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긍정][긍정적 가치관함양][긍정적 사고함양][긍정적 행동강화][긍정적 자아개념][긍정적 자아실현프로그램]긍정적 가치관함양, 긍정적 사고함양, 긍정적 행동강화, 긍정적 자아개념, 긍정적 자아실현프로그램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31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긍정적 가치관함양
1. 마음 열기 집단 상담 훈련 및 개인상담을 통하여 긍정적 가치관을 정립한다
1) 본 활동의 목적
2) 활동 방법
3) 활동 결과
2. 사이버 공간상의 자연스런 의사소통 수단으로 ‘인성지도방’을 설치하여 학생, 가정 학교와의 연계에 의한 밀도 있는 인성지도를 한다
3. 한마음 공동체 형성을 위한 교사 학생간에 마음을 열고 상호 대화 및 활동을 할 수 있는 신뢰와 협동으로 충만한 교실 분위기를 형성한다
1) 본 활동의 목적
2) 활동 방법
3) 활동 결과
4) 활동 방법
Ⅱ. 긍정적 사고함양
1. 긍정적인 마음
1) 나의 뿌리와 성장과정 알기
2) 나의 자랑거리 찾아 발표하기
3) 가족자랑거리 찾기
2. 존중하는 마음
1) 친구에게 칭찬과 용기를 주는 편지 보내기
2) 친구에게 칭찬과 용기를 주는 구체적인 말과 행동 익히기
3) 남을 소중히 여기기 실천
4) 친구를 위해 할 수 있는 일 1가지 실천하기
Ⅲ. 긍정적 행동강화
1. 모둠집단 활동 프로그램 운영
1) 모둠집단의 조직
2) 모둠집단 활동 내용
2. 오늘의 명상 프로그램 운영
3. 금주의 노래 프로그램 운영
Ⅳ. 긍정적 자아개념
Ⅴ. 긍정적 자아실현프로그램
1. 전문 상담교사로서 자질 함양을 위한 연수활동 전개
1) 집단상담 지도자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이행하기
2) 집단상담 기법의 기술 익히기
3) 학교생활에서의 부적응아 지도 기술 익히기
2. 일기 쓰기 지도 상담 활동
1) 목적
2) 실천 방법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긍정적 가치관함양
1. 마음 열기 집단 상담 훈련 및 개인상담을 통하여 긍정적 가치관을 정립한다
- 세부 실천 내용
활동 1 : 노력하면 생각과 행동이 바꿔요.
1) 본 활동의 목적
학년초 가치공유에 대한 프로그램 구안하여 수업시간 도입 부분에서 5분인성지도 시간에 적용한다.
‘자기 소개시간’을 가져 봄으로써, 새로 만난 급우들간의 어색한 분위기를 자연스러운 분위기로 변화시킬 수 있다.
급우들의 성격, 취미, 개성, 가정 분위기 등을 파악하는 기회가 됨으로써, 서로 친밀감을 느끼게 할 수 있다.
2) 활동 방법
1)먼저, 선생님 소개부터 하여 자연스럽고 편안한 분위기를 조성한다.
2)학생들 각자 가장 예쁜 편지지나 예쁘게 꾸민 종이를 준비하여, 자기소개 내용을 글 또는 그림, 사진 등을 이용하여 꾸민다.
3)각자의 성격, 취미, 특기, 가정 분위기, 개성, 좋아하는 것 등 다양한 내용으로 작성한다.
4)완성된 자기소개 내용을 급우들과 선생님에게 보여주며 자신 있게 발표한다. 발표는 1번부터 번호대로 돌아가며 1~2분 정도로 한다.
5)발표 내용을 꾸민 용지는 3월 한 달 정도 모든 친구들이 수시로 볼 수 있도록 학급 게시판에 게시해 둔다.
- 참고문헌
-
- 김덕희(1990), 긍정적 자아개념 형성을 위한 학급경영 사례, 경상북도교육청
- 김현정 외 5명(2006), 긍정적 사고 척도의 개발 및 타당화 연구, 한국심리학회
- 이화준(2004), 긍정적 가치관 형성을 위한 체험중심 인성교육 프로그램의 활용실태 분석, 전주교육대학교
- 이차형(2001), 긍정적인 행동 강화를 통한 기본 생활 습관 함양 방안, 부산광역시
- 장명희(2003), 긍정적 자아실현을 위한 자아개념 증진 프로그램 적용 연구, 제주대학교
- 탁은정(2010), 긍정적 사고 수준에 따른 일반계 고등학생의 학교 적응과 또래관계의 차이, 전남대학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베이커리 카페 사업계획서
-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에 대한 정의를 기술하고 유아가 성역할에 대해 유연한 사고를 할 수 있도록 보육교사로서 어떻게 지원
- [중장년기] 샌드위치세대로서의 중장년기 부모가 경험하는 역할부담
- 전지구적 세계화가 심화되면서 오히려 민주주의가 심각한 위기에 직면하고 있다 교재 3장과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현재 민주주의의 위기를 묘사하고, 민주주의를 위기에서 구할 수 있는 개인적 또는 집단적 대안에 대해 고민하고 서술하시오
- 우리나라 무역의 역할과 위상, 한국무역 성장과정 분석
- 미래해양 및 선박(전기추진, 자율운항 등)의 개발 및 운용에 있어서 기관학(다양한 엔지니어링 기술)의 중요성 및 역할에 관하에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 가족생활주기 중 노년기에서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무엇이며 원인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제시하고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떤 기법을 활용할 것인가
- 아동문학의 가치를 열거하고, 본인이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아동문학의 가치와 그 이유에 대해 서술하시오
- 가족복지론_최근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입양가족 사례를 조사하고, 이에 대한 정부의 대응책 및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한국형 복지국가의 가능성이 얼마나 있다고 생각하는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