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생산][문화재생산 과정][문화재생산 이론][사회적 재생산][교육][계급문화]문화재생산의 과정, 문화재생산의 이론, 문화재생산과 사회적 재생산, 문화재생산과 교육, 문화재생산과 계급문화 분석(문화재생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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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문화재생산의 과정

Ⅲ. 문화재생산의 이론
1. Bourdieu의 문화재생산론
2. Bernstein의 문화 전달론
1) Bernstein
2) 제도 교육의 기능
3) Bernstein 의 교수법

Ⅳ. 문화재생산과 사회적 재생산

Ⅴ. 문화재생산과 교육

Ⅵ. 문화재생산과 계급문화
1. 계급형태
2. 제도화된 형태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학교의 상대적 자율성이란, 학교가 단순히 자본주의 경제 관계의 단순한 반영이 아니라 나름의 독자성을 가지고 토대에 반작용함으로써 생산 관계의 재생산에 기여한다는 것이다. 이것은 학교가 자율성과 중립성의 위장 아래 외부의 요구에 봉사할 수 있도록 한다. 즉, 학교는 가치 있는 것으로 인정된 문화의 편에서 공정하고도 중립적인 전수자로 나타남으로써 공정성과 객관성이라는 이름 아래 불평등을 촉진시키고 있다. 부르디외는 현대의 학교교육이 문화적으로 불리한 입장에 서 있는 아동들에게 상징적 폭력을 휘두르고 있다고 본다. 상징적 폭력은 불평등한 사회적 관계를 정당한 것처럼 합리화시켜 주는 힘으로, 피지배계급이 자신의 이익과 반대되는 것을 정당화된 것으로 받아들이도록 한다.
각 개인은 가정에서 상이한 문화 자본을 물려받는다. 하지만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교육과정은 중‧상층 계급의 가치, 취향, 세계관만을 정당화시킨다. 따라서 특정한 문화 자본을 상속한, 즉 학교에서 정당한 것으로 인정되는 문화 자본을 가지고 있는 지배계급출신의 학생이 교육과정을 이수하는데 있어 유리한 위치를 점하게 되고, 피지배계급 출신 학생에 견주어 지배 문화에 유리하게 상속된 문화 자본은 학력이라는 또 다른 문화 자본의 획득으로 이어지고, 이후 진입하는 노동시장에서 높은 위치를 점하게 되어 이는 곧 계급재생산으로 이어지게 된다.
이상과 같이 재생산이론은 상당 수준의 성과를 거두기는 했으나 인간을 수동적인 존재로만 파악했다는 한계를 지닌다. 교육 체계 속의 학생은 나름대로 전략을 가지고 행동하며, 때로는 지배 질서에 저항하기도 하는 존재인데, 이 이론에서는 지배계급의 의도가 기계적으로 관철되는 것처럼 설명한다. 따라서 이 이론은 사회 구성원의 기존 문화와 사회구조에 대한 비판적 학습 능력과 그에 기초한 사회변혁 가능성에 대하여는 회의적일 수밖에 없고 급진적 교육 이론의 발전 가능성과 맞지 않는 재생산논리로 빠져 버렸다. 이러한 재생산의 순환을 비판, 재생산 논의를 극복‧지양하려는 노력은 저항이론이 대두되면서 나타났다.
참고문헌
김기석 - 문화재생산 이론, 교육과학사, 1987
김현영 - 학교교육의 문화재생산과정에 대한 비판적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1992
박태준 - 문화재생산이론과 문학교육, 한국문학교육학회, 1998
이건만 - 문화적 계급지배와 교육불평등 : Pierre Bourdieu 문화재생산이론의 음미, 한국교육사회학회, 2006
정옥희 - 부르디외의 문화재생산이론을 통해 본 한국 학교 미술교육의 제도적 관행, 한국미술교육학회, 2009
Pierre Bourdieu 외 1명 - 상징폭력과 문화재생산, 새물결,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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