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세][근세시대][근세시대][근세건축][근세교육][근세철학]근세(근세시대)와 근세시대, 근세(근세시대)와 근세건축, 근세(근세시대)와 근세교육, 근세(근세시대)와 근세철학, 근세(근세시대)와 근세인종문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31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근세(근세시대)와 근세시대
1. 과학의 발달
1) 코페르니쿠스(Copernicus, 1473-1543)
2) 코플러(Kopler, 1571-1630)
3) 브루노(Bruno, 1548-1600)
4) 갈릴레오(Galileo, 1564-1642)
5) 뉴우튼(Newton, 1642-1727)
2. 철학자와 그 사상들
1) 베이컨(Fransis Bacon, 1561-1626)
2) 홉즈(Thomas Hobbes, 1588-1679)
3) 데카르트(Descartes, 1596-1679)
4) 스피노자(Benedict Spinoza, 1632-1677)
5) 존 로크(John Locke, 1632-1704)
3. 자연신교(Deism)
1) 발단
2) 교리
3) 대표자
4) 결론
4. 영국 신학자의 변증과 비판
1) 버틀러(Joseph Butler, 1692-1752)
2) 윌리엄 페일리(William Paley, 1743-1805)
3) 흄(David Hume, 1711-1799)
5. 징세니슴(Jansenisme : 얀세니즘 Jansenism)
1) 코블넬이우스 장세니우스(Cornelius Jansenius, 1585-1638)
2) 블래즈 파스칼(Blaise Pascal, 1623-1662)
Ⅱ. 근세(근세시대)와 근세건축
1. 개관
2. 신고전주의(Neo-Classicism) 건축
1) 발생배경
2) 특성
3) 프랑스의 신고전주의 건축
4) 영국의 신고전주의 건축
5) 독일의 신고전주의
3. 절충주의(Eclecticism) 건축
1) 발생배경
2) 특성
3) 프랑스의 절충주의 건축
4) 영국의 절충주의 건축
5) 독일의 절충주의 기본
Ⅲ. 근세(근세시대)와 근세교육
1. 주일학교의 개교
2. 연합운동의 시작
3. 근세 후기와 현대의 기독교 교육
Ⅳ. 근세(근세시대)와 근세철학
Ⅴ. 근세(근세시대)와 근세인종문제
1. 인종차별
2. 인종주의
3. 인종차별제도화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근세(근세시대)와 근세시대
1. 과학의 발달
1) 코페르니쿠스(Copernicus, 1473-1543)
- 태양 중심설 주장.
2) 코플러(Kopler, 1571-1630)
- 천문학 연구.
3) 브루노(Bruno, 1548-1600)
- 천문학 연구.
4) 갈릴레오(Galileo, 1564-1642)
- 망원경 개발과 코페르니쿠스 학설의 입증
5) 뉴우튼(Newton, 1642-1727)
- 만유인력의 법칙 발견.
2. 철학자와 그 사상들
1) 베이컨(Fransis Bacon, 1561-1626)
a. 생애
ㄱ.영국 고관의 아들로 태어나 케임브리지 대학을 마치고 파고 대사관 근무.
ㄴ.변호사, 하원의원, 검찰총장, 고관 대법관 등을 역임.
b. 사상-귀납법적 학문 연구
ㄱ. 그리이스인들의 잘못을 지적. 이론만 주장하고 관찰을 게을리 하는 것
ㄴ. 우상론. 종족(인간) 우상, 동굴 우상(환경, 습관, 교육), 시장 우상(교제하는 데서 생기는 편견)
2) 홉즈(Thomas Hobbes, 1588-1679)
a. 목사의 아들로서 옥스퍼드 대학 출신이었고 프랑스에서 20여 년간 체류함.
b. 그의 사상은 유물론 기초 위에 정립하였다. 지식은 감각이 집성한 것이고 정신은 감각할 수 없을 만큼 정미한 물체다.
3) 데카르트(Descartes, 1596-1679)
a. 프랑스 귀족으로 출생, 유럽 각지에서 연구.
b. 그의 사상<나는 생각한다. 고로 존재한다>는 직접적 의식을 강조하고, 신의 실재에 대해서는 사유와 실재는 신에게서 통일된다고 주장.
4) 스피노자(Benedict Spinoza, 1632-1677)
a. 유대인으로 유대 교리와 학문을 배우고 후에는 자유파와의 친교로 유대교에서 파문당함.
b. 그의 사상
ㄱ.자연과 신을 동일시 함.
ㄴ.신인 합일. 논리학
5) 존 로크(John Locke, 1632-1704)
a. 인식론적 경험 철학을 개발.
ㄱ.이성에 의한 자유행동을 주장.
ㄴ.신의 존재는 인과 사실로 증명되며 종교는 이성적이어야 한다고 주장.
- 참고문헌
-
김희재(1990) : 근세 조선의 민족문제와 민족운동, 부산대학교한국민족문화연구소
목영해(1995) : 한국 근세교육을 연구하는 교육사학자의 사관에 관한 연구, 한국교육사상연구회
박완규(2011) : 서양 근세철학 바로 읽기, 한국동서철학회
반상철(1983) : 근세의 건축조형이론에 따른 교회건축물의 평면연구, 홍익대학교
옹정근(1984) : 근세이후 교육행정조직의 변천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임균택(1990) : 한국근세철학의 성격, 대전대학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영한번역-The female mosquito
- 만4세 1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만4세 2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수업계획안(이야기나누기) -활동주제:엄마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