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산인삼축제][금산인삼축제 배경과 목적][금산인삼축제 현황][금산인삼축제 홍보방안]금산인삼축제의 배경과 목적, 금산인삼축제의 현황, 금산인삼축제의 홍보방안, 금산인삼축제의 개선방안, 금산인삼축제의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31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금산인삼축제의 배경과 목적
1. 배경
2. 목적

Ⅲ. 금산인삼축제의 현황

Ⅳ. 금산인삼축제의 홍보방안

Ⅴ. 금산인삼축제의 개선방안
1. 마당극과 전통 민속 공연물의 개발
2. 축제 공간 특화 개발 방안

Ⅵ. 금산인삼축제의 평가
1. 종합 평가
2. 정책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문화의 발생과 발전과정은 세계 어느 나라든지 비슷한 양상을 띤다. 축제 역시 마찬가지이다. 그러나 그 구체적 전개과정과 축제에 담겨진 사상과 감정은 그 나라의 역사와 문화적 토대에 의해 각기 특이성을 가지기 마련이다.
한국 축제의 창조적 계승이라는 측면에서 한국 축제의 발생과 전개과정을 살펴보는 것은 필수적인 작업일 것이다.
여기서는 ‘한국축제의 역사’를 논의의 편 이상 제1기, 제2기, 제3기, 제4기, 제5기로 나누어 보았다. 여기서의 구별 기준은 축제에 있어서 축제주체자인 ‘인간의 지향과 요구가 반영된 정도’가 된다. 이는 축제의 본질적 성격이 ‘탈일상화의 공간, 놀이의 공간, 재생산의 공간’으로서 신중심의 사고방식에서 인간중심의 사고로 옮겨가는 문화의 기본발전방향과 맥을 같이 하고 있는 것이다.

제1기는 자연과 인간이 미분화된 상태로서 ‘하늘’, ‘태양’ 등이 절대적인 믿음의 대상이었다. 이 시기에는 ‘신을 위한 축제의 시기’라 할 수 있다.
한국 축제의 발생은 한반도의 고대제의에서 시작된다. 부여의 영고, 고구려의 동맹, 예의 무천, 삼한의 계절제가 그것이다. 또한 가락국의 ‘구지가’에서 보여 지는 ‘영신’하는 행위도 당시 제천행위로서 연구 대상이 된다.

제2기는 점차 인간끼리 계급이 형성되고 국가가 설립되면서 점차 인간들은 신을 자신들의 권력을 위해 이용하기 시작한다. 그러나 아직까지 대부분 인간들에게는 신에 대한 믿음이 존재하고 있으며 이는 자신들의 집단을 결속시키는데도 효과적이라는 사실을 인식해 가기 시작하는 단계이다.
참고문헌
나명규 - 유무형자원의 상품화를 통한 지역활성화 사례연구 : 금산 인삼축제를 중심으로, 중부대학교, 2001
박범인 - 문화관광축제가 지역발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1996년 이후의 금산인삼축제를 중심으로, 배재대학교, 2008
박종진 외 2명 - 지역축제의 서비스품질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 연구 : 금산인삼축제를 중심으로, 충남발전연구원, 2010
임명재 외 2명 - 중요도-성취도 분석을 활용한 축제 관광정보 평가 : 금산인삼축제를 중심으로, 한국관광·레저학회, 2007
조태영 - 지역축제 방문객의 방문동기에 따른 지역축제 이미지가 만족에 미치는 영향 :금산 인삼축제 방문객을 중심으로, 대한관광경영학회, 2011
최민호 - 한국 금산인삼축제 연구, 한국학중앙연구원,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역축제] 지역축제의 현황과 발전 방안(사례)
  • 지역축제의 현황과 발전 방안(사례)Ⅰ. 서론Ⅱ. 축제(祝祭)의 근원Ⅲ. 축제가 가져오는 효과1. 문화예술축제와 지역발전과의 관계2. 지역축제의 기능1) 지역주민의 정체성 확립2) 지역 경제 기여3) 지역 문화수준 향상Ⅳ. 지역축제의 현대적 기능Ⅴ. 지역축제의 현황분석Ⅵ. 지역 축제 사례1. 춘천국제마임 축제2. 춘천국제마임축제의 전개과정1) 춘천국제마임축제의 목적과 배경2) 춘천국제마임축제의 연혁3. 기장멸치축제4. 경주 ‘한국의 술

  • [관광학] 지역축제가세계축제로발전하기위한요건과방안oe
  • 현황지역문화와 관련하여 우리 사회에서는 1990년에야 비로써 문화발전 10개년 계획이 수립되었고 1993년에는 부문별 장기계획이 수립되었는데 이때 지역문화의 활성화와 문화복지의 균점화의 방향이 중요한 문화정책 목표의 하나로 설정되었다. 최근 문화축제의 관심은 지방분권화 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주요한 원동력이라고 각 자치단체에서 인식하여 지역 축제를 통한 지역특산물․지역산업 육성․지역 이미지 제고와 함께 대외적으로 홍보를

  • 관광산업과 인터넷 마케팅 전략 분석
  • 축제들에 대한 인터넷홍보의 현황과 마케팅의 내용을 분석하고 이를 기반으로 기존의 문제점들에 대한 도출과 앞으로 인터넷마케팅의 발전방안들에 대한 모색을 제안하고자 한다. 연구의 범위와 방법으로는 2000년 25개 문화관광축제들의 공식홈페이지의 컨텐츠를 마케팅 기법에 따라 내용분석하고, 객관화된 수량을 바탕으로 각 내용들에 대한 축제별 비교를 수행하는 순차적 비교방식을(comparative approaches) 취하고자 한다. II. 이론적 배경전 세계 인

  • [관광] 우리나라 문화공연 축제의 발전방향(춘천마임축제를 중심으로 -에딘버러 프린지 페스티발 비교)
  • 배경2. 보고서 목적□ 본 론1. 우리나라 축제 현황2. 우리나라 지역축제의 일반적 현황과 문제점3. 춘천 마임축제가. 배경 및 연혁나. 2009 춘천마임축제 행사개요다. 2009 춘천마임축제 기획방향라. 행사내용4. 에딘버러 페스티벌가. 에딘버러 축제의 시작과 특징나. 주최측의 역할다. 예술 테마의 구성 종류라. 다양한 공간 이용마. 에딘버러 축제의 운영5. 춘천 마임 축제 문제점 및 개선점 가. 홍보문제 나. 편의시설다. 연계관광의 문제점라.

  • 성공한 축제와 실패한 축제
  • 축제 성공∙실패 사례의 평가1)지역축제의 성공사례의 평가축제명성 과 성 공 요 인금산 인심축제(산업축제)-22회째장수축제로 운영-내방객이 85만 2천여명-외국인 관광객6120명-지역경제 유발효과627억원의 효과-4년연속 한국최고의축제로 선정-풍부한 향토자산와 독보적 소재인 특산품(인삼)을 보유-축재의 테마와 주제가 분명하게 설정:생명축제로 성격 추정-자치단체, 기업, 샹선저던채 둥 주채건협력 체제가 모범적으로 구성-홍보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