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현대음악][근대 현대 음악][대표작곡가][양식]근현대음악(근대 현대 음악)의 정의, 근현대음악(근대 현대 음악)의 특징, 근현대음악(근대 현대 음악)의 대표작곡가, 근현대음악(근대 현대 음악)의 양식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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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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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개요
Ⅱ. 근현대음악(근대 현대 음악)의 정의
Ⅲ. 근현대음악(근대 현대 음악)의 특징
Ⅳ. 근현대음악(근대 현대 음악)의 대표작곡가
Ⅴ. 근현대음악(근대 현대 음악)의 양식
1. 인상주의(印象主義, Impressionism)
2. 원시주의(Primitivism)
3. 표현주의(Expressionism)
4. 신고전주의(Neoclassicism)
5. 12음주의(Dodacaphonism)
6. 신즉물주의(Neue Suchlichkiet, 新卽物主義)
7. 구체음악(Musique Concrete, 具體音樂)
8. 전자음악(Elektronische Music, 電子音樂)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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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개요
인류의 역사가 시작된 이래로 사람들은 쭉 자유로운 표현욕구와 이를 제지하는 형이상학적 계율 사이에서 끊임없이 방황과 갈등을 거듭해 왔다. 그래서 예술의 역사는 디오니소스와 아폴로의 영원한 갈등과 대립의 역사라고 한다. 디오니소스의 분출하는 생명력이 고개를 들 때마다 아폴로는 항상 절제의 미덕을 강조하며 이에 맞서 왔다. 그러나 아폴로가 아무리 강력한 종교적, 도덕적 무기로 그 자신을 무장했다 하더라고, 인간 본연의 본능적인 표현욕구를 영원히 잠재울 수는 없었다. 어쩌면 예술사는 아폴로가 디오니소스에게 어쩔 수 없이 조금씩 자신의 자리를 내주게 되는 양보의 역사일지도 모른다. 낭만주의 정신은 과거에는 상상조차 할 수 없었던 예술적 관면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이 관념은 바로 이성으로 파악되는 확실하고 규정적인 것은 환상적이고 불가사의한 것보다 가치가 없다는 생각이었다. 이 시기처럼 예술의 비합리성이 튼튼한 철학적 배경을 가져 본 적이 없었다. 낭만주의는 바로 이러한 철학적 발전을 토대로 하는 지적인 환상이었다. 낭만주의 시대가 되면 예술이 무엇을 ‘모방’한다는 생각은 이제 빛을 잃게 되었다.
≪ … 중 략 … ≫
Ⅱ. 근현대음악(근대 현대 음악)의 정의
20세기는 새음악(독. Neue Musik, 라. Musica nova, 동시대음악 Contemporary Music, 현대음악 Modern Music, 전위음악 Anant-grade)의 시대이다. 새로운 음악이란 말은 르네상스, 바로크, 고전주의, 낭만주의 등 시대가 바뀌면서 과거에도 사용되었다. 그러나 과거와의 단절이 이렇게 심했던 적은 없었는데, 이는 조성의 포기(쇤베르크)와 모든 전통적인 '음악' '작품'이라는 개념을 포기한 일(존케이지)이 일찍이 없었기 때문이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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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우진(2011), 근현대 한국음악가의 음악사적 업적 조명, 한국음악사학회
김행선(1999), 근현대 한국대중음악의 사회사, 대구가톨릭대학교
김정희(2002), 한국음악의 아이러니와 비평, 한국음악학학회
송방송(2001), 근현대음악사의 총체적 시각, 일지사
이명희(2009), 근현대음악 감상 지도방법 연구 :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한양대학교
양소영, 윤해린 외 3명(2010), 음악미술 개념사전, 아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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