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긍정][긍정적 가치관함양][긍정적 사고함양][긍정적 행동강화][긍정적 자아개념][긍정적 자아실현프로그램]긍정적 가치관함양, 긍정적 사고함양, 긍정적 행동강화, 긍정적 자아개념, 긍정적 자아실현프로그램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31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긍정적 가치관함양
1. 마음 열기 집단 상담 훈련 및 개인상담을 통하여 긍정적 가치관을 정립한다
1) 본 활동의 목적
2) 활동 방법
3) 활동 결과
2. 사이버 공간상의 자연스런 의사소통 수단으로 ‘인성지도방’을 설치하여 학생, 가정 학교와의 연계에 의한 밀도 있는 인성지도를 한다
3. 한마음 공동체 형성을 위한 교사 학생간에 마음을 열고 상호 대화 및 활동을 할 수 있는 신뢰와 협동으로 충만한 교실 분위기를 형성한다
1) 본 활동의 목적
2) 활동 방법
3) 활동 결과
4) 활동 방법

Ⅱ. 긍정적 사고함양
1. 긍정적인 마음
1) 나의 뿌리와 성장과정 알기
2) 나의 자랑거리 찾아 발표하기
3) 가족자랑거리 찾기
2. 존중하는 마음
1) 친구에게 칭찬과 용기를 주는 편지 보내기
2) 친구에게 칭찬과 용기를 주는 구체적인 말과 행동 익히기
3) 남을 소중히 여기기 실천
4) 친구를 위해 할 수 있는 일 1가지 실천하기

Ⅲ. 긍정적 행동강화
1. 모둠집단 활동 프로그램 운영
1) 모둠집단의 조직
2) 모둠집단 활동 내용
2. 오늘의 명상 프로그램 운영
3. 금주의 노래 프로그램 운영

Ⅳ. 긍정적 자아개념

Ⅴ. 긍정적 자아실현프로그램
1. 전문 상담교사로서 자질 함양을 위한 연수활동 전개
1) 집단상담 지도자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이행하기
2) 집단상담 기법의 기술 익히기
3) 학교생활에서의 부적응아 지도 기술 익히기
2. 일기 쓰기 지도 상담 활동
1) 목적
2) 실천 방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긍정적 가치관함양

1. 마음 열기 집단 상담 훈련 및 개인상담을 통하여 긍정적 가치관을 정립한다

- 세부 실천 내용
활동 1 : 노력하면 생각과 행동이 바꿔요.

1) 본 활동의 목적

󰋻학년초 가치공유에 대한 프로그램 구안하여 수업시간 도입 부분에서 5분인성지도 시간에 적용한다.
󰋻‘자기 소개시간’을 가져 봄으로써, 새로 만난 급우들간의 어색한 분위기를 자연스러운 분위기로 변화시킬 수 있다.
󰋻급우들의 성격, 취미, 개성, 가정 분위기 등을 파악하는 기회가 됨으로써, 서로 친밀감을 느끼게 할 수 있다.

2) 활동 방법

1)먼저, 선생님 소개부터 하여 자연스럽고 편안한 분위기를 조성한다.
2)학생들 각자 가장 예쁜 편지지나 예쁘게 꾸민 종이를 준비하여, 자기소개 내용을 글 또는 그림, 사진 등을 이용하여 꾸민다.
3)각자의 성격, 취미, 특기, 가정 분위기, 개성, 좋아하는 것 등 다양한 내용으로 작성한다.
4)완성된 자기소개 내용을 급우들과 선생님에게 보여주며 자신 있게 발표한다. 발표는 1번부터 번호대로 돌아가며 1~2분 정도로 한다.
5)발표 내용을 꾸민 용지는 3월 한 달 정도 모든 친구들이 수시로 볼 수 있도록 학급 게시판에 게시해 둔다.
참고문헌
- 김덕희(1990), 긍정적 자아개념 형성을 위한 학급경영 사례, 경상북도교육청
- 김현정 외 5명(2006), 긍정적 사고 척도의 개발 및 타당화 연구, 한국심리학회
- 이화준(2004), 긍정적 가치관 형성을 위한 체험중심 인성교육 프로그램의 활용실태 분석, 전주교육대학교
- 이차형(2001), 긍정적인 행동 강화를 통한 기본 생활 습관 함양 방안, 부산광역시
- 장명희(2003), 긍정적 자아실현을 위한 자아개념 증진 프로그램 적용 연구, 제주대학교
- 탁은정(2010), 긍정적 사고 수준에 따른 일반계 고등학생의 학교 적응과 또래관계의 차이, 전남대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성교육과 도덕과 교육
  • 현장이며, 교재가 된다. 인성교육은 결코 새로운 아이디어도 아니며, 실현 불가능한 과제도 아니다. 또한 인성교육은 교육적 구호나 일회적인 방법의 적용으로 끝날 수 있는 과제가 아니며, 도덕․윤리라는 특정 교과의 수업만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 것도 아니다. 따라서 인성교육은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교육활동 전 영역에서 지속적․반복적으로 실시되어야 하며 이해와 감화를 통해 개개인의 긍지를 길러주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 것이다.

  • 회사별 자기소개서
  • 행동할 수 있는, 그런 넓은 시야를 가진 인간이 되고 싶다고 생각합니다.저는 항상 진취적인 자세를 유지하려고 합니다. 남은 학생 생활도 그리고 지금부터 시작될 사회인 생활에 있어서도, 무슨 일이든 긍정적인 사고로 도전해가면 장래 자신에게 있어서 반드시 좋은 결과를 가져다 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사회에 나가면 모든 것이 1부터 시작되는 것이므로 천리길도 한 걸음부터라는 겸허한 마음을 가지고 이전보다도 더 많은 포부를 갖는 자세로

  • 청소년의 일과 복지적 접근
  • 프로그램의 개발시행으로 청소년복지 서비스가 이루어져야 한다. 또 야영장은 일반 청소년 시설을 근로청소년들도 적극 활용하도록 하는 한편 기존 근로청소년 회관 등의 활동을 활성화하기 위한 다양하고 전문적인 프로그램도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교육기회의 확대근로청소년의 교육기회의 확대와 산업시술향상 및 산학연계체제의 확대를 도모하고 이들에게 자아실현 및 발전을 위한 기회를 부여하기 위해 대학진학에 있어서 산업체 근로 청

  • 자치활동(특별활동) 중요성과 조직, 자치활동(특별활동) 내용과 회의, 자치활동(특별활동) 운영사례, 자치활동(특별활동) 원리와 모형, 전망
  • 인원이 되도록 배려하며 조정도 한다.참고문헌교육부(1997), 특별활동 교사용 지도서 - 자치활동김지선(1999), 학생자치활동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석사논문김경숙(2002), 중학교의 자치활동 실태 및 활성화방안 - 울산지역을 중심으로, 울산대면목중학교(2003), 다양한 자치활동 프로그램 구안적용을 통한 자치의식의 함양서울특별시 교육청(2004), 학년도 학생 자치활동 지침서자양중학교(2001), 민주시민의식 함양을 위한 자치활동 운영의 실제

  • 저출산과 골드키즈 현황
  • 개념 아이 식당에서 퇴치(?)하기!http://blog.naver.com/jkhhh6080?Redirect=Log&logNo=100097456341- 교사 가족의 특별식에 분노하여 식판을 엎어버린 중국 학생들http://blog.naver.com/spartacus2?Redirect=Log&logNo=80095930418- 코리안 소황제(少皇帝)가 뜬다 http://blog.naver.com/ktkwon012?Redirect=Log&logNo=70001153613- 입이 떡 벌어지는 골드키즈 부모의 돈 씀씀이http://www.chosun.com/site/data/htmldir/2008/09/14/2008091400226.html- 소황제와 신세대의 의식변화 http://blog.naver.com/merong8904?Redirect=Log&logNo=7007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