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기술인력][IT인력]정보기술인력(IT인력)과 청년실업자, 정보기술인력(IT인력)과 실업계고등학교, 정보기술인력(IT인력)과 유럽연합(EU), 정보기술인력(IT인력)과 싱가포르, 정보기술인력(IT인력)과 북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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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정보기술인력(IT인력)과 청년실업자
1. 청년실업자를 위한 IT교육 2만 명 실시
1) 취업효과가 우수한 IT 우수교육기관을 통한 전문교육 확대
2) 대졸자를 중심으로 해외 유수 IT교육기관에 파견교육 실시
3) 일본취업 지원 정보화 교육 실시
2. 청년 인턴제 1만 명 추가 실시
1) 지원인원
2) 지원내용
3) 지원절차
4) 시행시기
3. 청년실직자 재취직 훈련 1만 명 확대 실시
1) 훈련인원
2) 훈련내용
3) 훈련기간
4) 지원내용
5) 지원절차
6) 시행시기
4. 장기실업 청년의 취업(2만 명 추가) 지원
1) 지원인원
2) 지원내용
3) 지원절차
4) 시행시기

Ⅱ. 정보기술인력(IT인력)과 실업계고등학교

Ⅲ. 정보기술인력(IT인력)과 유럽연합(EU)
1. 정보통신인력양성에 대한 EU의 정책방향
2. IT 교육 인프라 구축
1) EU의 Commission의 Strategy for Jobs in the Information Society에 따른 교육인프라 구축 계획
2) 아일랜드의 Schools IT 2000
3) 영국의 Computers for all
4) 스웨덴의 National Action Plan for IT in Schools
3. 외국 IT인력 유치
1) 독일
2) 아일랜드
3) 영국
4) 스웨덴
4. 교육 및 직업훈련
1) 독일
2) 스웨덴
3) 포루투갈

Ⅳ. 정보기술인력(IT인력)과 싱가포르
1. 인력 증가율(Manpower Growth)
2. 이직률(Turnover)
3. 업무수행능력(Top Technical and Non-technical Skills)
1) 기술관련 업무분야(Technical Skills)
2) 부상하는 전문기술(Emergent Skills)
3) 비기술 관련 업무분야(Non-Technical Skills)
4. 교육․훈련(Training)
5. 핵심 정보기술 자원 프로그램(CITREP)
6. 아웃소싱(Outsourcing)
7. 자격 인증(Professional Certification)
8. 경력과 업무환경(Career Issues and Work Environment)

Ⅴ. 정보기술인력(IT인력)과 북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정보기술인력(IT인력)과 청년실업자

1. 청년실업자를 위한 IT교육 2만 명 실시

1) 취업효과가 우수한 IT 우수교육기관을 통한 전문교육 확대

ㅇ 교육인원: 당초 2천 명 → 1.8만 명(소요재원 : 320억 원)
ㅇ 교육내용: 멀티미디어콘텐츠, 국제공인자격, 인터넷관련 창업, S/W프로그래밍 등 IT전문교육, 기타과정 등 5개
ㅇ 교육기관 : 삼성멀티캠퍼스, LG소프트 스쿨, 한국능률협회 등 31개 기관
ㅇ 교육기간 : 1개월 ~ 6 개월
ㅇ 지원내용 : 교육생 1인당 50~300만 원씩 교육기관에 지급
ㅇ 시행방안 : 3월 신청접수.대상자 선정 → 4월 교육개시
* 소프트웨어진흥원, 한국정보통신대학원에서 신청접수 및 대상자 선정

2) 대졸자를 중심으로 해외 유수 IT교육기관에 파견교육 실시

ㅇ 교육인원 : 1천 명(소요재원 : 50억 원)
ㅇ 교육내용 : 소프웨어 프로그래밍 등
ㅇ 교육기관 : 미국(카네기맬론大, 스탠포드大), 인도(Aptech) 등
ㅇ 교육기간 : 6개월 이상
ㅇ 지원내용 : 교육비의 약 50% 수준(500만 원 한도)
ㅇ 시행방안 : 3월 대상자 선정 → 4월 교육개시
* 소프트웨어진흥원, 한국정보통신대학원에서 신청접수 및 대상자 선정




≪ … 중 략 … ≫




Ⅱ. 정보기술인력(IT인력)과 실업계고등학교

IT 분야 졸업자 증가추세

○ 4개 계열 37개 종류의 학과 운영
- 경영.정보 계열의 졸업생이 81,937명으로 66.6%를 차지하여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였고, 다음으로 전기.전자.통신.전파 계열이 26.5%, 전산.컴퓨터 계열이 6.3%, 디자인계열이 0.6%를 차지하고 있음
- 이는 실업계 고교의 학과가 경영.정보계열중 경영정보과 사무자동화과와 같은 전산 사무관련 학과에 편중되어 있기 때문에 나타난 현상으로 보임
참고문헌
김현주, IT실업계 고등학교 발전방향 및 교과과정 개편연구, 정보통신부, 2003
김현아, 싱가포르 IT산업 인력현황, KOTRA, 2006
김상훈, 북한 IT 산업 평가와 남북경협에 주는 시사점, 한국개발연구원, 2002
이요행 외 1명, IT 산업의 직업변동연구, 한국고용정보원, 2008
재정경제부, 청년 실업자의 IT 인력화 및 40-50대 중장년층을 위한 보완실업대책, 기획재정부, 2001
KDI 경제정보센터, IT인력 확보와 사업환경 개선이 과제, 한국개발연구원,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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