중 1개의 이론을 선택하여, 자신을 성찰해 보고, 선택한 이론을 적용하여 다음의 사항에 준수하여 예비사회복지사로서의 자기분석보고서를 작성하시오
- 노후화가 진행되는 공동주택의 마지막 모습, 노후화를 맞이하는 공동 주택에 대한 권리 등의 변화를 기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