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작구조][제작구조와 디지털기술][제작구조와 제작환경][제작구조와 문화컨텐츠][연예오락프로그램]제작구조와 디지털기술, 제작구조와 제작환경, 제작구조와 문화컨텐츠, 제작구조와 연예오락프로그램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31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제작구조와 디지털기술

Ⅲ. 제작구조와 제작환경

Ⅳ. 제작구조와 문화컨텐츠
1. 기술시스템에서 변환을 가져온다
2. 제작 주체의 변화를 야기한다
3. 디지털 기술의 발전은 제작과정에도 변환을 가져온다
4. 제작 및 유통산업이 달라진다고 볼 수 있다
5. 제작환경 자체가 변화한다고 볼 수 있다

Ⅴ. 제작구조와 연예오락프로그램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디지털 기술이 방송부문에 도입되면서 방송프로그램의 제작, 편성, 송출 및 수신과정에 이르기까지의 방송산업의 전 영역이 점차 디지털화 되어가고 있다. 방송의 디지털화는 이미 세계적으로 추세화된 현상이며, 다양한 장점들을 제공한다. 방송의 디지털화가 가져다주는 장점들로는 다채널화, 고품질화, 서비스의 확대, 새로운 시장의 개척 등을 들 수 있다.
다매체다채널 시대의 시작은 매체시장의 구조와 시장에서의 경영형태 및 생산자와 소비자간의 관계 등 모든 시장행위들을 급격하게 변화시키고 있으며, 이에 따라 제도적 장치들도 새로운 법률을 통해 재구성되고 있다. 그리고 이로 인해 매체간의 경쟁은 치열한 경쟁환경을 맞게 되었다.




≪ … 중 략 … ≫




Ⅱ. 제작구조와 디지털기술

20년 동안 <앤서니 컨설팅>과 <맥킨지>에서 일해왔던 세계적인 경영컨설턴트인 래리 다운즈(Larry Downes)와 비즈니스 잡지인 <Context>의 편집장이자 기업 임원들의 포럼인 <Diamond Exchange>의 운영을 맞고 있는 춘카 무이(Chunka Mui)는 오늘날의 사회변화를 어플리케이션의 변화로부터 비롯되었다고 본다. 기본적으로 ‘우리는 불안한 시대에 살고 있다’고 전제한 이들은 그러한 불안의 원인을 아날로그에서 디지털로 변화하는 현실에서 찾으며, 이러한 변화하는 현실을 만들어 내는 어플리케이션을 킬러앱(Killer App.)이라 명명하였다
참고문헌
- 문희천(2011), 음악산업과 디지털 기술의 융합에 따른 시장 환경 변화 연구, 단국대학교
- 박만수 외 2명(2004), 디지털 문화컨텐츠 제작을 위한 발전 방안 연구,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 이후종(2002), 디지털 문화 컨텐츠 산업에 관한 연구, 한국디자인과학학회
- 이상희(2002), 한국 인디 음반 제작 구조에 대한 연구, 한양대학교
- 정중헌(1983), 연예오락 프로그램 의 현실진단, 방송위원회
- 한국방송연예인노동조합(1999), 방송 제작환경 개선을 위한 공청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디어 산업] 지상파 방송의 인터넷 진출
  • 프로그램을 재활용하는 수준에서 벗어나 BBC처럼 전문화, 특화된 콘텐츠를 개발해야 한다. ⑷ 기존 방송사의 제한된 컨텐츠KBS와 한국통신, MBC와 두루넷, SBS와 하나로통신이 각각 제휴하여 인터넷 방송 서비스를 시작했다. 하지만 대표사의 서비스 지원은 전문 인터넷 방송보다 기존 방송에 대한 지원을 강조하고, 자체제작 방송 컨텐츠보다 기존 방송을 주로 활용함으로써 인터넷 방송의 다양하고 광범위한 프로그램에 역행한다는 문제점을 지니고 있

  • [대중매체]인터넷방송의 문제점과 대책.
  •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기존의 방송의 개념과 비교한다면 매스컴관련사전에 의하면 방송이란 전자기 에너지 곧 전파를 이용해서 이질 익명 다수의 사람들에게 프로그램을 정기적으로 보내는 일 이라고 하고 방송법상에서는 정치,경제,사회,문화,시사 등에 관한 보도,논평 및 여론과 교양, 음악, 오락, 연예 등을 공중에게 전파함을 목적으로 방송국이 행하는 무선통신의 송신 이라고 정의 하고 있다.즉 이것들을 종합하면 기존의

  • [무역] 한일 양국 문화산업 비교분석
  • 문화와 예술 상품화하고 생산하여 시장에서 거래하는 것 2) 국내 경향 문화산업이라는 개념이 도입된 것은 1998년 국민의 정부가 출범할 때 김대중 대통령이 생산적 문화국가를 지향한다고 문화정책 방향을 제시하면서다. ※ 2002년 개정안에는 기존 문화산업에 ‘디지털 문화 콘텐츠’라는 개념 삽입함. 기존 문화산업 정의 + “디지털 문화 컨텐츠의 수집/가공/개발/제작/생산/저장/검색/유통 등과 이에 관련된 서비스를 행하는 산업”을 포함 (디

  • [문화산업] 방송산업 속 대중문화
  • Ⅰ. 서 론1. 방송산업의 정의2. 방송산업의 분류3. 방송산업의 구성요소 - 방송콘텐츠(드라마) 생산과정의 구성요소1) 스타2) 매니지먼트사3) 독립 제작사4) 방송사Ⅱ. 본 론4. 방송산업과 대중문화 형성과의 관계1) 드라마2) 연예.오락 / 교양 프로그램3) 광고Ⅲ. 결 론5. 새로운 매체들의 등장- 이들이 방송산업과 대중문화에 미치는 영향Ⅳ. 토 론PPL 규제에 관한 찬.반 토론◆ 참고문헌대중문화의 생산연구기획논문 - 윤태진(연세대학교 영상

  • [언론학] 텔레비전
  • 문화적 기능과 효과 26마. 결론 275. 한국 텔레비전 방송의 실태와 문제점 가. 민영방송의 등장과 그에 따른 문제점 28나. 프로그램의 제작의 구조적 문제점 29다. 방송사의 광고의존도 심화 306. 한국 텔레비전 방송의 문제점 해결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