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구조][공기업]시장구조와 공기업, 암묵세, 시장구조와 전자상거래, 디지털시장, 시장구조와 EDI서비스(전자문서교환서비스), 종합유선방송, 시장구조와 수출산업, 문화컨텐츠산업, 시장구조와 맥주산업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31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시장구조와 공기업

Ⅱ. 시장구조와 암묵세
1. Wilkie의 연구(1992)
2. Shackelford의 연구(1991)
3. Callihan과 White의 연구(1999)
4. 이준규와 이태희의 연구(1997)
5. 김갑순의 연구(1998)

Ⅲ. 시장구조와 전자상거래

Ⅳ. 시장구조와 디지털시장
1. 경쟁적인 시장구조
1) 신규기업의 진입장벽이 완화된다
2) 규제완화가 일반화된다
3) 정보의 비대칭성이 완화되어 생산자와 소비자간에 시장에 관한 완전정보를 공유하게 된다
2. 독점적인 시장구조

Ⅴ. 시장구조와 EDI서비스(전자문서교환서비스)
1. 독점적 EDI 서비스 시장구조의 배경 및 현황
2. 독점적 EDI 서비스시장구조의 문제점

Ⅵ. 시장구조와 종합유선방송
1. 종합유선방송 사업의 경쟁 구조
2. 종합유선방송 수평적 결합(MSO)

Ⅶ. 시장구조와 수출산업

Ⅷ. 시장구조와 문화컨텐츠산업
1. 인터넷 영화
2. 음반
3. 출판
4. 애니메이션
5. 게임

Ⅸ. 시장구조와 맥주산업
1. 맥주산업 구성 기업 현황
2. 시장 점유율과 집중도
3. 진입장벽과 합병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시장구조와 공기업

공기업은 일반적으로 독점적 시장구조를 형성하고 있기 때문에 사기업에 있어서 능률성 향상의 원천이 되는 경쟁이 결여되어 있다. 사기업은 소비자의 수요나 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할 경우 적정 수익을 확보할 수 없어 파산이나 합병의 위험에 직면하게 되는데 반해, 공기업의 경우에는 이러한 위험성에 직면할 가능성이 극히 희박하여 능률성 향상을 촉진하는 동인의 하나인 파산이나 합병의 메카니즘이 작동할 수 없다. 더 나아가 공기업의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법적 독점에 의해 보호되기 때문에 경쟁을 통해 유발되는 자극이 존재하지 않는다. 사기업은 끊임없이 원가를 절감하고 산출물을 보다 매력적으로 만들어야 하며, 그렇지 못할 경우 경쟁자에게 시장을 잠식당하게 되나, 공공독점기업에게는 그러한 압박이 없다. 또한 공기업의 경우에는 안정된 시장이 확보되기 때문에 새로운 기술혁신이나 원가절감방법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할만한 동기가 결여되어 있다.
공기업은 시장이 아닌 정부에 그 생존을 의지하고 있다. 정부가 공기업을 과도하게 보호할 경우 타성과 비효율, 그리고 소비자의 요구와 수요에 대한 반응성의 약화를 가져올 수 있다. 사실상 공기업 경영자들도 그들의 조직이 성장하기를 바란다. 하지만 공기업의 경우에는 이것이 소비자가 아니라 정부 정책에 의해 판가름 나는 경우가 많다. 그러므로 공기업 경영자들은 정부를 따르며 정부는 이를 도와주는 ‘생산자 본위'의 폐쇄된 순환만이 일어나게 된다. 이러한 상황하에서는 보다 좋은 사업성과를 얻으려면 시장이 아닌 정부와 더 많은 사업을 해야 한다는 사고방식을 공기업 경영자들에게 조장할 수 있다.
공기업은 정부가 임명한 경영자에 의해 운영된다. 따라서 공기업 경영자는 본인-대리인리론에서 설정하고 있는 전형적인 대리인의 한 유형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정부를 본인이라고 한다면, 공기업(경영자)은 대리인으로서의 지위를 갖고 있다. 그런데 공기업의 경우에는 일차적 본인으로서의 지위를 갖는 정부에 대한 궁극적 본인으로서 일반국민(투표자)이 존재하고, 다시 일반국민과 정부를 매개하는 정치인이 존재하고 있다. 따라서 공기업은 「일반국민-정치인-공무원-공기업경영자」로 이어지는 다단계 계층구조(multiple hierarchy)를 이루는 ‘본인-대리인 관계’(principal-agent relationship) 또는 복대리인 관계를 형성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 김상기(1997), EDI 사업의 마케팅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 성낙승(2000), 전자상거래의 현황 및 시장구조 : 국제간 비교를 통한 한국기업의 대응전략, 한양대학교
- 성낙일(2011), 우리나라 종합유선방송시장의 경쟁, 기술적 효율성 및 시장성과 : 실증분석, 한국산업조직학회
- 이성률(2003), 암묵세와 시장의 구조적 특성에 대한 실증분석, 동국대학교
- 장지상(1992), 수출주도성장이 수출산업의 시장구조 및 성과에 미친 영향, 서울대학교
- 최동수(2002), 디지털시장의 시장구조와 제품판매방식, 기술경영경제학회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인용가능한 부분이 별로 없었습니다.
  • 40489***
    (2020.05.05 17:51:20)
회원 추천자료
  • [인터넷비즈니스모델론, 전자상거래] 과거, 현재의 전자상거래 수익모델과 향후 예상되는 전자상거래 수익모델
  • 시장은 점차 성장하여 1998년도에는 87억 달러 정도였으나 2001년에는 온라인 기업 중 3/4 정도가 인터넷 경매 시장에 관심을 보였을 정도로 2001년 이전, 온라인 경매는 전자상거래에서 하나의 큰 화두였다. 인터넷 경매는 당시 해외에서는 eBay가 성공을 거두고 있었고, 국내에서는 Auction과 Yess등의 업체들이 경쟁을 벌이고 있었다.인터넷 경매 모델은 입찰/낙찰 방법에 따라, 또한 경매시스템 운영 구조에 따라 여러 부류로 나눠질 수 있다. 국내에서는 영국

  • [국제기업환경] 뉴라운드
  • 수출기반이 확대되고, 지적재산권 보호 강화로 외국의 기술이전을 촉진할 수 있고, 해외투자제도의 개선으로 우리기업의 해외진출기회가 확대된 유리한 측면이 있다. GATT의 분석에 따르면 2005년까지 세계무역량은 7,450달러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이 세계무역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2.2%임을 감안할 때 이 추세대로라면 우리의 경우 약 164억달러의 수출증가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반면에 경쟁력이 취약한 농산물․서비스산업에서는 국내시장의

  • 마케팅 전략 사례조사
  • 컨텐츠를 이용할 수 있는 애니콜 최신기종을 보유한 신규회원을 확보하여 對고객 모바일 서비스를 강화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상이한 성격을 지닌 200만이나 되는 회원고객에게 동일한 메시지를 보내는 수준의 이메일 마케팅으로는 회원의 로열티를 기대할 수 없다고 판단하고, 효과적인 이메일 마케팅을 위해 고객을 좀더 면밀히 분석, 더욱 세분화된 그룹으로 나누어 그룹별 맞춤 이메일 뉴스레터(Anycall Magazine)를 발송했다.그 결과, 모든 고객에게

  • [마케팅과 할인점]가상 할인점 중국진출 마케팅전략
  • 시장규모3) 유통업태의 변화양상2. 정치 환경1) 유통행정의 미비 2) 상거래 질서의 혼란 3. 사회 문화적 환경1)소비자의 구매성향4. 인구, 통계적 환경1)지역별 소득수준5. 유통산업의 문제점 II. 국내 자사 분석1. 국내 과업 환경 분석1)주요 소매업체(백화점, 슈퍼마켓, 편의점, 하이퍼마켓, 할인점) 분석2. 국내 산업 구조 분석1)격변기의 국내 유통2)신 유통 5대 유망분야3)기업의 대응4)유통 산업의 디지털 전략5)세계 유통 산업의 디지털 추진 현

  • [기업분석]KT(한국통신) 기업경영분석
  • 문화(1) 비젼 - The Value Networking Company오늘날 KT를 포함한 선진 사업자들에게는 인터넷의 확산, 디지털화 등의 환경변화 로 인해 시장주도권이 고객중심으로 바뀌어지고 고객들도 나만의 맞춤형 서비스를 요구하고 있습니다.또한, 개별사업영역의 붕괴로 인해 산업을 초월하는 기업 간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 습니다.이러한 급변하는 환경변화에 발맞춰 생존차원에서 해외 선진 사업자들도 신규 수 익모델 발굴과 경영혁신 에 전력을 기울이고 있으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