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기술][문화산업기술][문화기술지]문화기술(문화산업기술)과 문화기술지, 문화기술(문화산업기술)과 문화기술법, 문화기술(문화산업기술)과 문화기술적 방법, 문화기술(문화산업기술)과 문화기술적 연구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31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문화기술(문화산업기술)과 문화기술지
1. 실증주의는 자연과학의 방법과 절차들이 사회과학에도 적합하다는 믿음을 갖고 있다
2. 실증주의는 감각기관의 지각을 통해 관찰가능한 현상들만이 지식으로서 타당하게 입증될 수 있다고 주장한다
3. 실증주의 관점에서 과학적 지식은 검증된 사실들의 축적으로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4. 실증주의에서 과학적 이론은 경험적 연구를 위한 일종의 배경을 제공해 준다
5. 실증주의는 가치와 관련해 특별한 입장을 취한다

Ⅲ. 문화기술(문화산업기술)과 문화기술법

Ⅳ. 문화기술(문화산업기술)과 문화기술적 방법

Ⅴ. 문화기술(문화산업기술)과 문화기술적 연구
1. 연구 장소 및 정보제공자
2. 자료 수집
3. 자료 분석
4. 연구의 범위 및 제한점
1) 초등학교 특별활동 평가와 관련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할 때 연구참가자로서 교사들과 학생들로 한정하였다
2) 고학년을 중심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3) 연구제보자들과의 면담자료를 주로 활용하여 기술하고 분석하였다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질적 연구는 양적 연구에 비해 실천적이다. 단순히 실천을 위한다는 의미에서라기보다 실천에 깊숙이 연루된다는 의미에서 질적 연구는 실천적이다. 물론, 교육연구인 한, 질량을 불문하고, 해당 연구는 실천을 위한 연구일 가능성이 높다. 그러나 질적 연구가 모두 실천만을 위한 연구는 아닐 것이다 : 이해를 주로 하는 연구가 적용을 주로 하는 연구보다 결코 적다고 할 수 없다. 여기서 지적하고 싶은 것은, 그러나, 실천을 위한 연구이든 이해에 그치는 연구이든 질적 연구가 양적 연구보다 그 실천성이 높다고 볼 수 있다는 점이다. 그것은, 다시 말하지만, 실천을 염두에 둔 연구이라기보다 실천에 깊숙이 연루된 연구이기 때문이다. 나아가, 실천을 “위한” 연구인 경우, 실천과의 깊은 연루가 이론의 적용가능성도 그만큼 더 높여준다.
양적 연구가 맥락독립적인 행동에 관심이 있다면, 질적 연구는 맥락에 연루된 행동에 관심이 있다. 전자가 행동(behavior) 연구라면, 후자는 실천(practice) 연구이다. 양적 연구가 실천장면과 비교적 유리된(통제된) 요소적 연구결과를 지향한다면, 질적 연구는 실천장면의 구체성과 특수성을 반영한 유기적 연구결과를 지향한다. 실천 전체를 단위로 하는 사례연구요, 실천에서 자라 나온 이론, 즉 실천에 근거한 \"근거이론\"(grounded theory)이다. 나아가, 기계적 요소적 행동연구결과는 장래의 실천을 위한 탈맥락적 지침이지만, 유기적 전체적 실천연구결과는 그 자체가 곧 맥락적 실천이다. 질적 연구는 이론과 실천 사이에 틈새가 별로 없다. 여기서, 실천의 개선을 주목적으로 실천 중에 이루어지는 당사자 연구야말로 가장 실천적 이론이라 할 수 있다. 실천을 위한 이론이면서 실천과의 연루가 가장 깊은 이론이다.
참고문헌
권성복(2008), 문화기술지 분석, 대한질적연구학회
김정근 외 1명(1996), 한국문헌정보학 연구와 문화기술적 방법, 한국도서관·정보학회
김성일(2010), 문화기술의 정책담론 형성과 제도화 과정에 관한 연구, 한국문화경제학회
고창수(2009), 스토리텔링 산업에 요구되는 문화기술들, 한성대학교
진영은(1996), 교육과정 연구에서의 문화기술법, 성균관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천항욱 외 1명(2009), 질서운동에 관한 문화기술적 연구, 한국체육학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 사회적,문화적발전과교육
  • 기술적 요인이다.인간이 불을 발견하고 전기를 발견하며 원자력과 컴퓨터의 발명․등장이 사회문화적 변화에 결정적인 영향을 끼치게 된 것은 상식에 속하는 문제이다. 특히 엥겔스(F.Engels)와 마르크스는 기술의 발전과 재산관계의 부조화가 사회적 갈등과 변화의 근원이 된다고 주장함으로써 사회변화에서의 기술요인을 강조하고 있다.그 밖에도 기술(발명)이 사회문화변화에 미친 영향을 연구한 오그번(W.F.Ogbum)이나 진화론을 주장한 화이트(L.White)

  • [교육학] 교육과 사회의 올바른 관계맺음은 무엇인가
  • 교육과 사회의 올바른 관계맺음은 무엇인가?-세 학교의 비교를 통하여과목: 비교교육학이름: 소속:학번:담당 교수: Ⅰ. 서론1. 문제제기2. 선행연구검토3. 연구방법4. 연구문제Ⅱ. 세 학교 기술1. 발도르프 학교2. 썸머힐 학교3. 변산공동체 학교Ⅲ. 세 학교의 비교1. 비교의 축2. 비교 및 사실의 발견Ⅳ. 의미의 재해석과 새로운 질문1. 기존의 논의와 관련하여 검토2. 새로운 질문Ⅴ. 결론♠ 참고문헌Ⅰ. 서론1. 문제제기최근 교육과

  • 효성그룹 자기소개서생산관리·품질관리 공정관리 전기설비 국내해외영업·무역영업회계·기획전략경영IR 자재관리 연구개발0k
  • 연구개발 관련된 자료를 예시해 놓았으니 이 분야에 취업하고자 하는 분들은 잘 참고하시어 취업에 합격의 기쁨을 누리기를 바란다.1. 자기소개서1 일반영업 국내영업1) 자신의 성장과정과 학창시절에 대해 기술하여 주십시오.변화, 스스로를 성장시키는 힘독일 개최하는 논문 대회에 참가하면서 변화하는 삶의 가치를 배웠습니다. 실패를 두려워하던 스스로의 한계를 깨고 과감하게 도전을 시도했기 때문입니다. 평소 생활함에 있어 항상 자신감

  • [교육행정] 질적 연구와 양적 연구의 통합
  • 방법 및 예들에 관해 살펴봄으로써 더 나은 연구를 위한 통합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Ⅱ. 질적 연구와 양적 연구 패러다임 1. 질적 연구와 양적 연구의 패러다임적 구분 모든 사물이 질과 양의 속성을 다 가지고 있듯이, 모든 연구는 질적 과정과 양적 과정을 다 포함하고 있다. 그리고 모든 양적 연구는 질적 연구의 요소를 어느 정도 공유하고 있으며, 질적 연구의 도움을 필요로 한다. 그 점은 질적 연구도 마찬가지이다. 양적 사고나 분석이 전적으

  • [교육사회] 제 9장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과 이론
  • 문화내용의 정통성 간에 모종의 관계가 있다는 명제로 요약된다. 이 관계를 밝히기 위하여 제도교육의 실지 교실수업 장면에서 교사와 학생사이에 이루어지고 있는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지식이 다루어지는 과정을 분석 하였다. 이들은 종래의 사회학 연구 패러다임, 즉 실증주의적 사회과학 탐구방법으로는 지식이 다루어지는 과정을 의미 있게 분석할 수 없다고 보고 이른바 해석적(解析的) 패러다임을 채택한다. 이들이 대안적으로 채택한 이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