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청자주권][방송방식]시청자주권과 옴부즈맨프로그램, 시청자주권과 방송방식, 시청자주권과 시민채널, 시청자주권과 중간광고, 시청자주권과 지상파방송, 시청자주권과 시청자의견, 시청자주권과 시청자주권행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31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시청자주권과 옴부즈맨프로그램
Ⅱ. 시청자주권과 방송방식
Ⅲ. 시청자주권과 시민채널
Ⅳ. 시청자주권과 중간광고
Ⅴ. 시청자주권과 지상파방송
Ⅵ. 시청자주권과 시청자의견
Ⅶ. 시청자주권과 시청자주권행사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시청자주권과 옴부즈맨프로그램
공익(public interest)이란 방송이 공공성을 성취하기 위해서 지향해야 할 어떤 특정한 가치나 대상을 말하는 것으로서 공익을 성공적으로 달성하기 위해서는 공영성과 공익성이라는 수단이 최적의 선택이다. 공영성이 송신자 측면에서는 방송전파의 공적 소유를 강조하는 개념이라면 공익성은 수용자 대중의 이익확보를 강조하는 개념이라고 볼 수 있다. 공익성은 공공성 개념 중에서 수용자 측면을 강조한 것이다(방송문화진흥회, 2000).
그렇게 볼 때 공공소유화되어 있거나 공공적 방법에 의해서 재원을 조달한다고 하더라도 공익을 실현하지 못하면 국영이나 민영과 다를 바 없고, 개인이 소유하거나 광고로 재원을 조달하는 상업방송사라고 하더라도 공익정신을 구현하는 내용의 프로그램을 방송한다면 공영다운 방송을 한다고 할 수 있는 것이다. 공영방송이건 민영방송이건 차이없이 공공성 실현이라는 사회의 요구를 무시할 수 없는 한국의 방송사들에게 있어서 공익을 ‘가시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 중의 하나는 옴부즈맨 프로그램이라는 데 이의가 없을 것이다.
추상적인 논의수준에 머물기 쉬운 공익성 개념을 현실화시키기 위해서는 방송 프로그램이나 방송사업처럼 가시적 형태의 결과물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런 의미에서 옴부즈맨 프로그램은 방송 내용을 통하여 공익을 구체적으로 실천하는 중요한 방법의 하나라고 볼 수 있는 것이다. 옴부즈맨 프로그램은 방송사의 이미지를 높여주고 방송사가 내보내는 프로그램의 품질을 감시, 관리함으로써 방송사가 공익성을 실천하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음을 대외적으로 공시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시청자의 적극적인 방송참여와 자유로운 접근을 보장함으로써 방송의 주인이자 재원의 부담자인 시청자들의 권익을 확보하는 역할도 옴부즈맨 프로그램의 공익적 범주에 포함시킬 수 있다(김기태, 2003).
- 참고문헌
-
김민호(2003), TV 옴부즈맨 프로그램의 시청자평가원 제도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김광호(2002), 지상파 디지털 전환정책 재수립과 시청자 방송주권 회복, 한국방송기술인연합회
민주언론운동시민연합 외 1명(2005), 시청자주권 확보 차원에서 공공기금의 올바른 운영방안, 민주언론시민연합
박은희(2000), 제3주제 : 새 방송법과 시청자주권 : 법시행과 제도화과정, 한국방송학회
임동욱(2000), TV 중간광고 허용에 관한 이론적 고찰, 한국광고홍보학회
정연우(2008), 지상파방송의 재원구조 : 시청자 주권은 방송의 안정적 재원에서 비롯된다, 민주언론시민연합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신혼기 부부를 위한 부부교육 프로그램의 실행계획을 3장 이내로 요약하여 제출하시오.
- 고령화 저출산에 대한 사회복지적 접근에서 일자리 창출이 저출산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는지 찬성 또는 반대 의견을 제시하시오
- (복지정책론)사회복지정책의 다양한 유형 가운데 자신이 가장 관심있는 유형의 정당성을 논하시오
- 성격 이론중 하나의 이론을 선택해서 요약하고 그 이론에 입각하여 자신의 성격을 분석해 보시오
- 테마파크 이월드 대구 이월드 이월드 마케팅 이월드 경영 이월드 사례분석
- 자아정체감에 대한 이론적 내용을 정리하여 제시하고, 자신이 청소년기(혹은, 청년기, 성인기, 중년기 등)에 겪었던 자아정체감과 관련된 갈등이나 경험의 사례를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청소년기의 자아정체감 확립을 위한 방안이 무엇인지 작성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영유아교수방법론]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 기록의 목적,기록의 형태,기록의 유형
- 가족복지론_현대가족의 변화에 대한 가족위기론과 가족진보론의 쟁점을 비교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