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구조][문화컨텐츠산업][음반산업]문화컨텐츠산업의 유통구조, 음반산업의 유통구조, 소매업의 유통구조, 농수산물의 유통구조, 주택채권의 유통구조, 방송프로그램의 유통구조, 공예상품의 유통구조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31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문화컨텐츠산업의 유통구조

Ⅱ. 음반산업의 유통구조

Ⅲ. 소매업의 유통구조

Ⅳ. 농수산물의 유통구조

Ⅴ. 주택채권의 유통구조
1. 의무매입에 할인율까지 높아 국민부담 가중
2. 위변조의 표적으로 채권시장 혼란 초래
3. 사고발생 위험 등 국민불편 초래
4. 실물유통에 따른 사회적 비용 낭비
5. 비자금 조성 및 증여재산 은닉 수단으로 악용
6. 채권 유통구조 개선에 지장 초래

Ⅵ. 방송프로그램의 유통구조
1. 빈약하고 협소한 시장규모
2. 일회적으로 소비되는 구조
3. 방송 3사의 적극성 결여

Ⅶ. 공예상품의 유통구조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문화컨텐츠산업의 유통구조

컨텐츠의 창작, 제작단계를 거쳐 완성된 상품은 패키징 단계를 거쳐 유통단계를 거쳐 최종 소비자에게 도달하게 되는데, 상품의 패키징을 거쳐 유통의 단계에서 가치사슬 구조상 병목(bottleneck)현상이 나타나게 된다. 배급 통로(conduit)를 소유하고 패키지 된 프로그램을 수용자에게 전달하는 역할을 하는 유통업자인 공중파방송사업자, 케이블 TV 사업자 등이 수익의 창출 지점인 유통단계를 점유하고 있어서 상품을 유통시키면서 막대한 부가가치를 창출하게 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살펴보면 기존 컨텐츠 시장에서의 유통단계는 컨텐츠 제작자들이 최종 수용자들에 도달하기 위해 통과해야 되는 병목구간이 있었기 때문에, 방송의 경우 유통단계에 있어서 3-4개의 공중파 방송과 케이블 TV의 경우에 특정 지역에는 독점적 지위를 가진 케이블 TV 사업자가 있으면서 이들의 편성 시간에 포함되어야만 컨텐츠 제작자는 그들의 프로그램을 최종 수용자들까지 전달할 수 있었다. 하지만 인터넷이 범세계적인 커뮤니케이션 하부구조로 등장하고 망의 고도화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면서 전통적인 컨텐츠 산업의 가치 사슬 구조에는 근본적인 변화가 초래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지금까지 존재해왔던 매체 산업의 컨텐츠 유통구조를 혁신적으로 변화시키고 있으며 앞으로 이러한 추세는 더욱 가속화 될 것으로 예상된다.
전통적인 가치 사슬 모형 구조에서 핵심은 병목구간의 존재와 그 병목구간의 독점적인 장악에 따른 수익 창출이었다. 그러나 인터넷의 등장은 이러한 병목구간을 해제하면서 동시에 진입장벽을 낮추어줌으로써 미약해진 병목구간의 독점이라는 개념조차 무의미하게 만들고 있다. 인터넷의 등장은 유통 단계에 존재했던 병목현상을 급격히 감소시키고 있으며 결국에는 컨텐츠의 배급통로(conduit)는 일용품(commodity)화 되는 현상을 보일 것으로까지 예상되고 있다. 즉 복수의 광대역 정보통신망 사업자 중에서 수용자가 배급 통로를 선택하며 이 통로를 통해서 컨텐츠 제공자는 유통의 병목현상 없이 수용자에게 다가갈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될 것이 예측된다.
참고문헌
◎ 김대현, 주택저당채권 유동화 확대에 관한 연구, 한남대학교, 2000
◎ 김수연, 전통공예품의 발전방안 연구 : 유형 및 유통구조를 중심으로, 서경대학교, 2004
◎ 문화개혁을위한시민연대 외 2 명, 음반시장 활성화를 위한 음반유통 개선 방향, 문화연대, 2001
◎ 이미경, 문화산업 유통구조 개선방안, 이미경의원실, 2001
◎ 이대영, 농수산물 유통구조 개선 : 유통구조 바로 잡는 것이 공정사회의 첫걸음, 한국공공정책연구소, 2011
◎ 이재신 외 1명, 국내 방송 프로그램 유통현황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사회과학연구원, 201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도의 투자환경분석
  • 인도의 투자환경분석2006. 6목 차ꊱ인도의 제반 환경1. 사회・문화적 환경 P7~19(1)국가 개요 p7(2)국토 p7(3)국민 p9(4)문화・관습 p12(5)공휴일 p182.경제적 환경 P20~66(1)경제 약사 p20(2)경제동향 p22(3)산업・무역 현황 p28(4)수출・입 현황 p34(5)관세통관제도 p40(6)관세, 비관세 장벽과 표준규격제도 p44(7)금융 및 외환제도 p44(8)기본정책과 투자현황 p48(9)투자법규, 절차 및 투자우대제도 p51(10)외국인투자규제와 외환규제 p57(11)현지법인설립과 산업재산

  • [상업정보교육론] 직업세계의 이해
  • 상품종류표준화다양화, 개성화기술조립, 용접, 단순가공기계설계, 디자인, 정밀가공기술노동력조립공, 용접공설계사, 디자이너, 기술자기업분야대기업 중심중소기업 중심※ 건: 건강관련상품, 고: 고급화된 상품, 유: 스포츠․레저 같은 상품, 정: 정보유통과 통신관련 상품 신산업 분야의 유망 분야(4) 정부의 경제정책 변화우리나라는 정부의 경제정책에 따라 1960년대에는 노동집약적인 경공업 산업구조가 형성되었고, 1970년대에는

  • 홀랜드 진로 코드 분류표
  • 공예디자이너AE 관현악작곡가AE 광고디자이너AE 광고사진가AE 국악인AE 그래픽다자이너AE 극영화감독AE 기악연주자AE 네트워크디자이너AE 동양화교수AE 기악연주자AE 네트워크디자이너AE 동양화교수AE 메이트업아티스트AE 벨소리작곡가AE 비디오저널리스트(VJ)AE 사이버아티스트AE 사진작가AE 산업디자이너AE 상업미술가AE 상품디스플레이어AE 성악가AE 소설가AE 스타일리스트AE 시각디자이너AE 시장브랜드디자이너AE 안무가AE 애니메이터AE

  • [국제마케팅론] 기업의 중국진출에 있어 고려해야 될 사항
  • 문화로 인한 채권확보의 애로점이 있다. (신용카드 산업의 미구축)․ 투자나 진출 목적이 명확해야 한다.․ 시장조사가 현실화 되어야 한다.- 이론적으로 시장성은 좋으나 현실은 시기상조인 것이 많으므로 충분한 분석이 필요하다․ 어떤 비즈니스든 간에 공정성과 진실성을 최우선으로 해야 한다.․ 윈윈 이익이 발생하는 비즈니스를 해야한다.․ 장기적 관점에서 진출전략 수립 후 사업을 추진해야 바람직하다.․ 모든 비즈니스, 투자는 중국법

  • 기업의 중국진출에 있어 고려해야 될 사항
  • 문화로 인한 채권확보의 애로점이 있다. (신용카드 산업의 미구축)․ 투자나 진출 목적이 명확해야 한다.․ 시장조사가 현실화 되어야 한다.- 이론적으로 시장성은 좋으나 현실은 시기상조인 것이 많으므로 충분한 분석이 필요하다․ 어떤 비즈니스든 간에 공정성과 진실성을 최우선으로 해야 한다.․ 윈윈 이익이 발생하는 비즈니스를 해야한다.․ 장기적 관점에서 진출전략 수립 후 사업을 추진해야 바람직하다.․ 모든 비즈니스, 투자는 중국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