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조적 문제][언론계]언론계, 대중음악산업의 구조적 문제(구조적 문제점), 시사잡지, 현대경제의 구조적 문제(구조적 문제점), 북한경제의 구조적 문제(구조적 문제점), 북한농업의 구조적 문제(구조적 문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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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언론계의 구조적 문제(구조적 문제점)
1. 여전한 취재원 중심 보도
2. 보도와 홍보의 혼재
3. 애국주의적 보도시각
4. 심층보도의 부재

Ⅱ. 대중음악산업의 구조적 문제(구조적 문제점)

Ⅲ. 시사잡지의 구조적 문제(구조적 문제점)
1. 전문성의 문제
2. 소유집중의 문제
3. 폭로성 기사의 문제
4. 과거 논의의 요약

Ⅳ. 현대경제의 구조적 문제(구조적 문제점)
1. 기업문화의 문제로서 '근본적인 문제의식의 결여'를 들 수 있다
2. 인재관리의 문제로서 '팀웍과 전략 추진의 비효율성'을 들 수 있다
3. 가치관의 문제로서 '소비자 및 사회에 대한 책임의식이 미약'하다는 점이다
4. 전략 운영의 문제로서 '차별성과 시스템 사고가 부족'하다는 점이다

Ⅴ. 북한경제의 구조적 문제(구조적 문제점)
1. 중앙집권적 계획 경제
2. 폐쇄 경제
3. 군사비의 과다한 지출
4. 산업 부문간의 불균형
5. 생산수단의 국유화 및 할당제 노동

Ⅵ. 북한농업의 구조적 문제(구조적 문제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언론계의 구조적 문제(구조적 문제점)

1. 여전한 취재원 중심 보도

경제보도에서 독자 중심주의가 확산되는 것은 사실이다. 많은 신문이 월급쟁이들의 집 장만을 위한 안내, 전원주택은 어떻게 세울 수 있는가, 부동산 개발은 어떠한 방식으로 해야 하는가, 또 가계부업으로 유망한 분야는 어느 곳인가, 그리고 주식투자의 주의사항이나 유망종목은 어느 것인가 등을 정례적으로 다루는 지면을 제작한다.
이들 기사는 스트레이트 뉴스라기보다는 대부분 기획기사로 분류된다. 그래서 뉴스 비중이 적다는 얘기를 하려는 것이 아니다. 여기서 지적하고자 하는 문제는 이 같은 종류의 기사들을 제외한 나머지 경제기사들의 취재와 보도시각이다. 다른 말로 하면, 위에 열거한, 장르별로 독자를 위해 기획된 기사가 아닌 일상의 경제기사는 여전히 그 접근방식이 취재원 중심으로 고정되었다. 이런 현상은 발표 저널리즘의 문제다. 우리의 경제기사는 대체로 정부기관의 정책방향, 경제단체의 입장, 대기업의 경영현황, 특정기업의 신상품 소개 등의 유형을 유지한다. 여기에 눈길을 끌 만한 기업인에 관한 피처나 인터뷰 등이 경제기사의 주류에 포함된다. 예를 들어 경제면 기사를 보면 가전 3사가 일제히 제품가격을 인하했다는 내용을 톱기사로 다룬다. 다음으로 수입쇠고기의 52%가 미국산이라는 기사, 대우에서 이양호 씨 파문에 관한 입장을 밝히겠다는 기사, 정보통신부는 정보통신주재관을 해외에 파견하기로 했다는 기사 등이 뒤를 잇는다. 모두 단일한 취재원의 입장이나 보도자료를 기사화한 내용들이다. 기사의 선택이 기자와 신문의 몫일 뿐 구성내용은 대부분 기사 제공자에 의해 결정된다. 저널리즘을 보는 시각 가운데 뉴스는 현실을 구성한다는 이론이 폭넓은 지지를 받는다. 간추려 말하면 국민의 세계관ㆍ현실관은 미디어에 의해 지배된다고까지 비약할 수도 잇다. 이 같은 관점에서 보면 우리의 경제현실은 여전히 관리와 기업인들에 의해 정의된다고 볼 수 있다
언론인은 가능한 독자적 시각에서 관리나 기업인들의 주장을 견제할 수도 있어야 하는데 보도관행이 그 같은 이상의 실현을 여전히 어렵게 한다.
참고문헌
김민환 : 언론계 무엇이 문제이고, 무엇을 해야 하는가?, 관훈클럽, 2009
왕윤종 : 제8장 한국경제의 구조적 변화 - 대외부문을 중심으로, 한국경제연구원, 2008
안석룡 : 1960년대 북한 농업정책에 관한 연구 : 농업 구조의 한계를 중심으로, 동국대학교, 2005
오균 : 언론의 구조적 문제 : 자유를 찾아서, 고려대학교, 2006
최현준 : 대중음악의 현황과 문제점 및 그 성격, 국제신학대학원대학교, 2008
홍순직 : 북한 경제 구조 변화에 관한 실증 연구 : 구조 변화 요인 분석과 전망, 중앙대학교,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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