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아웃소싱][정보기술아웃소싱]IT아웃소싱(정보기술아웃소싱)의 정의, 필요성, IT아웃소싱(정보기술아웃소싱)의 현황, IT아웃소싱(정보기술아웃소싱)의 외국사례, IT아웃소싱(정보기술아웃소싱)과 공공기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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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IT아웃소싱(정보기술아웃소싱)의 정의

Ⅲ. IT아웃소싱(정보기술아웃소싱)의 필요성
1. IT 예산의 명확화
2. IT 기술 혁신의 가속화
3. 전문 능력의 활용도 제고
4. 조달제도 개혁 유도 및 예산낭비의 최소화

Ⅳ. IT아웃소싱(정보기술아웃소싱)의 현황

Ⅴ. IT아웃소싱(정보기술아웃소싱)의 외국사례
1. IT 기술도입 그 자체를 「추진목표」로 설정하고 있다는 것이다
2. IT는 생산성을 향상시키며 정보관리를 보다 효율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툴에 지나지 않는다는 관점이다

Ⅵ. IT아웃소싱(정보기술아웃소싱)과 공공기관
1. 조직적(사업특성) 측면
2. 법․제도적 측면
3. 재정적 측면
4. 문화적 측면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이제까지 신경영기법으로 소개되었던 리스트럭처링(Restructuring), 다운사이징(Down-sizing), 리엔지니어링(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 : BPR), 벤치마킹(Benchmarking)등 이름은 다르지만 모두 경영혁신을 위해 앞 다퉈 도입한 기법이다. 이렇게 기업의 경쟁력 확대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외국기업의 선진화된 경영기법을 외형적인 부분만을 모방하다보니 제대로 기업의 체질에 정착되지 못한 것이 사실이다.
외국의 사례에서도 보듯이 경영혁신을 이루어 성공한 그 이면에는 최고경영자의 확고한 비전과 목표설정 그리고 지원이 아닌 주도적 역할이 매우 중요하며, 지속적이고도 체계적인 지식과 인내력이 요구된다고 하겠다. 문제는 어떤 경영혁신 기법이든 그 기법이 나빠서 실패하는 게 아니고 최고경영자가 얼마만큼 주도적으로 참여하고, 문제를 명확히 이해하느냐에 따라 승패가 좌우된다고 하겠다.
아웃소싱도 어떻게 보면 전혀 새로운 혁신기법이라고 볼 수는 없다. 이제까지 이러한 용어로 사용되지는 않았지만 외주, 하청, 분사화, 컨설팅, 인력파견, 업무대행 등 넓은 의미로 보면 아웃소싱의 한 분야로 우리 기업체의 운용이나 사회전반에 이미 시행되고 있던 것들이다.
선진국에서는 이미 오래 전부터 아웃소싱(Outsourcing)이라는 개념이 기업의 유연성을 갖추기 위한 경영방식으로 활성화되어 있다. 아웃소싱을 통해서 비용절감, 리스크 분산, 기업의 핵심역량 집중 등의 효과를 얻을 수 있어 기업 경쟁력을 제고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김범철 외 2명 - IT 아웃소싱 산업 현황 및 전망, 한국정보처리학회, 2010
문송철 외 1명 - 기업의 IT 아웃소싱 수행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위험요인 분석,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2009
오연칠 외 3명 - 공공기관의 IT 아웃 소싱 모델 연구, 한국해양정보통신학회, 2008
조아라 - IT 아웃소싱 산업의 현황 및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 서울시립대학교, 2011
최영진 - IT아웃소싱을 통한 비용절감 및 고객만족도 향상에 관한 연구, 숭실대학교, 2011
한건수 외 3명 - IT 아웃소싱의 가치에 관한 연구 :한국 산업에 대한 실증분석, 한국경영정보학회,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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